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구속사적 설교
1. 구속사적 설교가 등장하게 된 배경
2. 구속사적 설교(그리스도 중심의 설교)를 주장하는 자들의 핵심적인 주장
3. 구속사적 설교의 펑가
4. 대안적 결론 - (삼위) 하나님 중심적 (구속사적) 해석과 설교
1. 구속사적 설교가 등장하게 된 배경
2. 구속사적 설교(그리스도 중심의 설교)를 주장하는 자들의 핵심적인 주장
3. 구속사적 설교의 펑가
4. 대안적 결론 - (삼위) 하나님 중심적 (구속사적) 해석과 설교
본문내용
성경에서 하나님의 의도 또는 뜻을 발견하여 그것을 오늘의 상황에 적용하여 설교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그리스도를 통한 구속’이 성경의 핵심 주제요 성경을 이해하는 핵심적인 관점이며 선포해야 할 핵심 내용임을 강조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구속사적으로 접근함에 있어서 삼위 하나님이 함께 강조되는 것이다.
(삼위) 하나님 중심적 (구속사적) 접근의 유익은 무엇인가?
먼저, 구속사적 설교에서 극복하고자 했던 함정들을 극복하게 된다. 하나님 중심적 접근은 전통적으로 행해져 왔던 해석학적 원리에 의해서 본문을 접근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성경 해석은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배경의 고려, 문맥에 대한 고찰(전체 성경의 빛 아래의 해석), 문법적 관계 및 구문론의 연구, 그리고 단어의 연구를 통해 본문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굳이 ‘하나님 중심적 접근’이라고 강조하는 것은 본문에 의도된 하나님의 뜻과 목적을 발견하는 것을 최우선시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하나님의 뜻과 의도에 대한 강조는 본문의 주해와 설교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오류인 인간중심적 설교, 영해 설교, 도덕적 설교의 한계와 오류를 미리 차단할 수 있고, 또한 극단적인 구속사적 접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영해와 모형론화의 위험도 극복할 수 있다.
다음으로, (삼위) 하나님 중심적인 (구속사적) 접근은 단순한 구속사적 접근보다도 좀 더 포괄적이고 균형 있는 설교를 함을 말한다. 본문에서 포괄적으로 하나님의 뜻과 의도를 발견하고자 하기 때문에 신앙과 삶의 교훈을 찾는데도 훨씬 적극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본문에서 구원과 신앙과 삶에 대한 포괄적인 교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구원 일변도의 설교를 하는 것이 아니라 구원과 성숙과 회복의 어느 부분도 무시하지 않는 균형 있는 설교를 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삼위) 하나님 중심적 (구속사적) 접근은 단순한 구속사적 접근이 자칫 범할 수 있는 그리사도의 일원론의 오류를 피하게 된다. 구속사 학파들이 구속사적 설교를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라고 명명하는 것처럼 구속사적 접근은 자칫 그리스도 일원론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삼위) 하나님 중심적 (구속사적) 접근은 성경 전체의 빛 아래서 본문을 접근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문에서 천지를 창조하시고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이심을 발견하고 그 연장선에서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진리를 선포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그 구원의 진리를 깨닫게 하고 적용하도록 하시는 분이 오직 성령이라는 성령의 역사도 강조한다.
결론적으로, ‘본문이 있어도 비 성경적인 설교일 수 있고 본문이 없어도 성경적인 설교일 수 있다’는 설교학적 격언이 있다. 같은 차원에서, ‘본문을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와 연결하여 해석하느냐?’ 또는 ‘설교에서 얼마나 많이 예수님을 언급하느냐?’에 따라 그 설교가 복음적이고 성경적인 설교가 되는가가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본문을 해석학적 원리에 의해서 바르게 해석하고 적용할 때 예수님이란 단어를 많이 언급하지 않아도 복음적이고 성경적인 설교가 될 수 있다.
(삼위) 하나님 중심적 (구속사적) 접근의 유익은 무엇인가?
먼저, 구속사적 설교에서 극복하고자 했던 함정들을 극복하게 된다. 하나님 중심적 접근은 전통적으로 행해져 왔던 해석학적 원리에 의해서 본문을 접근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성경 해석은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배경의 고려, 문맥에 대한 고찰(전체 성경의 빛 아래의 해석), 문법적 관계 및 구문론의 연구, 그리고 단어의 연구를 통해 본문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굳이 ‘하나님 중심적 접근’이라고 강조하는 것은 본문에 의도된 하나님의 뜻과 목적을 발견하는 것을 최우선시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하나님의 뜻과 의도에 대한 강조는 본문의 주해와 설교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오류인 인간중심적 설교, 영해 설교, 도덕적 설교의 한계와 오류를 미리 차단할 수 있고, 또한 극단적인 구속사적 접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영해와 모형론화의 위험도 극복할 수 있다.
다음으로, (삼위) 하나님 중심적인 (구속사적) 접근은 단순한 구속사적 접근보다도 좀 더 포괄적이고 균형 있는 설교를 함을 말한다. 본문에서 포괄적으로 하나님의 뜻과 의도를 발견하고자 하기 때문에 신앙과 삶의 교훈을 찾는데도 훨씬 적극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본문에서 구원과 신앙과 삶에 대한 포괄적인 교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구원 일변도의 설교를 하는 것이 아니라 구원과 성숙과 회복의 어느 부분도 무시하지 않는 균형 있는 설교를 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삼위) 하나님 중심적 (구속사적) 접근은 단순한 구속사적 접근이 자칫 범할 수 있는 그리사도의 일원론의 오류를 피하게 된다. 구속사 학파들이 구속사적 설교를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라고 명명하는 것처럼 구속사적 접근은 자칫 그리스도 일원론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삼위) 하나님 중심적 (구속사적) 접근은 성경 전체의 빛 아래서 본문을 접근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문에서 천지를 창조하시고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이심을 발견하고 그 연장선에서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진리를 선포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그 구원의 진리를 깨닫게 하고 적용하도록 하시는 분이 오직 성령이라는 성령의 역사도 강조한다.
결론적으로, ‘본문이 있어도 비 성경적인 설교일 수 있고 본문이 없어도 성경적인 설교일 수 있다’는 설교학적 격언이 있다. 같은 차원에서, ‘본문을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와 연결하여 해석하느냐?’ 또는 ‘설교에서 얼마나 많이 예수님을 언급하느냐?’에 따라 그 설교가 복음적이고 성경적인 설교가 되는가가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본문을 해석학적 원리에 의해서 바르게 해석하고 적용할 때 예수님이란 단어를 많이 언급하지 않아도 복음적이고 성경적인 설교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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