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전통가면극 노]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의미,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분류,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구성과 종류,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특징,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역사,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연출(일본전통가면극 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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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전통가면극 노]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의미,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분류,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구성과 종류,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특징,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역사,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연출(일본전통가면극 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의미

Ⅲ.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분류

Ⅳ.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구성과 종류

Ⅴ.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특징

Ⅵ.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역사

Ⅶ.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연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대 비약을 이루었다. 그는 흥미본위였던 야마토사루가쿠의 노에 덴가쿠의 장점과 오우미사루가쿠의 유미주의(유미주의)를 섭취하여 장구한 생명력을 지닌 노의 기초를 확립하였다. 특히 당시 유행하던 쿠세마이(곡무)를 노의 주요부분에 도입하여 음악 부분에서도 커다란 개혁을 이루었다. 그의 아들 제아미(세아미)도 뛰어난 천재였으며, 노를 한층 우아한 무대예술로 발전시켰다. 지붕이 있는 전용무대와 노멘(능면)이라는 가면을 사용하며, 각본 ·음악 ·연기 등도 독특한 양식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양식은 에도(강호)시대에 들어서면서 도쿠가와(덕천) 봉건제의 일환으로 편입되었고, 막부(막부)의 의식예능(의식예능)이라는 틀로 고정되었다. 그리하여 에도시대의 노에는 무사도적인 색채가 농후하였으며, 예술로서의 완성보다 기백(기백)의 예리함 쪽이 중시되는 경향이었으나 본연의 모습을 완전히 상실한 것은 아니었다. 메이지(명치)시대에는 쇼군(장군)과 다이묘(대명)의 원호에서 받은 영향으로 노는 한때 중단되는 듯 하였으나 귀족과 신흥재벌들에 의해 받아들여지면서 고상한 취미라는 간판으로 다이쇼(대정)·쇼와(소화)의 융성기를 맞이하였다.
참고문헌
1. 김학현(2004), 노, 일본의 전통연희 1, 열화당
2. 고이시 토시오·오미선(1999), 일본 문화의 이해, 보고사
3. 문화이론연구소, 일본인과 일본문화의 이해, 보고사
4. 일본 전통극(2006), 북피아
5. 정순희, 키워드로 읽는 일본문화 1, 전통문화-게다도 짝이 있다, 글로세움
6. 최관, 일본문화의 이해, 학문사
7. 한국일본학회(1997), 일본민속의 이해, 시사일본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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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8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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