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신용보증기금][기술평가][중소벤처기업 지원제도]기술신용보증기금 연혁, 기술신용보증기금 설치근거, 기술신용보증기금 목적, 기술신용보증기금 기술평가 종류, 기술신용보증기금 중소벤처기업 지원제도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술신용보증기금][기술평가][중소벤처기업 지원제도]기술신용보증기금 연혁, 기술신용보증기금 설치근거, 기술신용보증기금 목적, 기술신용보증기금 기술평가 종류, 기술신용보증기금 중소벤처기업 지원제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기술신용보증기금의 연혁

Ⅱ. 기술신용보증기금의 설치근거와 목적
1. 설치근거
2. 목적

Ⅲ. 기술신용보증기금의 기술평가 종류
1. 기술가치평가
2. 기술사업타당성평가
3. 종합기술평가
4. 기술평가의 대상

Ⅳ. 기술신용보증기금의 중소․벤처기업 지원제도
1. 우수기술기업에 대한 보증제도
1) 기술집약형 보증
2) 기술개발지원 공동사업
3) 우량기술기업 발굴·육성제도
4) 기보 VIP CLUB 운영
5) 기술력한도 가산제도
6) 기술협력알선제도
7) 기보엔젤클럽
8) 대상기업
2. 기술평가와 연계한 보증제도
1) 기술평가보증
2) 기술창업평가보증(성공불 보증)
3) 기업구조조정 보증
4) 기술형창업보증
5) INNO-BIZ기업(기술혁신형중소기업)에 대한 보증
6) 기술담보대출에 대한 보증
7) 중소기업청의 「중소·벤처기업창업자금」 지원사업
8) 지방자치단체의 「중소·벤처기업 창업 및 육성자금」 지원사업
3.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보증지원제도
1) 벤처투자보증
2) 벤처투자보증(신)
3) 벤처기업 Primary-CBO보증
4) 출자전환옵션부대출보증
5) 지역특화산업 지원제도
6) 신용보증의 우대지원내용
7) 창업보육센터 연계지원제도
8) 구매자금융보증제도
9) 기술·자격자 창업보증제도
10) 기업지도
11) 코스닥등록 지원프로그램
12) 기보라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및 IT업종을 대상으로 운용한다.
5) INNO-BIZ기업(기술혁신형중소기업)에 대한 보증
중소기업청 지정의 INNO-BIZ기업에 대하여 기술평가와 신용보증을 연계하여 전담지원함으로써 금융지원을 강화하고 국제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육성한다.
6) 기술담보대출에 대한 보증
과학기술부의 융자사업인 과학기술진흥기금중 기술담보대출에 대하여 기술평가센터의 기술평가를 통하여 One-stop으로 보증지원한다.
7) 중소기업청의 「중소·벤처기업창업자금」 지원사업
중소기업청에서 조성한 「중소·벤처기업창업자금」의 지원대상자를 선정 및 보증지원함으로써 기술력과 사업성은 있으나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벤처기업의 창업을 촉진하는 사업이다.
8) 지방자치단체의 「중소·벤처기업 창업 및 육성자금」 지원사업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체 조성한 「중소·벤처기업 창업 및 육성자금」의 지원대상자를 선정 및 보증지원함으로써 중소·벤처기업의 창업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3.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보증지원제도
1) 벤처투자보증
벤처기업 등 우수기술기업의 직접금융 조달지원을 위해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에 대하여 보증하고 금융기관 등의 자본이득 발생시 발생이득의 1530%를 특별출연 받는 제도이다. 벤처캐피탈 및 금융기관의 직접투자에 따른 리스크를 보전하고 벤처기업 등 우수 기술 중소기업이 장기저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벤처투자보증(신)
벤처기업과 우수기술 보유 우량중소기업이 발행하는 전환사채에 대한 보증지원으로 중소기업이 장기저리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존 벤처투자보증의 운용상 문제점을 보완하고 P-CBO보증의 장점을 결합한 보증제도이다. 기금이 발행기업 전환사채(CB)에 대해 100% 보증하되, 약정이자율을 초과하는 사채의 만기보장수익률 및 자본이득은 전액 기금에 특별출연한다.
3) 벤처기업 Primary-CBO보증
벤처기업 발행 회사채(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를 기초로 유동화전문회사가 발행하는 자산유동화채권(CBO)에 대한 보증으로 벤처기업의 저리의 직접금융조달에 기여함으로써 벤처기업 활성화를 도모한다.
4) 출자전환옵션부대출보증
당기금과 약정을 맺은 금융회사 등의 출자전환옵션부대출에 대하여 보증하고 금융기관 등의 자본이득 발생시 발생이득의 2030%를 특별출연 받는 제도이다. 금융기관과 업무협조체제 구축을 통한 우량중소·벤처기업에 대한 지원 활성화를 위해 신규 도입한 제도이다.
5) 지역특화산업 지원제도
지역별 산업구조 및 특성에 적합한 지역산업의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의 균형발전 및 활성화와 지역경제 기반구축을 위하여 각 지역별 특화산업을 선정하여 집중지원하는 제도이다.
- 대상지역 : 수도권(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을 제외한 전지역
6) 신용보증의 우대지원내용
- 지역특화산업지원협의회 인정 협약체결연구기관이 추천하는 경우 기술우대보증으로 지원
- 업력에 따라 운전자금 2억원 또는 시설자금 2억원을 금융기관추천보증으로 간편한 절차에 의거 지원
7) 창업보육센터 연계지원제도
기술전문인력의 창업의욕을 고취하여 사업화할 수 있도록 창업보육기관과 연계지원 함으로써 신기술 창업보육기업을 육성한다.
○ 연계지원내용
- 창업보육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창업보육센터가 추천한 입주기업에 대해 기술우대 보증으로 지원
- 창업보육센터는 기금이 입주추천한 기업에 대해 사업장 및 공동이용설비 제공, 기술·경영지도, 연수 등 창업기업의 사업화를 지원
8) 구매자금융보증제도
정부의 어음제도 개선시책에 따라 납품기업 중심의 공급자 금융방식에서 구매기업에 직접 금융을 제공하여 납품대금을 결제토록 하는 구매자금융방식으로 전환, 납품기업의 자금난 완화를 위한 제도이다.
○ 기업구매자금대출 : 납품기업이 발생한 환어음 또는 판매대금추심의뢰서상의 판매대금의 결제를 위해 구매기업이 금융기관 또는 농·수·축협으로부터 구매자금을 대출받음에 따라 이들 기관에 대하여 부담하는 금전채무에 보증
○ 기업구매전용카드대출 : 구매기업이 납품대금을 구매전용카드로 결제하고, 동 결제자금을 금융기관, 신기술사업금융업자, 농·수·축협 또는 신용카드업자로부터 대출받음에 따라 이들 기관에 대하여 부담하는 금전채무에 보증
9) 기술·자격자 창업보증제도
기술이나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이 쉽게 창업할 수 있도록 창업초기의 소요자금을 지원함으로써 기술력있는 중소기업의 창업활성화를 통한 고용창출을 도모한다.
○ 대상기업 : 창업후 1년이내의 신기술사업자(예비창업자 포함)로서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기술자격을 소재하고 해당 기술·기능분야를 사업화 하는 자,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기술을 사업화하는 자이다.
- 특허법에 의하여 등록되었거나 출원중인 권리
- 실용신안법에 의하여 등록되었거나 출원중인 권리
- 의장법에 의하여 등록된 권리
-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에 의하여 등록된 프로그램
그리고 기보벤처창업교실 수료자이다.
10) 기업지도
기금에서 선정한 우량기술기업과 기타 보증거래기업의 생산현장에 전문요원을 파견하여 기업의 경영합리화와 생산성의 향상 및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경영 및 기술상의 애로 사항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 제고 및 신용보증의 건전화를 도모하기 위한 제도이다. 93년 기업지도기관으로 지정(중소기업진흥법시행령 제25조)
11) 코스닥등록 지원프로그램
협약증권사 및 회계법인과의 협약을 통해 코스닥등록 예정기업에 대한 One Stop 등록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코스닥등록 제반비용의 할인·우대적용 등으로 신청업체의 편익을 도모하는 제도이다.
12) 기보라인
『신용정보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 기술평가·기술신용보증을 통한 벤처기업지원 전문기관인 기술신용보증기금에서 전국 50개의 영업점과 10개의 기술평가센터 1,000여명의 기술가치평가 및 신용조사 전문직원에 의해 수집·분석된 기업 신용조사정보 및 기술평가서정보, 기업 신용불량 여부를 즉시 파악할 수 있는 금융거래정보 등을 제공하는 종합기업신용정보서비스이다.
참고문헌
△ 남상우, 환경경영시스템 인증 추진 및 구축에 관한 연구, 연세대 공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환경과기업, 럭키금성경제연구소, 1992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3.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23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