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체육의 역사철학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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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체육의 역사철학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중세시대
2. 중세 유럽사회의 시대상

Ⅱ. 본론
1. 중세스포츠
(1) 기독교의 교육과 체육
1) 예수의 교육 및 교수법
2) 기독교 교육의 목적 및 교육철학
3) 초기 교부들의 체육에 대한 가치관
4) 체육활동을 반대한 이유
5) 기독교인들이 체육을 부정적 시각에서 본 이유
(2) 수도원의 교육과 체육
1) 수도원의 교육
2) 수도원의 체육
(3) 귀족 및 기사교육과 체육
1) 귀족 및 기사의 교육
2) 귀족 및 기사의 체육
(4) 시민 및 농민 체육
1) 중세시대의 농민과 시민
2) 시민 및 농민의 체육
2. 스콜라 철학, 교육과 체육
(1) 스콜라 철학
(2) 스콜라 교육
(3) 스콜라 체육

Ⅲ. 결론
1. 역사철학에 대한 이론적 배경
2. 헤겔의 역사철학적 고찰
3.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가단위 역관을 깨뜨리고 절대적 보편사의 가능성을 그의 변증법적 방법으로 제시하였다. 헤겔은 인류역사에 대한 역사 고찰론으로 종적 고찰은 인류가 자유를 성취하는 과정을 3단계 역사적 과정론으로 제시하였고 횡적 고찰로는 역사에 대한 고찰의 유형으로 3가지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헤겔은 역사를 고찰하는 방법을 근본적 역사, 반성적 역사, 철학적 역사(역사철학) 이렇게 3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이 역사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면 근본적 역사는 역사가의 판단과 의견이 최대한 배제되고 역사적 사실에 입각하여 가능한 있는 그대로 기록하고 유지하는 방법론이고 두 번째 반성적 역사는 다른 용어로 비판적 또는 비평적 역사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근본적 역사와는 반대로 역사가의 의견 또는 사관이 그대로 반영되는 방법론으로 여기서는 기존의 역사적 사실에 대해 역사가의 반대의견이 분명할수록, 그 색깔과 농도가 짙으면 짙을수록 가지를 발하는 고찰론이다. 다음 세 번째로 철학적 역사 즉 역사철학은, 역사를 개별적 사건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종적으로나 횡적으로 인류 전체의 역사를 큰 틀로서 파악하고 어떤 로고스적인 정신체를 찾아내는 철학적 작업을 말한다. 역사철학을 헤겔의 사상을 적용시키려는 이유는 헤겔의 반성적 역사와 역사철학적 접근을 통해 세계 체육사에서 어떤 역사적 사실이 존재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나 원인 그리고 결과 등의 근간을 찾아낼 수 있는 형이상학적 논리를 제공해 줄 수 있다고 믿어지기 때문이다.
2. 헤겔의 역사철학적 고찰
반성적 역사는 현재의 시대를 초월해서 정신에 관해서 시도되는 역사이다. 그렇기에 역사란, 인간의 이성이 역사를 주관하고 이 이성의 발전이 세계사를 구성한다는 것은 자명한 이치이기 때문에 이런 반성적 역사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인간이 이성을 통해 비평적 의식을 가지고 역사를 고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계체육사의 여러 서적에는 후기 로마의 패망원인을 체육의 순수한 변질, 과다한 공휴일, 시민정신 헤이, 관람위주의 체육, 지나친 개인적 건강관심, 로마시민 스스로 스포츠를 천하게 여김, 운동선수보다는 웅변가와 같은 다른 직업을 원함, 공공 대형 목욕장, 유흥장 증가, 도박 만연, 검투사 경기의 잔인성, 경기회의 정치적 이용 등 이외에도 많은 사소한 것들이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들은 후기 로마 체육의 특징을 비교적 정확하게 요약한 내용들이라고 판단된다. 실제 체육사가 아닌 일반 세계사에서 지적하는 로마패망의 원인은 다음 4가지로서 방대한 관료조직, 인플레이션, 북방민족 등의 끊임없는 침입 등 사회, 경제나 국제 사회적인 총체적 문제로 요약하고 있다. 또한 중세시대에 체육이 침체를 맞는 직접적인 원인에 대해서도 기독교 교리의 신체 경시 사상에 근거를 두고 기술되어 있는데 사실 역사적 사실에 기초하여 역사 철학의 입장에서 보면 이 같은 신체경시 사상보다는 후기 로마의 연무장에서 잔인성, 경기장에서의 기독교인의 박해와 황제의 신격화를 위한 정치적 이용 등에서 반감이 촉발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후기 로마의 행태들은 기독교가 중심 사상이었던 중세시대 초기부터 거부감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었고 그런 상황이 기도원 중심의 세습적 교육이 지속되면서 고정화됨으로서 더욱 체육을 침체에 빠뜨리게 하는 결정적 요인이 되었다는 역사적 사실이 분명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에 대한 역사·논리적 접근의 내용이 빈약할 뿐만 아니라 너무 짧고 간단하게 처리되어 있어 주객이 전도된 감이 있다. 헤겔이 주장하는 역사철학은 전 세계에 걸쳐 수행되고 기록되어 온 역사적 사실들에 대해 그것이 본질적 관념이든 유사성 관념이든 간에 전체적 흐름을 장악해 온 어떤 큰 줄기를 찾아내는 작업을 시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기독교 교리를 보면 영혼의 문제 해결에 있어 늘 육체가 방해된다는 성서 기록들이 자주 보이기는 하지만 이것은 육체 자체의 경시보다는 육체의 욕구를 이겨내야만 영혼이 구원에 이를 수 있음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나온 오해가 아닌가하는 판단을 들게 한다. 그러나 세계체육사나 일반 세계사에서도 중세시대가 금욕주의를 강조하는 기독교의 교리로 인해 체육발전을 저해하였다고 거의 일관되게 제시하고 있다. 이 같은 역사적 배경을 뒤로하는 중세 당시의 역사적, 사회적 상황에서 개인으로서 스포츠 경기의 참여는 곧 로마 황제를 숭배하는 간접적 행위가 될 수 있고 기독교 박해를 스스로 인정하게 되는 경우가 될 수도 있었고 무엇보다도 당시의 로마 황제가 신격화되는 것에 유일신을 강조하는 기독교로서는 더 거부감이 크게 작용했던 것으로 사료된다. 결국 기독교의 입장에서는 스포츠가 박해의 도구나 수단으로 인식될 수밖에 없었기에 기독교가 지배한 시대에서 스포츠가 거부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가 아닌가 사료된다.
3. 결론
세계 체육사에서는 후기 로마가 패망한 원인을 체육에 대한 경기와 관람 휘주의 체육, 개인 중심의 건강 관심 그리고 검투사 경기나 공공 목욕장 성행 등을 대표적인 실 예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중세 체육이 침체된 원인에 대해서는 대부분이 기독교의 신체에 대한 경시사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헤겔의 역사철학적 관점에서 체육사적 사실에 기초해 볼 때 중세 체육의 침체 원인은 기독교의 교리에 의한 것보다는 역사적 상황 논리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후기 로마의 패망 원인에 대해서는 당시의 여러 국내외적 부정적인 상황 속에서 체육도 한 원인이었음을 제한적으로 부언할 필요가 있으며 중세 체육도 기독교 교리를 중심으로 기술하던 것을 양 시대의 역사적 상황을 이해하고 침체가 될 수밖에 없었던 원인과 결과를 찾는 인과율의 원칙에 기준하여 역사철학적으로 고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Ⅳ. 참 고 문 헌
후기 로마와 중세체육에 대한 역사철학적 고찰
[ 장성수, 인하대학교 (2004), 한국사회체육학회지 ]
시대 구분에 따른 체육의 개념 및 명칭에 관한 연구
[ 송원익,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
스포츠 체육사
[ 최종삼, 보경문화사 (2005) ]
체육사
[ 최종삼, 보경문화사 (1993) ]
www.naver.com
[ 네이버 지식인 및 블로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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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통합검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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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1.25
  • 저작시기2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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