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면을 더욱 강조하여 시민사회를 주로 경제적인 관계에서 파악. 시민사회는 자본주의적 계급적대에 기반하여 부르주아의 지배가 관철되는 공간
◎그람시의 시민사회론
서구에서는 강력한 시민사회가 버티고 있기 때문에 러시아 혁명과 같이 국가권력의 장악으로 사회주의를 실현하기 어렵다. 시민사회는 단일한 세력이 아닌 다양한 세력들의 갈등과 투쟁의 공간이다
◎하버마스의 공론장과 체계/생활세계 이론
◎생태제국주의
후진국의 환경을 착취하는 대가로 선진국의 환경을 보호하는 불평등한 관계
◎심층생태주의
전통적인 좌,우 이데올로기 대립을 넘어서 환경우기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을 지향한다. 지금까지 지속된 성장주의와 그것을 뒷받침하는 정치, 경제제도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과학기술 만능주의에 의문을 제기한다.
◎생태사회주의
산업화로 인한 환경오염문제와 자본주의로 인한 계급 불평등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과제로 인식한다. 자본주의를 환경위기의 중요한 원인으로 본다.
◎좌파환경주의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에 대해서는 좌파의 입장에서 비판하면서도 환경의 측면에서는 개량주의적 입장을 취한다. 생산수단의 소재 규모 축약화나 극소전자기술에 의한 생산방식 혁명을 통해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환경관리주의
성장의 한계를 부정함으로써 경제성장의 지속과 환경기술의 개발을 통해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지속가능한 개발 담론
1992년 리우환경회의 중심테마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 "우리들의 후손인 장래 세대가 이룩해야 할 개발욕구를 저해하지 않으면서 오늘을 사는 현 세대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개발"
◎세계화
양적 교류의 확대를 넘서서 현대적인 사회생활이 새롭게 재구성됨으로써 세계사회가 독자적인 차원을 획득하는 과정
①단일한 과정이 아니라 중층적인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다.
②그 경제적 수준과 정치적 수준의 속도가 다르다.
◎유럽 민족주의
①합리적이고 민주주의적인 성격
②종족적 민족주의: 비합리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성격
◎제3세계 민족주의
①저항적 민족주의: 서구사회에 대한 저항
②보수적 민족주의: 지배 이데올로기
◎오리엔탈리즘
서구의 동양지배가 단지 물질적인 측면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영역에서도 존재했다는 것을 주장하는 시각, 서양이 동양을 지배하기 위해 만든 지식의 틀
◎아이아적 가치
동양과 서양을 이분법적으로 나누고, 정신과 물질을 분리하여 재생산하는 논리는 지배 이데올로기로 기능한다.
◎그람시의 시민사회론
서구에서는 강력한 시민사회가 버티고 있기 때문에 러시아 혁명과 같이 국가권력의 장악으로 사회주의를 실현하기 어렵다. 시민사회는 단일한 세력이 아닌 다양한 세력들의 갈등과 투쟁의 공간이다
◎하버마스의 공론장과 체계/생활세계 이론
◎생태제국주의
후진국의 환경을 착취하는 대가로 선진국의 환경을 보호하는 불평등한 관계
◎심층생태주의
전통적인 좌,우 이데올로기 대립을 넘어서 환경우기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을 지향한다. 지금까지 지속된 성장주의와 그것을 뒷받침하는 정치, 경제제도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과학기술 만능주의에 의문을 제기한다.
◎생태사회주의
산업화로 인한 환경오염문제와 자본주의로 인한 계급 불평등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과제로 인식한다. 자본주의를 환경위기의 중요한 원인으로 본다.
◎좌파환경주의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에 대해서는 좌파의 입장에서 비판하면서도 환경의 측면에서는 개량주의적 입장을 취한다. 생산수단의 소재 규모 축약화나 극소전자기술에 의한 생산방식 혁명을 통해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환경관리주의
성장의 한계를 부정함으로써 경제성장의 지속과 환경기술의 개발을 통해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지속가능한 개발 담론
1992년 리우환경회의 중심테마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 "우리들의 후손인 장래 세대가 이룩해야 할 개발욕구를 저해하지 않으면서 오늘을 사는 현 세대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개발"
◎세계화
양적 교류의 확대를 넘서서 현대적인 사회생활이 새롭게 재구성됨으로써 세계사회가 독자적인 차원을 획득하는 과정
①단일한 과정이 아니라 중층적인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다.
②그 경제적 수준과 정치적 수준의 속도가 다르다.
◎유럽 민족주의
①합리적이고 민주주의적인 성격
②종족적 민족주의: 비합리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성격
◎제3세계 민족주의
①저항적 민족주의: 서구사회에 대한 저항
②보수적 민족주의: 지배 이데올로기
◎오리엔탈리즘
서구의 동양지배가 단지 물질적인 측면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영역에서도 존재했다는 것을 주장하는 시각, 서양이 동양을 지배하기 위해 만든 지식의 틀
◎아이아적 가치
동양과 서양을 이분법적으로 나누고, 정신과 물질을 분리하여 재생산하는 논리는 지배 이데올로기로 기능한다.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현상과 기능론적 설명
- 교직과목으로서 교육사회학의 필요성
- 뒤르케임주의 문화사회학
- [교육사회학]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자살론의 사회학적 의의 및 현대 한국 사회에서의 적용 가능성
- 스포츠 사회학, 스포츠와 사회, 스포츠와 국가, 스포츠와 여가, 스포츠와 정보
- 대안 교육사회학 패러다임
- “음악사회학의 이해와 목적” -알퐁스 질버만 중심으로-
- [사회학개론] 뒤르켐의 《자살론》
- 스포츠의 사회학적 이해
- 위험사회와 사회학이론 - 마르크스의 갈등이론, 비판이론(프랑크 푸르트 학파)과 후기 구조주...
- [사회학개론] 세계화 시대에 있어서 자민족 중심주의적 태도가 필요한가, 필요치 않은가? 자...
- [교육사회학 공통]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
- [교육사회학 공통]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