목차
서론 --------------------------------
본론 --------------------------------
결론 --------------------------------
참고문헌 -------
본론 --------------------------------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성상 잘 변하지 않기에 또 놓치게 된다는 말이다. 지나간 버스에 손짓해도 소용없다고 이해했다면 다시 생각해보기 바란다. 지나간 버스는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는 의미가 강한 반면 다시 오지 않는 기회란 되돌아오지 않는 것이 아니라 다음에도 꽁무니만 볼 가능성이 많다는 개념이다. 신은 야박하지 않기에 수 없이 기회를 제공하지만 사람들은 꽁무니만 보며 놓친 기회를 탓한다. 놓친 기회를 탓한다는 말. 어색하지 않은가? 기회는 어떻게 보면 놓침 당한 것이다. 놓친 자신을 탓해야하는데 사람들은 자신을 돌아보는 것에 상당히 저항적이다.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본다는 사람들은 그만큼 연습과 수련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아무 연습 없이 아무 노력 없이 객관적이기 힘들다. 자신에게는 관대해지는 것이 본능이기에.
기회를 잡는 얘기도 하다가 갑자기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연습, 노력의 필요성을 언급하는 것은 간단하게 살펴본 제임스, 케논, 샥터의 정서이론을 통해서도 자신을 통찰하는 연습을 하기에는 충분하기 때문이다. 자극이 정서 반응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머리 아프지만 뇌에 어떤 부분을 시상이라고 하는데 그 기관 때문에 정서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네 그리고 어떻게 인지하냐에 따라서도 정서 반응이 나타난다고 하는구나 신기하다, 그럴 수도 있겠다에서 멈추면 지나가는 버스가 1000번이구나 하는 것과 같다. 1000번 버스를 봤으면 타고 승차감은 어떤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경험하는 것과 지나간 1000번을 보며 종점이 여기구나 하는 것은 매우 다르다.
나에게 의미 있는 사건은 정서를 중심으로 분석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사건이 어떻게 발생했는지부터 시작해서 어떤 정서경험이었는지 살필 수 있다. 시간 순서대로 짚어보는 것이다. 오늘 아침에 일어났을 때는 기분이 좋았다. 왜? 일어났는데 몸이 개운해서, 꿈이 재밋어서, 깨자마자 옆에서 곤히 자고 있는 우리 아이를 봐서 등등 이유가 다양할 것이다. 이때 아침에 일어났을 때 기분을 좋게 한 이유는 차례대로 제임스의 랑게 이론, 케논의 바드 이론, 샥터의 싱어 이론이다. 아침에 좋았던 기분이 오후에 정신차려보니 갑자기 기분이 더러워졌다면 또 생각해보는 것이다. 이론의 차례대로 예를 들자면 길가다 부딪쳐서 기분이 나빠졌나? 어제 다했던 서류에 빨간줄이 가득한가? 오늘이 월요일임을 깨달았나? 사실 세 가지 정서이론은 출발점이 다를 분 목적지는 기쁜 지금, 화난 지금, 행복한 지금으로 같다. 앞서 말했듯이 지금이라는 정서 종착역에 어떤 열차가 급행으로 먼저 도착했는지의 확실하거나 미묘한 차이가 있을 뿐이다. 즉, 출발점을 추정하며 인과를 따져볼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목적지에서의 삶이다. Here and Now. 지금 여기가 중요하기에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는 참고해주는 정도가 적당한 것이다. 지금 당신의 정서는 어떤 열차를 타고 도착한 기회인가?
참고문헌
김문수, 문양호, 박소현, 박순권, 박정현 공역(2006). 생물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최현석(2011). 인간의 모든 감정. 서울: 서해문집.
기회를 잡는 얘기도 하다가 갑자기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연습, 노력의 필요성을 언급하는 것은 간단하게 살펴본 제임스, 케논, 샥터의 정서이론을 통해서도 자신을 통찰하는 연습을 하기에는 충분하기 때문이다. 자극이 정서 반응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머리 아프지만 뇌에 어떤 부분을 시상이라고 하는데 그 기관 때문에 정서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네 그리고 어떻게 인지하냐에 따라서도 정서 반응이 나타난다고 하는구나 신기하다, 그럴 수도 있겠다에서 멈추면 지나가는 버스가 1000번이구나 하는 것과 같다. 1000번 버스를 봤으면 타고 승차감은 어떤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경험하는 것과 지나간 1000번을 보며 종점이 여기구나 하는 것은 매우 다르다.
나에게 의미 있는 사건은 정서를 중심으로 분석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사건이 어떻게 발생했는지부터 시작해서 어떤 정서경험이었는지 살필 수 있다. 시간 순서대로 짚어보는 것이다. 오늘 아침에 일어났을 때는 기분이 좋았다. 왜? 일어났는데 몸이 개운해서, 꿈이 재밋어서, 깨자마자 옆에서 곤히 자고 있는 우리 아이를 봐서 등등 이유가 다양할 것이다. 이때 아침에 일어났을 때 기분을 좋게 한 이유는 차례대로 제임스의 랑게 이론, 케논의 바드 이론, 샥터의 싱어 이론이다. 아침에 좋았던 기분이 오후에 정신차려보니 갑자기 기분이 더러워졌다면 또 생각해보는 것이다. 이론의 차례대로 예를 들자면 길가다 부딪쳐서 기분이 나빠졌나? 어제 다했던 서류에 빨간줄이 가득한가? 오늘이 월요일임을 깨달았나? 사실 세 가지 정서이론은 출발점이 다를 분 목적지는 기쁜 지금, 화난 지금, 행복한 지금으로 같다. 앞서 말했듯이 지금이라는 정서 종착역에 어떤 열차가 급행으로 먼저 도착했는지의 확실하거나 미묘한 차이가 있을 뿐이다. 즉, 출발점을 추정하며 인과를 따져볼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목적지에서의 삶이다. Here and Now. 지금 여기가 중요하기에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는 참고해주는 정도가 적당한 것이다. 지금 당신의 정서는 어떤 열차를 타고 도착한 기회인가?
참고문헌
김문수, 문양호, 박소현, 박순권, 박정현 공역(2006). 생물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최현석(2011). 인간의 모든 감정. 서울: 서해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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