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화] 400년 전통의 전통연극 가부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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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본의 전통 연극

2. 가부키(歌舞伎)의 역사

3. 가부키의 연기와 연출

본문내용

밟으면서 항상 무용성이 중시되어, 하루의 가부키 상연작품 중에는 반드시 한두 막의 무용극을 삽입하고 있다.
⑦ 가부키 극장
가부키 극장은 '시바이(芝居)' 또는 '시바이고야(芝居小屋)'라고도 한다. 주로 가부키 무대장치에서 주목할 점은 '하나마치(花道)'라는 꽃길과 회전무대이다. 노오나 가부키의 무대는 액자식이 아니라 객석 쪽으로 돌출되어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초기 가부키가 노오무대에서 답습한 무대와 분장실 사이의 통로 기능이, 무대 전체가 확장되는 바람에 상실되어 관람석을 가로지르는 형태로 출현한 것을 꽃길이라고 한다. 객석에서 무대를 향해 볼 때 왼쪽에 위치해 있고, 관람석을 지나 무대와 직접 연결되어 있는, 배우가 출입하는 통로를 말한다. 길이는 극장에 따라 다르지만 폭은 약 1.5m이다. 이 꽃길은 연출상 매우 중요하다. 원래 꽃길은 관객이 배우에게 '꽃(화대나 선물 따위)'을 선사하기 위해 가설 통로를 마련한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꽃길은 단순한 등장인물의 통로 내지 출입구가 아니며 무대의 중요한 일부분이다. 특히 관객과의 공감공명에 의해 연극적인 마당을 조성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회전무대는 에도 중기 1758년에 오사카의 대극장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무대 중앙의 원형부분이 회전하는 무대를 말하는데, 이로 인해 장면전환이 신속하게 되고 또한 연출상의 무대효과를 낳아서 자유로운 장면구성이 가능하게 되었다. 높이가 다른 이중 구조로 된 무대의 높은 부분을 회전시키는 방법은 이미 18세기 초에 고안되었으나 동일 평면의 일부분이 도는 오늘의 회전무대는 1758년이 처음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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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2.29
  • 저작시기2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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