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유럽 농업][중세유럽 도시][중세유럽 봉건제][중세유럽 선박][중세유럽 시장][중세유럽 십자군 원정]중세유럽 농업, 중세유럽 도시, 중세유럽 봉건제, 중세유럽 선박, 중세유럽 시장, 중세유럽 십자군 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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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유럽 농업][중세유럽 도시][중세유럽 봉건제][중세유럽 선박][중세유럽 시장][중세유럽 십자군 원정]중세유럽 농업, 중세유럽 도시, 중세유럽 봉건제, 중세유럽 선박, 중세유럽 시장, 중세유럽 십자군 원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중세유럽의 농업

Ⅱ. 중세유럽의 도시
1. 성립과 발전
2. 성격

Ⅲ. 중세유럽의 봉건제

Ⅳ. 중세유럽의 선박
1. 비잔틴 선박
2. 지중해 선박
3. 유럽 선박

Ⅴ. 중세유럽의 시장

Ⅵ. 중세유럽의 십자군 원정
1. 배경
2. 원정의 경과
3. 원정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북유럽과 남유럽의 선원이나 선박 기술자들이 만나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남부 유럽인들은 대형 선체와 정사각형의 돛대 등 콕의 특징을 받아들였으며 북부 유럽인들은 나침반, 선미의 키 및 큰 삼각돛에 대해 알게 되었다.
Ⅴ. 중세유럽의 시장
보다 심도 있는 도시와 농촌간의 교역은 시장취락자들의 증대를 가져왔다. 10세기 독일제국에서는 시장법에 있어서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다. 1011세기에 걸쳐 관대한 왕의 시장정책은 라인강, 도나우강, 엘베강 사이에 있는 지역에서 특별한 형태의 시장을 창출해냈다. 이 특별한 시장은 관세 및 화폐와 결합되면서 시장교역을 위해서는 의무적으로 공납을 내야 하는 것으로 만들었으나, 다른 한편으론 그를 위해 시장교역을 감시하고 질서를 유지하도록 하였다. 그래서 시장방문자들과 시장지역은 왕의 보호를 받았다. 시장특권과 결합되면서 한정된 관할 구역이 왕의 명령에 의거하여 특별한 법률 아래 놓이게 되었던 사실은 후대의 도시법을 위한 물질적이고, 행정구역에 적합한 전제요건을 창출했다. 오토 왕조 시대에 이미 막데부르크에서는 상인들 자신이 시장특허장의 수령장들이었다. 그것은 곧 시장생활이 일방적인 지배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었음을 의미했다. 장원영주에게 속박되지 않은 자유로운 시장의 영업은 키비타스 혹은 포르투스에서 상인과 시장에 접근하려고 노력했다. 수공업자들은 도시로 이주했고 도시의 인구는 그들에 의해서 충당되었다. 장원영주적인 수공업대경영에서 여성노동이 담당했던 직조일이 도시에서 남자들에 의해 경영되는 직업적인 수공업으로 탈바꿈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제 영업이 도시에서 공동거주를 형성함으로써 질적 향상을 가져왔다. 또한 11세기 북서유럽에서는 도시화의 물결과 직물업의 비약적 발전이 일고 있었다.
Ⅵ. 중세유럽의 십자군 원정
1. 배경
11세기 이후 서유럽 사회는 안으로 인구의 증가, 농업 생산의 증대, 도시의 부활 등으로 오랜 침체 끝에 수세의 입장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대외 진출을 꾀하였다. 엘베 강을 넘어 독일인이 슬라브 땅에 식민 운동을 시작하였고, 이베리아 반도에서는 이슬람교도에 대한 재정복 운동이 전개되었다. 무엇보다도 교황권의 신장, 이탈리아 상인과 봉건 제후들의 세속적 욕망, 성지 탈환 등 여러 요인이 복합되어 일어난 십자군 전쟁이 유럽 세력 팽창의 대표적 사건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십자군 전쟁처럼 성스러운 이름에 가장 세속적인 욕망이 결합된 전쟁은 없으며, 신의 이름을 빌어 약탈과 살인·만행이 판을 친 전쟁이 없을 것이다. 전쟁의 발단은 예루살렘이었다. 예루살렘은 유대인·기독교인·이슬람 인 공통의 성지였다. 유대인에게는 다윗의 우물이 있는 어머니 도시요, 기독교도에겐 예수가 죽어 부활한 곳, 이슬람교도에겐 마호메트가 머무른 곳이기 때문이다. 당시 예루살렘을 지배하고 있던 이슬람 인들은 기독교인의 성지 순례를 방해하지 않았다. 그런데 셀주크 투르크 족이 이 지역을 장악하면서부터 기독교인의 성지 순례는 금지되었다. 셀주크 투르크 족은 중앙아시아에서 일어난 민족으로서 열렬한 이슬람교도가 되어 세력을 팽창시키고 있었다. 위협을 느낀 동로마 제국 황제 알렉시우스 1세는 교황 우르반 2세에게 원조를 요청했다. 우르반 2세는 이것이 비잔틴 교회를 로마 교회에 복속시킬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했다. 1095년 11월 우르반 2세는 클레르몽에서 회의를 개최, 성지탈환을 위한 십자군 파병을 제창했다. 웅변술 이 뛰어났던 그는 성지 예루살렘을 잃은 기독교도들의 비참한 생활과 투르크 족의 위협을 설명하고, 이슬람의 승리는 기독교 세계의 불명예라고 열변을 토했다. 이 전쟁은 성전이며, 전사자는 모두 천국에 가서 그 보상을 받을 거라고 역설했다. 그뿐 아니라, 동방엔 금은보화가 깔려 있고 아리따운 이슬람 여인들이 기다리고 있다고 하며 제후들의 욕심을 부채질했다.
2. 원정의 경과
제 1회(10961099) 주로 프랑스의 제후와 기사를 중심으로 편성되어 1099년 예루살렘을 점령하여 예루살렘 왕국을 건설하였다. 제 2회(11471149) 예루살렘 왕국이 투르크에 의해 위협을 당하자 독일의 콘라드 3세, 프랑스의 루이 7세 등이 원정을 시도했으나 예루살렘에 도달하지 못한 채 끝났다. 제 3회(11891192) 독일의 프리드리히 1세, 영국의 리처드 1세, 프랑스 필리프 2세의 지도로 대원정군을 파견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제 4회(12021204) 인노켄티우스 3세의 제창으로 이루어졌으나, 본래의 목적에서 이탈하여 베네치 상인이 동지중해 상업권의 탈취를 위해 콘스탄티노플을 점령하고 라틴 제국을 건설하여, 비잔틴과의 반목을 초래하였다. * 알비조바 십자군(12091229) 남프랑스에 대항하는 십자군 * 소년 십자군(1212) 프랑스, 독일의 소년, 소녀들로 구성 제 5회(12191221) 프리드리히 2세에 의하여 한 때 예루살렘을 회복하였으나 결국 빼앗겼다. 제 6회(12481254) 성지 도착이라는 최초의 목적에서 이탈하여 이집트 정복을 목적으로 프랑스 왕 루이 9세(루이 성왕)에 의해 원정이 시도되었으나 실패하였다. 제 7회(1270) 튀니스 점령을 목적으로 프랑스 왕 루이 9세에 의해 시도되었으나 이것도 실패하였다.
3. 원정의 영향
십자군 원정의 실패는 교황의 권위를 떨어뜨린 반면, 왕권을 강화시켰다. 또한 제후와 각급 기사들의 인적·물적 손실을 초래하였으며, 동방 무역이 활성화됨으로써 서유럽의 도시와 상공업을 한층 더 발전시켜 자급자족적인 자연 경제가 무너지고 유럽 봉건사회의 붕괴를 촉진시켰다. 문화적으로는 이슬람 문화와 비잔틴 문화 등 외래 문화와 접촉하면서 유럽인의 시야가 확대되었다.
참고문헌
김경묵·우종익(2001), 이야기 세계사, 청아출판사
민석홍(1994), 서양사 개론, 삼영사
서양사의 기초지식(1990), 신서원
에드워드 맥널 번즈 외 2명 저, 박상익 역(1994), 서양 문명의 역사Ⅱ, 소나무
차하순(2002), 새로 쓴 서양사 총론 1, 탐구당
페리 앤더슨 저, 유재건·한정숙 역(1990), 고대에서 봉건제로의 이행, 창작과 비평사
E,M, 번즈·R, 러너·미첨 저, 박상익 역(1994), 서양 문명의 역사 I, 소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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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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