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청년실업정책][외국 청년실업정책의 사례][실업정책][실업문제]청년실업에 따른 청년실업정책의 문제점과 청년실업정책의 개선 과제 및 향후 청년실업정책의 기대효과 분석(외국 청년실업정책의 사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청년실업][청년실업정책][외국 청년실업정책의 사례][실업정책][실업문제]청년실업에 따른 청년실업정책의 문제점과 청년실업정책의 개선 과제 및 향후 청년실업정책의 기대효과 분석(외국 청년실업정책의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청년실업의 요인
1. 노동력 수요측 요인
1) 수시 고용관행과 경력직 선호경향
2) 괜찮은 일자리(decent work) 감소
2. 노동력 공급측 요인
1) 대졸인력공급 급증
2) 직업 탐색기간

Ⅲ. 청년실업의 영향

Ⅳ. 청년실업의 현황

Ⅴ. 청년실업정책의 문제점
1. 정부 청년실업 대책
2. 정부 실업대책의 문제점

Ⅵ. 외국 청년실업정책의 사례
1. 벨기에
1) 도움닫기 일자리(Springboard jobs)
2) 근로훈련계약(Work-training contract)
2. 프랑스
3. 이태리
4. 포르투갈
5. 스페인
1) 실습계약(Practice contract)
2) 훈련계약(Training contract)
6. 영국

Ⅶ. 청년실업정책의 개선 과제
1.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
2. 적극적 취업알선·상담
1) 적극적인 구인업체 개발과 동행면접 실시
2)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운영
3) 직업정보의 제공의 내실화
4) 직업지도 내실화
5) 고용정보의 수집 제공

Ⅷ. 향후 청년실업정책의 기대효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료하였고 이중 1,505명이 취업하였다. 청년층직업지도프로그램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봉환 교수팀에 의뢰하여 프로그램을 개발완료 하였으며 시범적으로 실시되었다. 청년층직업지도프로그램은 주로 고등학생, 대학생, 직업훈련생 등 청년층(1729세)을 대상으로 주 4.5일간(총 27시간) 진행된다. 동 프로그램은 진로지도 및 직업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취업에 필요한 기술 등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총 298명이 참가하여 282명이 수료하였다.
3) 직업정보의 제공의 내실화
우리나라의 직업사전은 1969년 인력개발연구소가 당시 경제기획원, 과학기술처, 노동청의 감리를 받아 대표직종명 3,260여종을 분류하여 발간한 것이 처음이었다. 1979년 7월에 국립중앙직업안정소가 설립되어 주요과제로 직업사전 편찬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1982년도부터 연차적 사업계획에 따라 사업체의 현장 직무분석을 통하여 10,451개 직업을 조사·정리·수록하여 명실상부한 한국직업사전 제1판을 발간하였다. 그 후 2,500여개 사업체의 현장직무분석을 통하여 20,000개 이상의 직무를 조사·분석하여 12,000여개의 직업을 정리·수록한 한국직업사전 제2판을 발간하였다. 한국직업전망은 우리나라 대표 직종의 향후 전망을 통해 개인의 직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직업선택을 돕고, 국가적으로는 인력수급정책 및 교육훈련 계획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직업정보 자료이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직업 213개를 선정하여 한국직업전망을 발간하였고, 정보기술(IT)관련 직업 33개를 대상으로 정보기술직업전망을 발간하였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직업 218개를 선정하여 한국직업전망 통합본 2판을 발간하였고, 향후에도 2년 주기로 통합본을 발간할 예정이다. 90개 직종의 직업정보개발에서부터 시작한 한국직업정보시스템(KNOW)은 직업정보 내용의 정확성과 그 활용도를 한층 드높인 최신의 정보제공시스템으로 국가적 차원에서의 인적 자원의 효율적 운영과 산업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요구되는 핵심적 지식, 업무수행능력, 성격, 흥미 및 향후 일자리에 대한 재직자의 전망, 자격·훈련 등을 체계적으로 제시한 종합적인 시스템이다. 220개 직종의 직업정보를 개발하였으며, 정보사용자의 보다 편리한 접근성을 위하여 On-Line(http://know.work.go.kr)으로 제공하고 있다.
4) 직업지도 내실화
구직자와 청소년에 대한 직업선택과 진로지도를 위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직업지도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성인용직업선호도검사를 개발·보급하였으며, 구직자들의 취업에 대한 동기·욕구 등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구직욕구진단검사를 개발·보급하였다. 성인들의 직업적성을 파악하기 위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 실직자들의 재취업이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구직효율성검사, 직업전환검사, 창업진단검사, 청소년용직업흥미검사를 개발·보급하였으며, 인터넷으로도 직업적성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직업지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직업심리검사의 보급을 위해 노력하였다. 시청각 매체를 통한 다양하고 입체적인 직업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취업지원용비디오테이프 및 디지털영상 직업의 세계를 제작·보급함으로써 신뢰성 있고 현장감 있는 종합적인 직업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직업지도를 담당하는 직업상담원과 각급 학교 진로지도 교사의 직업심리검사 및 직업지도·상담 등의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제고하여 청소년과 구직자들에게 보다 질 높은 직업지도 및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5) 고용정보의 수집 제공
419개 직업과 194개 산업별 고용과 임금 등의 자료를 수록한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WIC-OES)를 5만 가구에 걸쳐 실시하였다. 고용구조조사는 매년 실시되며 이를 통해 인력수급정보 인프라의 구축에 커다란 기여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중장기 직업별 수치 고용전망이 가능해 질 전망이다. 청년패널구축사업은 15세에서 29세 사이 6,000명을 패널로 선정하여 학업, 직업선택, 취업준비와 경제활동상황 등을 조사하여 학교에서 직업으로 이행(School to Work)에 관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시작한 사업이다. 고용동향파악을 위해 EIS(고용동향통계분석)를 개발하여 시행 중이며, 이를 더욱 개선하여 공공취업알선과 고용보험 등 고용정보에 관한 현황과 추세 분석을 통해 관련책자를 주기(월, 분기, 연간)적으로 발간·배포하였다.
Ⅷ. 향후 청년실업정책의 기대효과
점차 고착화되고 있는 청년실업문제를 보다 근본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할 수 있는 종합대책을 범정부적으로 마련하여 문제해결의 기틀을 마련한다. 기업의 경력직 채용관행에 맞추어 직장체험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청소년의 다양한 현장경험 욕구를 충족하고 직업선택 및 경력형성에 도움을 주는 등 취업능력을 강화한다. 청년층에 특화된 직업지도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등 학교로부터 노동시장으로의 원활한 이행을 지원한다.
Ⅸ. 결론
실업은 많은 문제점을 동반한다. 개별적인 가정적 문제로 보면 가정의 수입이 끊긴다는 것으로 그 가정의 생존과 직결되는 중대한 문제이다. 실업자의 증가는 사회적인 불안과 문화의 침체로 나타난다. 또한 정치적으로 그 정부에 대한 불신감이 증대되고 국가의 이미지도 상당히 손상된다는 것이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이다. 실업률이 증가되면 사람들의 소비 심리가 굳어져서 통화량이 줄어들고 소비력이 약화되어 기업 측에서 공급을 줄일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물건 값이 한없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실업률이 더 늘어날 수 있기에 심각한 문제이다. 그 밖에 경제가 굉장히 불안해지고 기업이 도산하거나 중산층이 피라미드의 아래쪽으로 굴러 떨어질 수도 있다. 그러므로 청년실업의 해소를 위해서는 경쟁시대에서 취업을 하도록 꾸준한 노력과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병만(2002) : 청년층 노동시장 분석, 한국노동연구원
송태정(2000) : 실업증가 어디서 오나, LG주간경제
이병희·안주엽(2003) : 청년실업의 현황과 원인: 교육과 노동시장
중소기업청(2002) : 중소기업 인력 부족 여전히 심각
청년실업 중장기 전망과 정책과제 : LG 경제연구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12.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24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