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세계적인 록뮤지션을 탄생시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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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엔 세계적 Rock'n Roll 스타가 없다.

2. 세계적 록밴드들. 그들은 어떻게 히트했는가.
(1) 미국
ㄱ. 노하우
ㄴ. 커다란 음악시장.
ㄷ. 홍보효과.
ㄹ. 록뮤지션.
(2) 영국
ㄱ. 비틀즈로 시작되는 또 하나의 록의 본산.
ㄴ. 이들만의 정서를 담은 음악.
ㄷ. 록뮤지션
(3) 일본
ㄱ. 록음악이 지배하는 나라.
ㄴ. 록뮤지션
(4) 유럽
ㄱ. 미국의 기에 눌려버린 음악.
ㄴ. 그리 크지는 않지만 좋은 음악저변.
ㄷ. 록뮤지션

3. 한국에서 세계적 록 뮤지션을 탄생시키기 위해선
ㄱ. 록음악 시장확대를 통한 저변확보.
ㄴ. 홍보를 잘해야 한다.
ㄷ. 뮤지션의 노력이 필요하다.
ㄹ. 현재 바람직한 현상들.

*사진 자료 출처.

본문내용

하에 상업성과 결탁이라면 이것은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ㄷ. 뮤지션의 노력이 필요하다.
모든 뮤지션은 곡을 만들고 연주하는 데에 뼈를 깎는 고통을 수반한다. (그것이 즐거움일 수도 있지만) 하지만 좀더 깊이 생각을 할 필요가 있다. Metallica처럼 뛰어난 음악성과 계속해서 발전하는 꾸준함을 보이는 것이 좋겠지만 이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Nirvana처럼 어느 새로운 장르의 선구자가 되는 것도 좋겠지만 역시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므로 뮤지션들은 좀더 생각을 많이 하면서 자신들의 방향을 정하는 게 중요하다. Dream theater 라는 밴드처럼 무지막지한 테크닉으로 무장해서 인기를 얻는 방법도 있을 수 있고 The cranberries처럼 자기 나라 고유의 정서를 잘 반영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다. 반대로 이것이 어렵다면 지극히 미국적인 음악을 만들어 미국에서 히트를 하던가 다른 곳에서 히트를 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다. 스콜피온스나 마이클 런스 투 록처럼 비록 유럽지역 밴드지만 한국인의 감성을 자극하는 곡을 만드는 밴드도 얼마든지 있지 않은가.
ㄹ. 현재 바람직한 현상들.
크래쉬(CRASH) 같은 경우엔 음악 관계자의 추천으로 인해 콜린 리처드슨이라는 영국 출신의 명 프로듀서에 의해 1집 음반을 녹음했었다. 그리고 이 인연은 지금까지도 닿아 4집앨범에서 콜린과의 세 번째 조우를 하는 데에 성공하게 된다. 콜린 리처드슨과 함께한 이들의 앨범은 곡도 훌륭하지만 그 사운드 퀼리티에 주목할 만하다. 우리나라 록밴드의 앨범은 늘 다른 나라에 뒤쳐지는 레코딩 상태가 문제였다. 하지만 크래쉬는 양질의 사운드만 뒷받침되면 세계로부터 좋은 평가를 얻어낼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콜린 리처드슨의 말로는 이들을 로드러너 레이블에 소개시켜 주겠다고 했던 것 같은데 현재 경과는 알 수 없지만 분명 긍정적인 평가이다. 그 외에도 최근 주가가 한참 치솟은 체리필터라는 밴드의 경우에는 마스터링을 일본인 엔지니어가 맡은 것으로 알고 있다. 체리필터의 사운드는 여타 밴드의 건조하고 날카로운 사운드와는 달리 무겁고 풍성한 사운드인데 이에는 이 일본인 엔지니어의 능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체리필터는 분명 실력도 좋고 앞으로 기대가 많이 되는 밴드이다. 유럽이나 미국시장에 진출하긴 이르지만 일본이라면 지금쯤 노크를 해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분명 좋은 반응을 얻어낼 것이다. 능력 있는 프로듀서나 엔지니어의 부재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는 밴드의 대표적인 예는 ‘예레미’ 이다. 예레미는 멤버 전원이 개신교 신도로서 소위 크리스천 록을 자칭하는 밴드인데 형식은 프로그레시브 메틀의 형식을 지니고 있다. 이들은 일본의 모 잡지로부터 한국의 Dream theater 라는 좋은 평가를 받아냈을만큼 연주력이 좋은 밴드이다. 특히 송라이터이자 리더인 조필성씨가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 결정적으로 고질적인 문제인 레코딩 때문에 평가가 다소 만족스러울 만큼 나오지 못했다.
올해 한해동안 여러 밴드가 한국을 다녀갔다. Dream theater, Red hot chillie peppers, Rhapsody, In flames 등등이다. 이들은 하나같이 세계적인 뮤지션으로서 이젠 이들이 한국을 외면하지 않고 내한공연을 갖기 시작했다는 것. 그리고 하나같이 공연 후에 한국 관중들의 반응에 관해 무척 인상깊어하고 돌아갔다는 것은 무척 긍정적인 모습이다.
*사진 자료 출처.
http://my.dreamwiz.com/nalza337 -너바나
http://www.netian.com/~stkim -메탈리카
http://my.dreamwiz.com/oasisnet/ -오아시스
http://net-in.co.kr/apple000/ -헬로윈
*목차
1. 한국엔 세계적 Rock'n Roll 스타가 없다.
2. 세계적 록밴드들. 그들은 어떻게 히트했는가.
(1) 미국
ㄱ. 노하우
ㄴ. 커다란 음악시장.
ㄷ. 홍보효과.
ㄹ. 록뮤지션.
(2) 영국
ㄱ. 비틀즈로 시작되는 또 하나의 록의 본산.
ㄴ. 이들만의 정서를 담은 음악.
ㄷ. 록뮤지션
(3) 일본
ㄱ. 록음악이 지배하는 나라.
ㄴ. 록뮤지션
(4) 유럽
ㄱ. 미국의 기에 눌려버린 음악.
ㄴ. 그리 크지는 않지만 좋은 음악저변.
ㄷ. 록뮤지션
3. 한국에서 세계적 록 뮤지션을 탄생시키기 위해선
ㄱ. 록음악 시장확대를 통한 저변확보.
ㄴ. 홍보를 잘해야 한다.
ㄷ. 뮤지션의 노력이 필요하다.
ㄹ. 현재 바람직한 현상들.
*사진 자료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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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11.16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2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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