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lley의 시를 통해 본 낭만주의적 시와 작품세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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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helley의 시를 통해 본 낭만주의적 시와 작품세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영국 낭만주의적 시의 경향
1. 시와 시인의 개념
2. 시적 자발성과 자유
3. 낭만적 자연시
4. 평범한 것의 찬양
5. 초자연적인 것 및 이상함

Ⅲ shelley의 시를 통해 본 작품세계 분석
1. 작가의 생애와 작품연보
2. 주요작품
2.1 Ode to the West Wind
2.2 Alastor
2.3 To a Skylark
3. Percy Bysshe Shelley 시의 특징
4. 작가의 세계관과 문학관
4.1 플라톤의 영향
4.2 Godwin의 영향
4.3 사슬에서 풀려난 Shelly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마음을 완전히 사로잡게 되었으며 Godwin의 혁명적인 교리의 마디마디는 상처 입은 그의 마음을 달래주고 고무해주었다.
윌리엄 고드윈의 <정치적 정의에 관한 논고 The Enquiry Concerning Political Justice> : 미덕의 진정한 근원
셸리는 학창시절인 1810년에 처음 이 작품을 읽고 난 후 그의 전 생애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이 책을 거의 매년 한번씩 읽다시피 하였다. 그래서 어떤 이는 ‘고드윈의 도움 없이 셸리를 이해한다는 것은 성경의 도움 없이 밀턴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과 같다’고 까지 말한다. 이 책은 1793년 출판되었고 ‘이성, 완벽성, 보편적 은혜, 정의’ 등의 개념은 워즈워스, 콜리지 등에게도 심대한 영향을 주었다. 셸리는 말한다. ‘나는 <정치적 정의>를 읽을 때까지는 진정으로 사색하고 느끼지 않았다’라고.
진리와 진지하고도 자유로운 사회 주장, 그리고 권위와 기성 종교, 국책 교육, 사회 관습의 허위성 등을 거부하는 사상은 그 당시로는 과격한 것이었다. 이러한 생각은 셸리를 혁명아, 평등주의자, 박애주의자로 이끌어 주었다. 고드윈의 정치적 무정부주의는 셸리의 시에서 무한한 미래에 대한 비전 - 국가가 소멸되고 만민의 평등한 자유가 보장되는 서로 사랑하는 사회의 수립 - 이었다. <해방된 프로메테우스> 3막 끝부분의 다음과 같은 구절은 그 극명한 예가 될 것이다.
증오스러운 가변은 벗겨졌다. 인간은
홀 도 없고 자유로우며, 제약에서 벗어나
평등하고, 계급이나 파벌도 없고 국가도 없으며,
경외감, 숭배감, 지위로부터 면제되어 자신의
왕이 되고, 정의롭고, 친절하며, 현명하게 된다
---<해방된 프로메테우스> 3막 4장 193-197행
The loathsome mask ha fallen, the remains
Sceptreless, free, uncircumscribed, but man
Eqaul, unclassed, tribeless, and nationless,
Exempt from awe, worship, degree, the king
Over himself, just, gentle, wise:
--- Prometheus Unbound
4.3 사슬에서 풀려난 Shelly 위 논문 재인용
셸리가 파악하는 시의 본질은 사랑이다. 여기서 사랑은 시를 통한 공감적인 상상력(sympathetic imagination) - 셸리에게 창조적 상상력과 비전적 상상력은 중요한 두 개의 상상력 개념이다. - 의 유발로 인하여 타자(the other)에 대한 감정 전이를 통한 이해와 사랑의 성취를 꿈꾼다. 셸리는 옥스퍼드 대학 재학 당시 <무신론의 필요성>을 저술하여 퇴학당한 바 있는 무신론자였지만, 여기서 말하는 지고의 인간적 가치를 지닌 사랑은 교회라는 인간이 세운 제도와 기관에 의해 오용되고 부패되지 않은 순수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의 정신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사랑의 본질은 융화와 화합인 것이다. 셸리의 힘 - 니체적이건 마르크스적이건 푸코적 이건 그람시적 이건 간에 -을 가진 자들의 탐욕과 나누어 가짐의 거부를 저주했고, 공감각적 상상력을 발동시계 마음을 비우고 위대한 사랑의 화합을 꿈꾸었던 철인이었다. 그는 오히려 그의 첫 번째 장시 <알라스터>에서 보여 주듯이 복합적 비전을 가진 건강한 회의주의자였는지도 모른다. 따라서 <종달새에게> <서풍에서 부치는 노래> <구름> 등의 여러 가지 우주적인 심상, 즉 과학과 문학9기술학과 신비학)의 융합을 꿈꾼 셸리를 이해하는 데는 고통이 수반되어야 하리라. 셸리의 시에 나타나는 음악성, 직접성, 속도, 순수성 그리고 드러나는 구체성이 어우러진 그의 쳬계를 이해하려는 진지한 노력이 수선되어야 할 것이다.
삶의 삼이여! 그대의 입술은 사랑으로
입술 사이로 새어나오는 숨결에 불을 지피고
그대의 미소는 사라지기 전체 차가운 공기를 불로 바꾼다.
--- <대기중의 노래하는 목소리>
이 시행은 서정극시 <해방된 프로메테우스>에 나오는 최고 절창이다. 이 이후의 시행들에서 비전들에 대한 은유가 “빛” 속으로 녹아들어간다. 셸리는 종달새 같은 시인이며 구름같은 시인이요 서풍같은 시인이었다. 그는 언어의 마력과 황홀한 상상력을 가진, 본질적으로 서정적인 시인이었다. 그의 작품을 시대순 으로 배열해 보면 형태와 사상이 점점 완숙해졌음을 알 수 있다. 만약 그가 약관 삼십 세의 젊은 나이로 요절하지만 않았던들 그는 영국의 어느 시인보다도 훌륭해졌을 것이다.
Ⅳ 결론
지금까지 셸리의 작품을 분석하며 살펴본 영국의 낭만주의 작품의 의미와 작가관을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시적 구조는 항상 시상과 사물과의 통합이며, 상징의 견고성과 구어의 지각적 특성이 추상화로 사라지지 않는 진술인 것이다. 이러한 효과를 위해 언어의 상징과 모방의 힘은 중요한 것이다. 또 다른 언어의 힘의 도구가 되는 것 들 중에 소리의 모방인 의성어, 교차대구법, 대조법, 등대구 등의 수사적 표현은 신고전주의의 도상(iconocity)이다. 하지만 낭만주의 시는 좀 더 직접적인 감각적인 말하자면, 저돌적이고 정열적이고 덜 합리적인 질서의 모방으로 도상을 이룬다. 정정호 역주, 세상위의 세상들, 혜원출판사, 1991
요컨대, 이성과 논리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 극치는 아마도 신고전주의 시일 것이고 직접적인 감각적인 재현을 이루는 것은 아마도 낭만주의 시일 것이다. 명백한 진술을 이루기보다는 암시를 선호하는 구조로서 낭만주의는 형이상학보다는 상징주의 시나 당시 유행하던 후기 상징주의 시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강대건, 아름다운 영시와의 만남, 탐구당, 1991
권의무, 영국 낭만주의 시문학, 계명대출판부, 1983
김재현, 영미시의 이해, 외국어연수사
김재환, 노튼영문학개관, 까치
김형태, 영시의 분석이해, 형설출판, 1989
영미시 개론, 최희섭, 동인, 1996 : 279-284.p
영미시론, 김철수, 한신문화사, 2003 : 378-408.p
영국 문학의 이해, 윤희억, 지문당, 1999 : 366-372.p
정병조외 공저, 영미문학입문, 성재출판부, 1983
정정호 역주, 세상위의 세상들, 혜원출판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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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05
  • 저작시기20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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