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례분석]아가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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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사례분석]아가방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며
2. 아가방 회사 소개
3. 해외진출 동기
1) 시장점유율 및 국내 베이비산업의 현황
2) 국내시장변화로 인한 해외진출요인
3) SWOT 분석(해외진출에 있어서의 내외적 환경)

Ⅱ. 본론
1. 중국시장의 현황
1)전반적인 현황
2)중국시장의 소비수요의 특성
2. 아가방의 중국진출
3. 마케팅 전략
4. 타경쟁기업의 마케팅 전략 및 점유율
1) 현지시장의 특성에 따른 경쟁기업의 전략사례
2) 중국업체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5. 성장률 전망 및 아가방의 향후전망

Ⅲ. 결론
1. 어떠한 시사점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

본문내용

그들과 함께 각 스타일의 아동복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며, 마지막으로 현장에 참가한 어린이들에게 작은 선물을 증정함으로써 감정에 호소하는 투자에 힘을 쏟는다.
⑤시대조류에 민첩한 외국 브랜드 (DISNEY)
많은 중국 내 업체는 아직까지 자사만의 아동복 브랜드를 보유하지 못했다. 2001년 중국 아동복 시장에서 차지하는 중국 브랜드의 소매액은 전년 동기대비 30% 감소하였으며, 외자, 합자 브랜드가 아동복의 총 소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80%였다. 중국업계 내 한 관계자는 광저우(廣州)의 미키 마우스, 장쑤(江蘇)의 ABC 등 중국 내 유명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선두를 달렸지만 판매에 있어서는 외국 브랜드의 판매액이 중국 브랜드의 2배에 달했다고 말했다. 그들은 또한 다음과 같은 보편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 외국 브랜드 아동복의 우위 중 하나는 디자인으로서, 외국 브랜드의 디자이너들은 시야가 넓어 요즘 아동의 심리와 흥미 및 사회조류 등의 정보에 대한 종합적인 파악능력이 더 빠른 까닭으로 일정한 정도상에 있어서 아동복 디자인의 조류를 선도하고 있으며, 이로써 아동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디즈니(Disney) 난징(南京) 대리점의 한 직원은 디자인은 우리 브랜드의 우위이다. 디즈니의 디자이너들은 항상 어린이들과 함께 하면서 그들로부터 영감을 얻는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중국은 디자이너가 비교적 부족하며, 이 때문에 디자인 부문에 있어서 비교적 뒤떨어지고 있다. 또한 외국 브랜드는 포장을 중시하며, 이로써 고객의 구매욕을 자극한다. 아가방도 역시 톱클래스 디자이너 홍은주와 손잡고 아가방의 프리미엄급 새 유아복 브랜드의 디자인컨설팅을 맡아 고급 디자인에 주력하였다.
2)중국업체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①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요인
중국 내 아동복이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주요 원인은 전체적으로 디자인 수준이 낮기 때문이다. 현재 중국의 전문 아동복 디자이너 숫자는 많지 않으며, 대부분의 디자이너가 주로 성인의류 디자이너 중심으로 되어 있어 아동복에 대해 극히 적은 역량을 투입하고 있다. 게다가 중국의 아동복 시장은 그 발전이 시작된 지 얼마 안되어 잠재력은 매우 크지만 발전속도가 매우 느리다. 시장에 있어서 아동복 디자인에는 여전히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문제점이 존재하고 있다.
첫째, 직물 선택에 있어서 표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아동복에 사용되는 직물은 부드럽고 편안하며 마모에 잘 견뎌야 할 뿐만 아니라 땀흡수가 잘되고 통기성이 뛰어나야 한다. 또한 색상에 있어서는 선명해야 한다.
둘째, 창의성이 부족하고, 모방이 심각하다. 중국은 아동복 디자이너가 매우 부족하다. 아동복 디자이너는 아동의 생리, 심리와 생활습관에 대해 전방위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개발과 생산을 위해 전문적인 아동복 디자이너를 초빙하려면 원가가 높아지기 때문에 일부 소형 아동복 업체는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전문적인 디자이너를 초빙하지 않고 디자인에 있어서 유명 브랜드를 모방한다.
셋째, 아동복 시장에 있어서 중국 내 다수의 아동복은 그 설계도안이 동일하며, 품위 부족으로 브랜드 문화를 창출해 내기 어렵다. 현재 아동복의 유행추세는 활동적이고 편안한 것을 컨셉으로 하고 있지만 중국의 아동복 시장에 있어서 이러한 유행추세는 아직 나타나고 있지 않다. 그 주요원인은 아동복 디자이너의 나이가 너무 많아 디자인이 1960-1970년대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까닭으로 다양한 형식의 문화를 표현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넷째, 아동복 사이즈가 체계화되어 있지 못하다. 중국 아동복은 사이즈가 통일되어 있지 않아 브랜드별로 모두 다르다. 심한 경우는 아동의 실제 신체 사이즈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브랜드도 있다. 어떤 것은 상의는 맞지만 소매가 너무 길고, 어떤 것은 상의와 하의의 비율이 맞지 않기도 한다. 현재 많은 업체들이 사용하고 있는 사이즈는 1960년대부터 사용하던 것으로서, 사이즈와 아동의 신체가 잘 부합되지 않는다. 중국 내 브랜드가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이상의 약점을 보완하지 않으면 안 된다.
② 중국브랜드의 개선방향
업계 내 관계자들은 중국 브랜드가 적고 외국 브랜드가 우위를 확보한 불균형의 상황인 현 시점을 아동복 업체가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보고 있다. 일부 중국 내 제조업체는 이미 이러한 기회를 인식하였다. 베이징의 쉐이할(水孩兒), 상하이의 하오할(好孩兒), 광저우의 미키 마우스(米奇妙) 등은 새로운 디자인과 색상, 뛰어난 품질로 어린이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지오다노(Giordano), 보시니(Bossini) 등 성인 레저의류를 취급하는 브랜드 또한 아동복 시장에 뛰어들어 자사만의 아동복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이에 맞서 중국브랜드도 역시 경쟁시장에 뛰어들어 대응을 하고 있다. Salala(小猪班納)는 비교적 성공한 사례로서, 1996년 광동(廣東)을 중심으로 부단히 시장을 개척하여 현재 이미 200여 개의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외국 브랜드와 경쟁할 수 있는 중국 브랜드 중의 하나가 되었다. 그 성공의 관건은 중국시장 개발이라는 우위를 확보한 데 있다. 외국 브랜드보다 중국시장을 더 잘 파악하여 중국 아동에게 더 잘 부합되는 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전국 각지에 상당한 규모의 판매망을 확보한 것이다.
광저우(廣州)는 중국에서 가장 발달한 아동복 생산기지로서, 생산과 판매에 있어 모두 전국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광저우 아동복 시장은 여전히 중저급 의류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를 중요시하게 여기지 않고, 품질면에서 뒤떨어져 저렴한 가격과 새로운 디자인을 판매의 우위로 삼고 있다. 이는 도매시장에 나타나는 가장 전형적인 예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아동복 도매시장의 전망은 어떠한가? 광저우 최대의 아동복 도매시장인 廣州童裝婦幼品市場 (광주동장부영유품시장)의 책임자는 브랜드 아동복의 빠른 발전은 여전히 도매시장의 생존을 위협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경제수준이 부단히 제고됨에 따라 만약 도매시장이 계속해서 중저급 제품을 취급할 경우 최종적으로는 도태될 것이며, 브랜드화는 아동복의 최종 발전방향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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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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