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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2

1. 원시사회에서의 유아교육-------------------------------------2

2. 고조선의 교육----------------------------------------------3

3. 전통사회의 유아교육사상
1) 삼국시대의 교육-----------------------------------------3
2) 고려시대의 교육-----------------------------------------5
3) 조선시대의 교육-----------------------------------------6

4. 일제하의 유아교육------------------------------------------10

5. 해방 이후의 유아교육
1) 정부 수립이후부터 1963년까지------------------------------11
2) 제 3,4공화국--------------------------------------------11
3) 제 5공화국---------------------------------------------12
4) 제 6공화국---------------------------------------------13
5) 문민정부-----------------------------------------------14
6) 국민의 정부---------------------------------------------15

. 결 론------------------------------------------------------
6. 표-------------------------------------------------------16

(개인과제)
7. 유치원, 어린이집에 대한 개괄적인 비교--------------------------21

8. 한국전통사회와 동학에 대한 비교-------------------------------24

9. 소혜왕후의 내훈을 읽고--------------------------------------27

10. 참고문헌-------------------------------------------------34

본문내용

정숙하고 어진 동서를 만나게 될 경우에는 감동하고 사모하는 마음이 절로 일어나 있는 힘을 다하여 잘하게 되고, 함께 늙기를 기약하게 된다. 그러나 어쩌다가 사납고 모진 동서라도 만나게 되면 쓸데없는 생각들이 피차에 자꾸만 쌓일 뿐이어서, 다만 자신들의 잘못을 알아서 스스로 책망하기에도 바빠야 할 형편이니, 어느 겨를에 남을 거느릴 것인가. 두 개의 뻣뻣한 것이 함께 다투면, 반드시 하나는 부러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드럽게 대하여야만 비로소 그 결함들을 어느 정도 온전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오직 공경스럽게 하여서 그 사납고 오만한 것을 잘 견디어 낼 수 있어야 한다. 내가 오로지 먼저 베풀 뿐이며, 상대방의 잘못에 대한 앙갚음을 하려 하지 말 것이며, 작은 이익을 다투어 지친(至親)의 사이를 어긋나게 하지 말 것이다. 지친은 얻기가 어려운 것이다. 어찌 이익을 가지고 따지는 일이 있어서야 되겠는가.
혹은 단명하고 혹은 장수하는 것은 거스를 수도 없고 짐작할 수도 없는 것인데, 힘으로 빼앗아 내 것으로 가지고 있다한들, 이후 누구에게 이어질지 그것을 어떻게 알 것인가. 두루 함께 모여 사는 백 년이란 세월이 잠깐 사이에 지나가거늘 긴 것을 다투고 짧은 것을 겨루어본들 무얼 하겠는가. 친척이 죽고 없다면 비록 효도를 하고자 하여도 누구를 위하여 할 것이며, 또한 이미 나이 들어 늙어진 후에는 비록 공경하고자 하여도 누구를 위하여 공경하며 우애를 나누겠는가.
7) 3권의 염검장(廉儉章) : 청렴하고 검소함
사람은 모름지기 일체의 세상살이의 재미를 담박하게 하여야만 좋은 것이다. 부귀라는 바탕은 별로 필요가 없는 것이다. 자신이 살아가는 데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것으로만 살아가는 사람이야말로 가히 대장부라 일컬을 만하다. 오늘날의 사대부 집안에서는 사치하고 화려한 풍속을 따르지 않는 자가 드물게 되었으니 슬프구나! 풍속이 이렇듯 무너지고 쇠퇴하니 벼슬자리에 있는 자들로서 비록 마땅히 금하게 하지는 못할지언정 감히 조장해서야 되겠는가.
8) 발문(跋文)
오로지 우리 인수왕비 대 전하께서는 오랜 안락한 생활의 틈틈이 여자들의 무지함을 염려하여 부지런히 훈계하고 가르치셨다. 그러나 열녀, 여교, 명감, 소학 등의 글은 책의 권수가 넓고 번잡하여 처음 배우는 이들에게는 힘이 들었다. 그래서 친히 슬기롭게 잘라내고 중요한 것들을 한데 모아서 모두 일곱 장으로 완성하여 이름을 내훈이라 하셨다. 계속하여 한글로 번역하여 계통을 이어 쉽게 밝혀 놓았으며 비록 우매한 사람일지라도 한번 살펴보면 내용을 분명하게 알 수 있어서 익히고 외우기에 편하게 하시었다. 이 책의 지음이 어찌 인수전하의 옥엽만을 가르치기 위한 것이겠는가. 민간의 우매한 부인들에 이르기까지 여자들 일손의 틈틈이 배워 익히게 하였고, 아침에 일어나 익히고 저녁에는 외워서 마음에 맛을 음미하여 간다면, 차차 집안을 다스리는 법을 알게 될 것이다.
·내훈(內訓)의 시사점
이 책에 들어있는 내용은 요즈음에 요구되는 예절과 그리 크게 다르지 않아서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그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새삼스럽게 느끼게 되었다. 하지만, 대부분 중국문화에만 영향을 받던 과거와는 달리 우리나라의 문호가 개방되고, 합리적인 서양문화가 유입되면서 예절에 관한 전통적인 가치관이 조금씩 변하기 시작한 현대에는 여성에 관한 가치관과 당시 시대의 가치관에 많은 차이가 나기 시작했다. 과거 남녀칠세부동석이었던 시대에 남녀가 악수를 한다는 자체가 있을 수 없는 일이었지만, 오늘날의 여성이 남성에게 먼저 손을 내밀어 악수를 청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내훈과 현재의 가치관과 비슷하다. 부모를 공경하고, 어른을 공경하고, 자녀를 잘 키우고, 성실하고, 겸손하고, 검소하게 살아야 한다는 등의 내용은 시대가 변해도 결코 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내훈의 내용과 현대인의 예절에 관한 가치관에 대한 공통점을 찾는다면, 그것은 상황에 맞는 행동과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내훈은 당시 시대에서 여성다운 여성을 육성하고, 예절 바른 여성을 만들기 위해 편찬되어, 여성의 교양과 예절의식 함양에 큰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발문에 나왔듯이, 예절에 관해 방대한 양의 자료를 간략하게 요점만 정리하여 새로이 책을 만들어 보급하여 대부분의 여성들이 보고 쉽게 익히고, 일상생활에 활용하였을 것이다.
비록 내훈은 여성에 관한 내용이긴 하지만, 예절은 분명, 여성만의 덕목이 아니다.오늘날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고, 자신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예절을 경시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을 볼 때, 이 책에서 제시된 내용은 현대인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물론, 이 세상에서 중요하다고 인식되어지는 명예나 권력, 부 등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건 사람의 인격을 높이는 것이 라고 생각한다. 내훈에서 언급되어진 내용들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실천할 수는 없지만, 우리 시대에 정말로 필요한 가치들이 무엇인지를 따져보고 좋은 전통 예절은 계속해서 지켜 나가야 할 것이다.
10. 참고문헌
[서적]
1. 한국의 유아교육, 박혜정, 교학사,1989
2. 내훈(內訓), 昭惠王后 韓氏 / 李民樹 校註, 弘新文化社, 1994.
3. 해방전 한국의 유치원, 이상금, 양서원, 1995
4. 한국 유아교육의 회고와 전망, 이영성·임영희, 교육과학사, 2000
5. 딸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내훈(內訓), 黃泰浩 校註, 일송미디어, 2001
6. 영유아 보육론, 공인숙·한미현·김영주 공저, 교육과학사, 2002
7. 유아교육과정, 이기숙, 교문사, 2003
8. 한국 교육사, 서울대 교육연구소
9. 한국 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10. 최신 한국 교육사 연구, 교육과학사
11.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논문]
1. 한국 유아교육과정의 변천에 관한 연구, 이영옥, 1992
2. 한국 현대 유아교육사, 김영옥, 1995
3. 조선시대 성리학, 실학, 동학의 아동관 연구, 백혜리, 1997
4. 한국 개화기의 유아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김은성, 1999,
5. 한국 유아교육정책 변천과정 연구, 장길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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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6
  • 저작시기20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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