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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여성은 여성에 대한 사회의 지배 문화에 의해 부과된 가정들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연기된 행동들은 여성의 본질이 되어버린다. 송에게 있어 여성 연기는 그녀가 생존해야하는 삶의 필수적인 수단이고 마침내 자신의 삶이 되어 버린다
송의 젠더 인식과는 대조적으로 본질주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갈리마르는 자신을 서양과 남성이라는 한편에, 그리고 '나비'를 동양과 여성이라는 반대편에 두는 양극화를 통하여 불안을 극복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한다. 송이 아름다운 사랑의 희생을 보여준다는 서양 남성의 관점이 얼마나 터무니 없는 것인가를 지적함에도 그는 송의 동양성을 굳게 믿는다
송은 여성적이고 동양적인 열등성을 고의로 드러내 보이고 적절히 순종적이고 정숙한 듯이 행동하며 갈리마르가 진정한 남자로서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며 남자로서 절대적인 힘을 느끼게 해 준다. 지배적인 가부장적 가치 아래서 여성에게 소극적이고 강하지 못한 갈리마르는 서구사회에서 남성적이라는 인정을 받지 못한으로써 여성에 대해 힘의 우위에 있고자 하는 욕망을 항상 그의 잠재의식 아래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열등함을 가장하는 송은 갈리마르의 남성상을 확대해서 반사해 주는 거울의 역할을 하고 있다
송의 젠더 인식과는 대조적으로 본질주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갈리마르는 자신을 서양과 남성이라는 한편에, 그리고 '나비'를 동양과 여성이라는 반대편에 두는 양극화를 통하여 불안을 극복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한다. 송이 아름다운 사랑의 희생을 보여준다는 서양 남성의 관점이 얼마나 터무니 없는 것인가를 지적함에도 그는 송의 동양성을 굳게 믿는다
송은 여성적이고 동양적인 열등성을 고의로 드러내 보이고 적절히 순종적이고 정숙한 듯이 행동하며 갈리마르가 진정한 남자로서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며 남자로서 절대적인 힘을 느끼게 해 준다. 지배적인 가부장적 가치 아래서 여성에게 소극적이고 강하지 못한 갈리마르는 서구사회에서 남성적이라는 인정을 받지 못한으로써 여성에 대해 힘의 우위에 있고자 하는 욕망을 항상 그의 잠재의식 아래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열등함을 가장하는 송은 갈리마르의 남성상을 확대해서 반사해 주는 거울의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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