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stalozzi의 교육사상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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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및 방법 2

Ⅱ. Pestalozzi의 사상적 배경 3
1. 생애 3
2. 인간관 4
3. 자연관 5
4. 종교관 6
5. 가정관 6

Ⅲ. Pestalozzi의 교육 사상 7
1. 교육의 목적 및 원리 7
2. 교육 방법론 10
3. 전인적 기초 도야의 전개 12

Ⅳ. Pestalozzi 교육 사상이 주는 현대적 의의 16
1. 현대교육에의 시사점 16
2. 비판점 17

Ⅴ. 결론 18

※ 참고문헌 21

본문내용

Pestalozzi는 생전에 늘 어린이를 위한 교육에 힘쓰고, 어린이들이 놀고 있는 곳에 행여 유리조각이 없는지 살피고 그것을 주워 버리는 등 세심한 배려를 잊지 않았다. 또한 그가 슈탄츠 고아원에서 실천한 아낌없는 사랑과 관심에 대한 일화들은 유명하다. 즉, 그는 종교와 신앙에 기초한 사랑으로 아이들을 대했으며,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참 교육을 실천했다. 따라서 현대의 교사는 그를 본받아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자신의 전인격을 학생에게 보여줘 크고, 곧고, 싱그러운 나무와 같은 학생들의 삶의 스승이 되어야 한다.
2. 비판점
Pestalozzi의 교육사상은 과학적인 검증보다 자신의 주관적인 견해에 좌우되고 말았다. Pestalozzi의 교육 실천 상에서 받고 있는 비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의 이론 자체가 논리적으로 명확하지 못했다. 그는 실천과 행동으로 개인을 개혁하고 사회를 개혁하고자 한 인물로 교육적인 면에서 사회, 종교, 윤리, 정치면으로의 적용을 연구한 위대한 실천가이다. 그러나 이론이 동시대의 루소만큼 이성적으로 철저하고 논리적으로 분명하지 못했기에 교수의 심리화, 과학화의 노력이 때때로 교수의 기계화의 결과를 가져왔다.
둘째, 직관에의 노력은 때때로 내용 없는 직관교육이 될 수 있다. Pestalozzi는 인간이 오감에 의한 직관을 통하여 사물을 인식하고 이것이 내적 직관으로 발전해갈 때 참다운 인식과 사고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그의 교수법이 부유한 부모들에 의해서 대중화되었음에 비추어 본다면, 실험관찰이나 직접적 체험학습 등의 교수법이 교육내용보다 중시되었으며 사회나 문화의 측면을 외면하였다.
셋째, 가정교육에서 부모의 역할을 고루 강조하지 않았다. Pestalozzi는 그의 어릴 적 경험을 바탕으로 가정에서 어머니의 역할을 특히 강조하였다. 그러나 루소가 부모교육에서 아버지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아버지를 교육시키는 것도 부모교육의 목적이라고 생각한 점에 비한다면, Pestalozzi의 부모교육은 비판의 여지가 있다.
.
Ⅴ. 결론
지금까지 이 연구는 Pestalozzi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을 알아보고 전인적 기초도야를 바탕으로 그의 교육원리 및 방법을 고찰한 후, 그 교육적 의미를 탐색해 현대교육에의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Pestalozzi는 지력심정력기술력 3력의 조화와 균형을 통한 전인적 인간 형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에게 현대 전인교육 의 필요성과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Pestalozzi는 합자연의 원리에 따른 생활의 도야를 통해 인간의 조화적,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사회개혁을 통하여 모든 민중을 구원하고자 하였다. 이는 입시경쟁에 의한 단순지식습득이 만연한 현대 교육의 풍토 속에서 아동의 주체적인 경험을 통해서 얻어진 살아있는 지식과 감성, 기술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즉, Pestalozzi의 전인적 기초도야는 아동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자연의 순리에 따라 조화롭게 발전시켜 참된 인간을 육성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오늘날의 전인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둘째, Pestalozzi는 어머니의 사랑이 넘치는 가정을 도덕교육의 터전이며 기초교육으로 봄으로써 오늘날 유아교육에 있어서 가정의 중요성과 가정교육의 방향을 아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그는 인간형성의 기초가 가정교육에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유아교육은 모성애를 매개로 하여 어머니의 도움을 통해 비로소 달성된다고 보고 ‘가정중심교수법’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현대 사회는 직업여성의 증가 등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유아교육이 더 이상 가정 안에서만 이루어 질 수 없는 상황이며 직장을 갖지 않은 어머니들도 자기의 자녀를 일찍 유아교육기관에 보내는 것을 당연시하고 있다. 하지만 Pestalozzi의 교육사상에 의해 유아교육의 장이 가정이고 유아교육의 담당자가 모성이라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가정은 그 어떤 교육보다도 중요시되어야한다. 이는 교육기관에만 의지하는 현대에 교육의 기초로서의 가정의 중요성과 어머니의 역할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셋째, ‘빈민의 구제자’로서 평생을 교육에 몸 바친 Pestalozzi의 생애는 학생들의 삶의 참 스승으로서의 현대 교사상을 제시하고 있다. Pestalozzi는 교육에 대한 열정과 아이들의 대한 사랑으로 평생을 교육에 힘쓴 교육자이다. 그의 묘비명에 적힌 마지막 구절인 “모든 것은 남을 위해 바치고 스스로를 위해서는 아무것도 남기지 않았다.”라는 말은 교육자로서 성인의 경지에 다다른 그의 모습을 잘 표현해주고 있다. 이런 그의 모습은 학교의 권위가 무너지고 스승과 제자 사이의 관계가 사라져가는 요즘, 참 부모, 참 스승으로서의 교사상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결론적으로 Pestalozzi의 교육사상은 전인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학습활동에서 아동의 경험을 중요시한 점, 직관교육과 실물 교수 등을 중시한 점, 가정교육을 중요시한 점, 바른 교사상을 제시한 점에서 오늘날의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참 고 문 헌
강기수(2003), J. H. Pestalozzi의 전인적 기초도야에 관한 연구, 부산 교육학 연구, 16권 1호
강진소(2000), Pestalozzi의 유아교육사상에 대한 고찰, 대구산업정보대학 논문집 14권 1호
강진소(2003), Pestalozzi와 Neill의 유아교육사상 비교 연구, 대구산업정보대학 논문집, 17권
교육부(1992), 초등학교 교육과정
김정환 역(1991), Pestalozzi의 실천, 서울: 도서출판 젊은 날
김정환(1993), Pestalozzi의 교육사상,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송준식, 사재명(2006),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학지사
임진우(1992), Pestalozzi의 교육이념에 관한 연구, 김천과학대학 논문집, 18권
최정웅(1978), Rousseau와 Pestalozzi의 敎育思想의 比較硏究, 한국교육철학회
최종묵 역(2000), 은자의 황혼, 서울: 민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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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7
  • 저작시기20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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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96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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