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측면에서 <태평천하>의 풍자적 서술태도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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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학습 측면에서 <태평천하>의 풍자적 서술태도 지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태평천하>의 이해와 감상
1. 채만식의 작품 성향
2. <태평천하>의 줄거리
3. 이해와 감상

Ⅱ. <태평천하>의 풍자적 서술 태도 지도
1. 서술태도를 고려한 구체적 학습목표 제시
2. 지도 방안

Ⅲ. 정리 및 결론

본문내용

촉구하는데 있기 때문에 인간의 지향하는 모든 것이 풍자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인지시킨다. 시대와 사회의 모습을 리얼하게 반영하면서 교훈적, 쾌락적 기능을 지니는 소설은 처음부터 풍자나 비판과 깊은 관계가 있다 할 것이다.
실제 한국 문학사를 살펴보면, 고전 문학으로부터 현대 문학에 이르기까지 계승되어 온 전통의 하나가 풍자라고 할 만큼 예로부터 풍자성이 강한 작품들이 많은데, 풍자는 대상 인물이나 행위를 비판하되 반드시 인간주의의 근본적 가치를 기준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하지만 우리의 풍자는 수난과 위축의 역사 속에서 주로 비애미를 불러일으켜 왔고, 특히 자유를 상실한 피압박 민족으로 마음대로 비판할 수 없음을 안 30년대의 작가로서는 간접적인 비판이요 저항인 풍자적 표현을 비릴 수밖에 없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뿌리 뽑힌 자아의 갈등이 가장 깊었다고 할 수 있는 일제 치하에서도 우리 문학의 특성으로 자리 잡은 풍자성이 작품 속에 깔릴 수밖에 없었고 이러한 배경 속에 씌어진 <태평천하>는 그 풍자적 서술태도를 대표할 수 있는 작품으로 지도되어야 할 것이다.
채만식의 <태평천하>에서 풍자적 서술 태도를 지도목표로 할 때 제시할 수 있는 하위 목표는 다음과 같이 선정하여 수업 목표로 적용하여 보았다.
① 풍자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② 작품에 나타난 담화와 풍자 양상을 분석하여 말할 수 있다.
③ 풍자적 서술 태도를 활용하여 글을 쓸 수 있다.
위 목표를 실제 적용함으로써 <태평천하>는 모순으로 가득 찬 당대 현실을 극복하기 위하여 지식인들이 택한 현실 인식의 하나로 작가가 서술자를 주관적으로 개입시켜 작중 현실에 대한 서술자의 심리적, 이념적 거리를 확대시켜 작중 현실의 객관적 논리와 서술자 자신의 가치 의식을 대립시킴으로써 유발되는 풍자의 방식을 취하고 있음을 학습자가 실제 작품 속의 서술 태도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소설교육에서 수용자가 소설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하나의 원리로 서술 태도를 적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보다 능동적으로 감상에 참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문학 교육은 ‘주는 교육’이 아니라 ‘일깨우는 교육’이어야 한다. 교수 학습 활동에서 교사의 기본적 태도는 학습자의 수용 과정을 돕는 역할이어야 한다. 소설의 양식적 특질을 잘 전달하고 교육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교사는 문학과 사회, 문학과 삶의 문제를 구체적인 현실적 삶과 관련하여 지도해야 함을 깨닫고 이를 실천으로 옮길 수 있어야 하겠다.
참 고 문 헌
강남희. ‘국어 교과서 소설 작품의 주제와 가치관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03
권영순.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내용 분석 및 교육 현장에서의 효율성 재고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04
정귀숙. <태평천하>의 서술태도 지도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2004
김인옥. ‘채만식 작품 연구’. 숙명여대 석사 논문. 2002
이향숙. ‘소설 교육의 방법 연구’. 영남대 석사 논문. 1998
조병렬. ‘채만식 소설 연구’. 영남대 석사 논문.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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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28
  • 저작시기200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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