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후기불교의 현세적 성격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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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기복 신앙

3. 신라 후기의 득도 방법

4. 현세주의 불교는 왜 일어났나?

5. 후기

본문내용

다.” 라는 내용이 나온다. 여기서 가난하고 무지몽매한 무리는 평민을 뜻하는 것으로 민중들에게 널리 불교가 전파되게 되었던 계기였음을 알 수 있으며, ‘나무아미타불’이란 말 자체도 ‘어디에나 부처가 있다’라는 의미 이므로 원효가 설파했던 불교 역시 현세주의 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양지스님 (2권 215페이지), 혜공스님(2권 225페이지) 혜숙스님(2권 222페이지)등 평민 출신의 승려가 많이 배출되었으며, 민장사(2권 66페이지)등 민중들이 세운 절이 다수 등장함으로써 신라 후기 현세주의 불교의 주축은 민중들이었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5. 후기
이번 발표를 준비하면서 불교에 대하여 몰랏던 사실들을 새로 알게 되어서 좋았고 신라후기 현세적인 성격을 가진 민중불교에 대하여 연구해 볼 수 있었던 뜻 깊은 계기 었다. 아쉬운 점도 많았고, 논리 전개에 있어서 심한 비약이 있기는 했지만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서 도전해 보았다는 자체가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다음 발표 때는 더욱 발전된 모습이 있기를 기대하면서 이 글을 마친다.
*목차
1. 서론
2. 기복 신앙
3. 신라 후기의 득도 방법
4. 현세주의 불교는 왜 일어났나?
5.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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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1.02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2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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