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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사극][서사극 발생][서사극 연기기법][서사적 연기 무대 표현][서사극에서의 감정이입][연기][무대][극]서사극의 개념, 서사극의 발생, 서사극의 연기기법, 서사적 연기의 무대 표현, 서사극에서의 감정이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사극의 개념
1. 서사
2. 서사극에 대한 개설적 개념

Ⅱ. 서사극의 발생

Ⅲ. 서사극의 연기기법

Ⅳ. 서사적 연기의 무대 표현
1. 연습 과정을 통한 소외 효과의 달성
2. 공연을 통한 소외 효과의 달성

Ⅴ. 서사극에서의 감정이입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관객들은 물론 자신들이 처해있는 상황에 대한 역사적인 것을 이해는 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의식수준자체가 아직 확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감정이입을 배제하고, 그들을 소외시키고 낯선느낌을 주는것들 통해서 그들이 과연 감정에 대한 문제인식에 대한 생각이 더욱 깊어졌을까하는 문제이다. 오히려 관객들이 소외당하지 않고, 감정이입을 이용했다면, 그들은 문제 인식이 더 빠르고, 해결능력에서 방황하지 않고, 극에서 보여준 결과를 기억해서 그대로 할 수 있지 않을까? 아직 문제해결능력이 없던 상황에서, 자신들의 판단에 대한 믿음이 없을것으로 나는 추정되는데, 그렇다면 오히려 그들의 흔들리는 판단을 필요로 하기보단, 사회적으로 이미 극안에서 결론을 지어준다면,, 그러한 문제에 직면했을때, 흔들림 없이. 결론에 대한 주장을 더 강하게 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다. 또한 그 당시의 생활이라던가 시대상황을 고려하여, 서사극이 갖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이미 연극이라는 장르의 낯선것에서 또 다른 낯선 것을 느낌으로써 거부감을 느끼지는 않았을까 하는 것이다.
또하나의 비판을 하자면,, 서사극이라고 해도 연극은 연극이다. 즉! 연극의 초목적, 관객을 즐겁게 해주는 것을 밑바탕으로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감정이입을 배제하고, 관객들을 소외시킴으로써 관객들이 과연 그 서사극에 즐거움을 느낄수 있었을까 하는 것이다. 낯선 연기기법의 도입과, 너무 사회표방적인 내용들로 인해서, 관객들은 극안에 동화되지 못하고, 오히려 빠져나오려고 하지 않았을까? 하는 문제이다. 낯선 것들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급작스런 변화보다는 그들의 생활에 조금씩 조금씩 스며드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든다. 급작스런 변화적인 연극을 보면서, 거부반응을 보였을 것 같다. 즐거움이 없는 연극은 아무리 좋은 내용을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아무리 좋은 취지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관객들이 그것을 보아주지 않으면 전달되는 것이 없고, 그렇게 되면 그 연극은 이미 실패한 연극이 되는 것이다. 그러한 면에서 보았을때, 서사극은 즐거움을 완전히 배제시키고 있다고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관객들에게 접근하기 위한 방법으로, 좀더 나은 것을 선택했어야 하지 않나 싶은 것이 나의 견해이다. 즐거움을 느낀 다음에, 그것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기회를 갖고, 그러한 생각 뒤에는 연극이라는 것에 대한 낯설음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되고, 자신의 생활에 적용하게 되고, 하는 것이 순서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한번 본 연극에서 어떠한 큰 느낌이라던가 감동 같은것을 느끼지 못했을 경우에는, 극장을 나오면서부터 그 연극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연극에 대해 반복적인 생각을 할 수 없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서사극이 관객들에게 주고자 하였던 취지자체가 받아들여지지 않았을거라는 생각이다. 즉, 당연한 것을 낯선 것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좀더 기본적인 자연스러운 좀더 점진적인 자세를 보였어야 한다는 것이다. 즐거움이라는 비판과, 소외효과를 통한 부작용으로 인해, 서사극이 관객들에게 주고자 하였던 것들이 덜 효과적으로 표현되었을 것이다. 이러한 부분을 좀 더 보완한다면, 사회적으로 알리고자 하는 방면을 더욱 쉽게 알릴 수 있고, 서사극이라는 특징을 좀더 자연스레 부각시킬수 있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희(1996), 연극의 세계, 태학사, 1996
베르톨트 브레히트, 김기선 역(1989), 서사극 이론, 브레히트의 연극세계 - 한국브레히트 학회, 열음사
송동준(1993), 브레히트의 서사극, 서울대학교출판부
이인성(1988), 연극의 이론, 청하
양혜숙, 15인의 거장들, 문학동네
차경아 역(1996), 서사극 이론, 문예출판사

키워드

서사극,   연기,   무대,   ,   배우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9.03.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2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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