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페미니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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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페미니즘] 페미니즘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페미니즘이란?
2. 생물학적인 논쟁: ‘섹스’와 ‘젠더’의 차이점
1) 섹스(SEX)
2) 젠더(GENDER)
3. 남성과 여성의 차이
4. 여성해방운동
1) 여성해방운동의 출현
2) 서구여성해방운동의 역사
3) 한국사회의 여성해방운동
5. 여성의 참정권 획득
6. 여성의 정치참여
1) 여성의 정치참여의 필요성
2) 여성 정치의 특성
7. 여성고용할당제
1) 정의
2) 의의
3) 필요성
4) 이해와 오해
8. 여성복지
1) 여성복지의 개념
2) 여성복지사업의 현황
3) 여성복지의 과제

III. 결론: 진정한 남녀평등의 길

참고자료

본문내용

현실적으로는 남성에 비해 근로 시간이 긴 편이고 야간근로, 휴일근로 등 법정근로 시간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음
나. 여성회관 운영
시도 및 시군구의 조례에 근거하여 1970년부터 설립 운영되고 있다.
① 저소득층 여성의 자립기반 조성을 위한 직업보도 및 숙박시설 제공
② 여성문제에 관한 상담과 지도 및 회관이용 여성의 자녀 수탁보호
③ 여성의 자질향상을 위한 교양강좌 및 취미교실 운영지도
④ 여성단체 육성을 위한 지도와 협력
⑤ 예식장운영 각종 시설물 대여 및 건전소비생활 안내 및 지도
⑥ 여성자원봉사자의 활동 및 기타 후생사업
다. 여성단체 지원
저소득 여성의 기능교육 및 일반여성의 교양교육 등 여성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여성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향상을 도모한다는 목적 하에 여성단체를 지원하고 있다.
3) 여성복지의 과제
① 여성의 빈곤을 해소하기 위한 소득지원 요구
② 부녀복지라는 명칭이 여성복지로 바뀜으로서 보편적 접근으로 확대될 것이 기대되었으나 실질적 변화는 시도되지 않음, 비공식 부문 등 취업여성 고용보험적용확대, 모성보호비용의 사회화, 가정 폭력방지법의 보완 등
③ 여성이 가정과 직장을 양립할 수 있도록 공동 직장보육시설을 확대, 보육예산 지속적으로 확충,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 필요, 방과 후 아동지도사업의 확대 등
④ 여성복지정책의 대상을 전체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시책을 단계적으로 실현
⑤ 여성복지 상담소를 전국적으로 확대 설치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 받게 해야 함
⑥ 모자복지법을 편부모복지법으로 개정하여 보호를 요하는 모자가정 이외에 부자가정도 보호대상이 될 수 있도록 법체제를 정비
⑦ 노동시장에의 여성참여 증대와 동등한 대우가 보장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남녀평등에 관한 법적 규제를 강화
III. 결론: 진정한 남녀평등의 길 우리나라처럼 남존여비가 지배하던 유교전통사회의 유습을 깨고 이정도의 여권을 신장한 나라도 많지 않을 것이다. 정부기구에 여성부를 신설하고 진보적인 정당이나 시민단체 집행부 선거에서 여성 러닝메이트가 있어야 출마하는 명문조항까지 신설해 놓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 11일 스위스 제네바 소재 세계경제포럼 (WEF)이 발표한 ‘2008 세계 성격 차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1백 30개국 가운데 한국은 108위로 꼴찌를 겨우 면했다는 보고다. 왜 헌법에 보장된 남녀평등이 세계최하위라는 부끄러운 꼬리표를 떼어내지 못할까?
여성들이 원하는 진짜 남녀평등이란 뭘까? 그게 가능하기나 한 일일까? 돌이켜 보면 남녀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선각자들의 노력은 눈물겹다. 여성운동을 하던 여성들 중에는 평등사회를 앞당기기 위해서 남자처럼 담배를 피우고, 남자들과 어울려 술을 마시기도 하고, 운동화에 머리 스타일까지 남자처럼 하는 게 평등을 실현하는 길이라고 생각하는 이도 있었다. 어떤 이들은 아버지의 성이 아니라 김이000, 최박000... 하는 식으로 부모의 성을 모두 함께 쓰겠다는 사람까지 나오기도 했다.
여성운동의 결과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매맞는 남자’, ‘간큰 남자’라는 말이 인구에 회자될 만큼 기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그러나 여전히 여성들로 구성된 사회조차도 남자가 장(長)이 건재하고 고위직에서 여성의 진출은 미미한 상태다. 가정에서 여성의 목소리가 높아진다든가 여성의 눈치를 살피지 않고 당선을 기대하지 말라는 말 정도로 남녀평등이 실현되는 게 아니다. 또 세계 인권대회를 열고 ‘남녀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과 같은 법적인 보장을 하다고 진정한 남녀평등이 실현된다고도 보기 어렵다.
진정한 남녀평등이 실현되는 사회란 어떤 모습일까? 남녀평등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구성원들의 ‘평등의식’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독재권력이 지배하는 사회에서 주권자인 국민들에게는 권리는 없고 의무만 강조된다. 마찬가지로 ‘1가구 1~2자녀'로 자라난 세대들은 평등의식이 아니라 ‘독불장군’으로 길러지기 쉽다. ‘남녀 구별없이’가 자칫 남녀가 ‘서로 다른’이 아니라 남녀가 ‘똑같은’으로 평등을 이해하며 자라게 된다.
진정한 평등이란 ‘똑같은’이 아니라 ‘서로 다름’에서 가능하다. 즉 남녀평등이란 '남녀가 인간으로서 평등해야 한다.'는 ‘'양성평등(gender equality)'으로 이해해야 한다. ’남녀가 생물학적 특성에 있어서는 다를 수 있지만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본질적 특성에 있어서는 남녀가 평등 하다‘는 뜻으로 이해할 때 실질적인 평등이 가능하다. 현실적으로 성역할에서 전통이나 고정관념 그리고 사회적인 여건의 차이로 평등의식을 바르게 이해하는 사람들은 많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또한 가정환경이나 입시위주교육으로 보상적 평등관보다 보수주의적 평등관이나 자유주의적 평등관을 갖기 쉽다.
남녀평등이 실현되는 사회는 평등의식과 함께 어떤 사회체제인가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미스 코리아와 같은 성차별이 존재하고 매춘이 허용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평등의식이 자리 잡기란 쉽지 않다. 외모가 인격보다 중시되고 남편 잘 만나 계층상승을 꿈꾸는 신데렐라 콤플렉스가 가능한 자본주의에서는 남녀평등이 실현되기 어렵다. 평등은 모든 사람이 선천적이나 후천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음을 인정될 때 남자도 여자도 평등하게 대접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개인 간의 차이를 무시하고 모든 사람을 절대적 기준에 의해서 평등하게 대우하겠다는 것은 평등이 아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절대빈곤은 남녀평등을 어렵게 만든다. 가난은 비굴한 인간을 키울 뿐 주체적이고 건강한 인간이 자라는 풍토를 만들지 못한다. 성을 상품화하고 인간의 가치가 경제적인 소득의 차이나 외모, 또는 학력과 같은 조건으로 서열화 된 사회에서는 평등이 발붙일 자리가 없다. 남녀평등이란 여자가 남자다워진다거나 남자가 여성다워지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남녀평등이란 ‘여성이 여성다움을 갖추는 것, 그래서 개인의 자아실현과 남녀 간의 상호존중이 이루어질 때 가능한 얘기다.참고자료<섹슈얼리티. 젠더. 페미니즘> 송명희 푸른사상
<페미니즘(무엇이 세계를 움직이는가)> 수잔 앨리스 왓킨스 이소영 역
<여성복지 핸드북> 부산광역시여성센터 [편] 부산광역시여성센터

키워드

페미니즘,   유형,   개념,   의미,   정의,   역사,   비평,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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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1.28
  • 저작시기2009.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6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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