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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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랍문화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이슬람 원리주의는 무엇인가?
2. 우리가 바라보는 이슬람 원리주의
3. 이슬람과 이슬람 원리주의에 대한 이해 (연대표)
4. 주요 석학의 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한 광범위한 지식이야말로 서구의 정책을 합리화하는 토대로 작동했다고 본다. 서구는 늘 동양에 대한 객관적 지식에 기반 해 동양에 대한 지배정책을 펴왔다고 주장하지만 그 지식체계야말로 객관적이기는 커녕 오랜 역사를 통해 축적된 편파적 이해의 총합이라 비판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은 양차 대전 중 이슬람 세계의 지적 그리고 사회정치적인 분야에서 태동된 근대적인 현상이며, 2차 대전 후 더욱 중요성을 띠며 발전해 왔다. 이 운동은 이슬람이 완전한 삶의 방식으로서 만연한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비종교적인 이념에 대해 생명력 있는 대안을 제공할 수 있다는 믿음과 오늘날의 왜곡된 세계질서를 재편하고 수정하는 중요한 역할이 이슬람이 담당할 수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하였다. 이렇게 보면 이슬람 개혁 운동은 상호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두 개의 상이한 측면, 정치-이념적인 그리고 문화-종교적인 성격을 띤다. 우선 정치-이념적인 면에서는 외국의 정치적 지배와 경제적 착취, 나아가 서구의 자유주의와 구소련의 마르크시즘의 문화적 영향과 이념적 간섭에 대항하는 투쟁의 양상으로 나타나고, 문화적인 면에서는 독특한 이슬람 문화의 동질성 주장과 본래적인 이슬람의 믿음, 규범, 의례에 기초한 신앙심 회복을 표현하고 있다.
지난 50년 동안 이슬람 헌법의 제정과 샤리아의 실시, 민주주의와 이슬람 세계의 발전을 위해 헌신적인 정치투쟁을 전개했다. 중대한 정치쟁점이 있을 때마다 이슬람을 근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정책적인 수정과 반대집단과의 정치적 제휴까지도 마다하지 않으면서 개혁론자들은 활발하고 적극적인 정치참여를 통해 이슬람 국가의 수립에 매진해 왔다. 동시에 대중을 선도하고 정신적으로 고양시키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여, 교육의 이슬람적 개혁, 성적으로 천박하고 외설적인 공공매체의 정화, 무신론적인 이념서적의 금지, 남녀공학 교육의 폐지 등을 주장하였다.
개혁적 이슬람 부흥론자들의 정치-경제적 이념의 근본은 시민사회와 국가 간에 협력적이고 상호 균형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생산자는 그가 생산한 물품에 대해 적정한 가격 이상을 부과하지 않으며, 노동자는 그의 노동에 대한 정당한 임금과 좋은 처우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생산자와 소비자, 기업가와 임금 노동자, 지주와 소작농은 갈등과 대결관계가 아닌 협력적이고 조화로운 관계 속에서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합의 속에서 공동번영을 누려야한다. 즉, 그들의 이념에 따르면 상호관계는 계급투쟁을 통한 반전이 아니라 이슬람의 도덕적 가르침과 코란의 원칙에 따라 해결점이 모색되어야 한다.
그러나 일부 이슬람 세력들이 급진주의적 양상을 띠면서 서구가 빚어낸 배신과 약탈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극렬한 대응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슬람 원리주의세력의 발호에 대한 근원적인 책임은 서구와 결탁하여 지배층의 이익보전에만 급급하는 부패한 세속정권과 복리민복이라는 기본적인 경제정책의 실패, 윤리와 도덕이 무너지는 이슬람 가치관의 타락에 대한 반발이고, 힘으로 지배하는 서구강국들의 논리에 순응하지 못하는 자의식 강한 무슬림들의 응어리의 표출인 것이다.
이제 우리의 입장에서도 그들을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연구하는 풍토와 시각의 대전환이 필요하다. 이슬람 세계는 이미 12억의 인구를 가진 어마어마한 문화덩어리이고, 이슬람 국가로서 유엔에 가입하고 있는 나라만도 55개국에 달한다. 세계화라는 절체절명의 명제를 강조하면서 언제까지 서구 언론이 자기들 구미에 맞게 양념된 정보만을 취하면서 우리 바깥의 문제들과 때로는 우리 자신의 문제까지도 그들의 입장에서 평가하고 수용하고 있는 무지와 위험상태를 계속할 것인가? 이슬람은 위험하고, 무슬림들은 테러리스트처럼 호전적인 사람들이란 이미지조작은 우리의 입장에서 그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문화적 본질에 접근하는 자세가 아니다.
결국 이슬람 부흥운동은 자신의 종교적 전통과 정신적 가치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귀속을 바탕으로 템포 느린 현대화를 지향하겠다는 바람직한 국민의식 운동이며, 가장 뚜렷한 자신의 개성을 가진 채 세계를 호흡하겠다는 21세기 ‘전통과 현대’의 이상적인 조화와 17억 무슬림들의 이상으로 살아날 것이다.
참고)
이슬람 원리주의
이슬람 부흥운동
본래 ‘원리주의’는 미국 개신교의 복음주의자들을 일컫는 말이었음
명칭의 유래
서구에 의한 타자로서의 의미
명칭의 의미
내부에서 자발적으로 생겨난 본래 의 ‘이슬람’으로 돌아가자는 의미
주로 급진적, 과격한 성향의 집단들을 일컫지만 현재에는 부흥운동의 대부분을 ‘원리주의’라는 명칭아래 묶어서 칭하는 잘못된 경향이 있음
급진주의적, 보수주의적, 실용주의적 등의 여러 성향의 집단들이 있음
* 참고문헌
오리엔탈리즘 "탈" 식민주의, "타자"의 문화 윤리학, 정정호, 영미어문학 제 65호, 2002. 10
오리엔탈리즘, 시오니즘, 테러리즘 : 에드워드 사이드의 팔레스타인 문제, 이경원, 비평과 문학, 2006
비판적 시각에서 본 헌팅턴의 문명충돌론, 양준희, 국제정치 논총 제 42집 1호, 2002
이슬람 원리주의와 중동정치, 장병옥, 한국외대 출판부, 2008
이슬람주의, Metzger Albrecht, 푸른나무, 2008
이슬람 원리주의의 실체, 전호진, 한반도국제대학원 출판부, 2007
박종평, “낫세르 정권의 통치양식에 관한연구”, 중동연구 제15호, 한국외국어 대학교 중동연구소, 1996.노암 촘스키, 『숙명의 트라이앵글』, 이후, 2001.바삼 티비, 『아랍민족주의와 제국주의』, 인간과 자연, 1991.송경숙, “아랍민족의 통합: U.A.R.의 결성과 해체”, 한국외대 석사논문, 1971.유정열, 『현대중동정치』, 박영사, 1997.이슬람 연구소, 『이슬람의 이상과 현실』, 예영커뮤니케이션, 1996. 하경근, 『현대중동정치론-PLO를 중심으로-』, 태광문화사, 1985.하병주, 『아랍민족주의 기원과 특성』, 동아시아국제정치학회, 2004.한병훈, "아랍민족주의와 시오니즘", 『대한기독교서』, 대한기독교서회, 1991.홍순남, 『중동정치질서의 이해 변화와 지속성』,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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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8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7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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