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창호의 교육사상과 그 현대적 의의(안창호)(교육사상가 안창호)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안창호의 교육사상과 그 현대적 의의(안창호)(교육사상가 안창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생애

Ⅱ. 도산의 사상

Ⅲ. 안창호 선생의 교육사상

Ⅳ.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서 보았고 대성학교나 자기회사의 의의가 하나의 모범인데 두었으며, 흥사단 단원이 또한 모범적인 지도적 인격으로 성장하기를 원했다. 이에서 마치 신라의 화랑을 연상시킨다.
그의 부단없는 민족계몽활동을 통해서 제시된 많은 원칙과 덕목 기준들은 사실 어떤 철학적 이론체계로서 일맥상통하게 정리하기는 어렵다. 그는 탁월한 선각자요 지도자였으며, 실천가였지 이론가는 아니었기 때문이다. 물론 그의 위대성이 암울하고 침체된 시대의 분위기 속에서 전근대성과 제국주의적 침략에 기인하는 불합리성을 혁파하고 민족의 참신한 생명력을 되살림으로써 열악한 내외적 조건을 개선하려는 실천가적 투쟁사에 있음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이런 가운데 그의 교육사상은 점진적 민족향상운동의 기본이 되는 과제로서 교육을 인식하여 개인의 도덕적 인격의 향상으로부터 민족사적 과업의 과감한 실천을 향한 힘과 용기의 덕목에 이르기까지 교육이념과 내용 및 방법에 관한 폭 넓은 방안들을 제시한 것이다. 더욱이 그의 사상은 단순한 이론에 그친 것이 아니라 민족의 불운한 현실로부터 서구 사상과의 접목을 통하여 생생한 실천 덕목들로서 도출되었음에 큰 의미를 갖는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그의 계몽적 교육사상은 민족 운동의 일환으로서 다루지 않으면 안 되는 소이가 여기에 있다.
그러므로 그의 교육사업들, 예컨데 점진학교나 대성학교는 물론이요, 청년학우회나 흥사단 운동의 성격은 민족향상운동의 동일한 선상에서 파악되어지며, 뿐만 아니라 재외 동포들에 대한 생활 개선운동 또한 이같은 한가지의 맥락 속에서 그 의미가 있는 것이다.
이점에서 도산의 점진론은 근대 민족 운동의 다양한 갈래 가운데 민족내부의 발전을 지향했던 근대화 운동으로서, 급진론자들과의 갈등에도 불구하고 조금도 그 의미가 퇴색하지 않은 민족 근대사의 당당한 지류임을 알 수 있다. 그리하여 이광수(李光洙)는 ‘조선에다 새 시대를 끌어들이는데 가장 큰 힘을 가진 이는 안창호이다. 그는 오직 정치운동에만 새 정신을 끌어들인 것이 아니라 산업운동에와 교육운동에와 국민정신의 개조에까지 새 운동을 일으킨 것이다.“고 하였다.
Ⅳ. 교육사적 의의
안창호의 교육사상은 교육을 통하여 민족혁신을 이룩하는 데 그 핵심이 있다. 민족혁신은 자아혁신에 의해서만 가능하며 자아혁신은 바로 인격혁신이라 보았다. 따라서, 그는 나 하나를 건전한 인격으로 만드는 것이 우리 민족을 건전하게 하는 유일한 길이다.라고 말하면서 인격의 혁신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자아혁신은 곧 자기개조로 연결되며, 자기개조는 무실역행충의용감의 4대 정신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는 특히 무실역행을 강조하였는데, 무실이란 참되기를 힘쓰자는 것이며 역행이란 힘써 행하자는 것이다. 무실은 개조의 내용이고 역행은 그것의 행동으로, 무실과 역행이 없이는 자기개조가 불가능함을 주장하였다. 개개인의 인격혁명으로서의 자아혁신은 곧 자기개조이며 자기개조가 곧 민족개조로 이어지는 것이다. 그는 자아혁신과 자기개조는 주인정신을 통하여 가능하다고 보았다. 대성학교의 교훈을 주인정신으로 설정한 것도, 주체독립책임을 의미하는 주인정신을 통해서만이 진정한 자기개조와 민족개조가 가능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의 교육사상은 학교건설과 흥사단운동을 통해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안창호는 점진학교대성학교동명학원 등 3개의 교육기관을 설립하였다. 이 가운데 대성학교의 건학정신은 건전한 인격을 가진 애국심 있는 국민의 양성에 있었다. 이것은 곧 설립자인 안창호의 교육이념이었다. 또한, 흥사단 창립 당시의 약법에 표시된 단(團)의 설립목적 조문을 보면 본단의 목적은 무실역행으로 생명을 삼는 층의 남녀를 단합하여 정의를 돈수하고 덕체지 삼육(三育)을 동맹, 수련하여 건전한 인격을 육성하고 신성한 단결을 조성하여 우리 민족 전도대업의 기초를 준비함에 있음이라.고 하여, 정의돈수를 통하여 인격을 육성한다는 교육목적이 제시되고 있다.
한편, 교육방법상의 원리로는 성실성과 점진성을 강조하였다. 인생관과 세계관의 근본원리 및 인간이 믿고 의지해야 할 진리의 등불은 곧 성실이라 하였으며, 거짓없고 맑고 깨끗한 마음으로 모든 일에 정성과 진실을 다해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성실이야말로 자아혁신과 민족개조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적 원리라 보았다. 또한, 그는 공부하는 정신과 태도로 점진성을 강조하였다. 점진공부는 학문과 실천의 기본적인 태도로서, 자신의 생활은 남에게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개척하여 향상을 기하자는 것으로 이는 성실성과 함께 주요한 교육방법의 원리가 된다. 그의 이러한 짐진주의적 사고는 학교설립의 순서에도 나타나는데, 점진학교 설립 이후 대성학교를 설립하여 점진적으로 대성하는 인물을 기른다는 정신을 나타내고 있다.
한말의 애국계몽운동으로부터 발전한 도산의 점진론은 민족의 암담한 현실 앞에서 투쟁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아쉬움을 갖는 점에서 근대사의 당위론적 인식을 떨쳐버릴 수 없으나, 일제와의 어떤 타협도 거부한 채 주장된 교육과 산업을 통한 힘의 배양논리는 저항민족주의가 소홀하기 쉬운 내면적 발전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는 매우 크다. 더욱이 우리의 교육정신이나 실천적 덕목들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마당에 포괄적인 근대적 민족주의 교육의 이념과 실천 내용들을 체계화하여 제시하고 이를 생생한 역사적 의미들로서 구상화했다는 점은 한국교육이념의 부재를 쉽게 이야기하는 오늘날 재음미해야 될 교육사적 과제라고 보아진다.
전근대와 근대의 단절적 고통을 겪는 것이 우리 사회의 실상이라는 점을 보면, 근대 서구사상을 내면화하고 이를 우리의 역사 현실에 맞추어 번역하여 실천적 청년 운동으로 제공한 도산의 사상들은 역사적 단절을 극복하는 하나의 실천운동의 지침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더욱이 근대적 시민사회의 충분한 성숙과정을 거치지 못한 우리 역사에 도산의 교육사상은 교육현상에 대한 사상적 개념화에 멈추지 않고 정치·경제·문화 등과 관련짓고 또한 이상촌이라는 근대적 지역사회 운동과 관련하여 발전시켰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차제에 우리나라 근대 교육운동을 민족운동의 전반적 영역과 관계지어 연구하고 재구성해야 될 교육사적 필요성을 인식해야 될 것이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0.03.01
  • 저작시기201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595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