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속에 등장하는 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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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삼국유사에 등장하는 유교
1. 인물로 보는 유교의 사상적 흐름
2. 국내 ․ 외 정세 속의 유교
3. 효선편의 해석

Ⅲ. 결론

본문내용

각한 비판에 대한 불교계의 대응이라는 이해에는 문제가 없지 않지만, 일연을 비롯한 당시의 승려들이 효에 대한 불교의 입장, 다시 말해서 유교의 효와는 다른 성격의 불교적인 효를 설명할 필요가 있었을 것이라는 점에서 볼 때, 이 견해는 주목된다. 효선편의 특색이 母에 대한 효의 강조에 있고, 이는 곧 가부장적 가족제도를 중요시하는 유교주의에 대한 비판을 의미하는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곧 민병하의 경우다. 그러나 유교의 효가 부에 대한 효를 더욱 중시한다는 전제부터 문제가 있다. 孝善이란 孝善雙美라는 표현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孝와 善 두 가지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래서 三國遺事 효선편은 가정에서 부모에 대한 효와 신앙에서의 불에 대한 선 즉 세속적인 윤리와 종교적인 신앙과의 관계를 설정하여 양자의 조화를 모색하려는 것으로 설명한 경우도 있고, 유교의 효에 대한 윤리와 불교의 출가에 대한 신앙을 조화하려는 입장에서 성립된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孝善의 善은 옳고 바른 정법을 의미하는 것 같다. 일연이 眞定의 출가 수행을 孝善雙美로 인식하고, 大城의 불국사 건립을 효행으로 이해한 경우가 바로 그것이다. 불교에서 강조하고 있는 효는 부모를 인도하여 正法으로 향하게 하는 것이고, 궁극적으로는 부모를 濟度하여 세상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Ⅲ. 결론
삼국유사에 등장한 유교의 모습은 다양하였다. 가장 두드러졌던 것은 신라와 당의 우호적 관계 속에서 고구려와 백제가 멸망하는 당시 상황을 반영했던 외교관계의 있어서 유교였다. 또한, 유교의 가장 기본적인 사상인 충, 효 는 이미 민중들의 삶에 기저를 이루고 있었다. 다만 체계화된 학문으로의 발전이 유입보다 더디게 진행되었을 뿐이다. 삼국유사 속의 유교는 점차적으로 학문적이고 근본적인 정체성을 찾아갔으며, 이 후 조선에 이르러 국가의 기본을 이루는 사상이 되었다. 삼국유사 안에 등장하는 유교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조선의 유교와 다름을 인식해야 한다. 이 당시의 유교는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불교와 융합적인 면모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조선에 이르러 성리학의 이단 배격이 기본적인 유교의 사상이라는 전제 하에 불교에 대한 비판적 성격을 지닌 것과 반드시 구별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서론
Ⅱ.삼국유사에 등장하는 유교
1. 인물로 보는 유교의 사상적 흐름
2. 국내 외 정세 속의 유교
3. 효선편의 해석
Ⅲ.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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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1.02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2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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