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기제에 대한 실제 예를들어 설명하기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방어기제에 대한 실제 예를들어 설명하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억압(repression)

2. 억제(suppression)

3. 동일시(identification)

4. 전이(transference)

5. 공감(empathy)

6. 합일화와 함입(incorporation and introjection)

7.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8. 보상(compensation)

9. 합리화(rationalization)

10. 대치(substitution)와 전치(displacement)

11. 상환(restitution)

12. 투사(projection)

13. 상징화(symbolization)

14. 격리(isolation)

15. 부정(denial)

16. 분단(splitting)

17. 고착과 퇴행(fixation and regression)

18. 해리(dissociation)

19. 저항(resistance)

 20. 반복강박(Repetition Compulsion)

21. 자신에게 향함(turning against the self)

22. 공상(fantasy)

23. 취소(undoing)

24. 차단(blocking)

25. 전환(conversion)

26. 신체화(somatization)

27. 주지화(intellectualization)

28. 유머(humor)

29. 이타주의(altruism)

30. 승화(sublimation)

31. 투사적 동일시(projective identification)

32. 꿈(dream)

본문내용

원이나 욕구를 상상 속에서 만족시키는 것으로 백일몽(day dream)이라고도 한다. 이것은 가장 쉬운 돌출구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다소는 이와 감은 방법으로 자기의 욕망을 충족하고 있다. 그러나 공상과 현실에 대한 경계를 상실하게 되면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 되어 버린다. 심해지면 현실을 부정하고 공상(fantasy)에 머무르려는 경향으로 발전하고 심각한 부적응을 초래하게 된다.
- 10년 간 실업자로 지내는 의존적인 청년이 훌륭한 실업가가 되어 마을을 발전시키고 예쁜 여성과 결혼하겠다고 동상에 몰입해 있다.
23. 취소(undoing)
취소는 무의식에서 어떤 상황을 향해 품고 있는 자신의 용납될 수 없는 성적인 또는 적대적인 욕구 등으로 인해 그 대상이 입었다고 상상하는 그 영향을 취소 원상복귀 불인정하는 행위를 말한다. 주로 의식행위(ritual)에서 많이 볼 수 있다.
- 선물을 주거나 사과를 하는 경우
- 정신분열증 환자가 팔로 십자가를 만들어 오랫동안 머무는 경우(이는 자신의 죄를 씻으려는 시도이다.)
- “좋지 않은 말을 들었을 때 귀를 씻어라.”
24. 차단(blocking)
차단이란 몇 가지 서로 연결된 생각들 가운데서 앞선 것은 알지만 뒤를 잇는 생각이 억압을 당해 도저히 기억이 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불쾌한 생각이나 느낌들을 의식화시키지 않으려는 노력이다.
- 좋지 않는 기억은 잘 생각나지 않는 경우
- 심인성 기억상실
25. 전환(conversion)
억압된 충동 기억 공상 및 기타 욕구에 의해 생긴 무의식적 갈등이 신체감각 기관 또는 수의운동 계통의 신체적 증상으로 전환되는 무의식적 심리과정 또는 방어기전을 전환이라고 한다. 전환 기제의 목적은 불안을 방어하고 억압된 내용을 직접적 또는 간접적(상징적)으로 표현하고자 함이다.
- 글을 쓰는 데 갈등을 느끼는 소설가에게 원고를 쓰는 오른팔에 마비가 오는 경우
26. 신체화(somatization)
신체화란 심리적 갈등이 감각기관 수의근계를 제외한 기타 신체 부위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경우를 말한다. 정신과 신체가 하나의 작용이라는 말은 신체화의 기전에 의해 잘 설명된다. 자율신경은 몸과 마음을 하나로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한다.
- 다가올 기말고사를 생각하니 벌써 머리가 아프다.
27. 주지화(intellectualization)
주지화란 정서와 충동을 누르기 위해 그것들을 경험하는 대신 그것들에 관해 생각만 많이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여러 모로 체계적인 생각을 많이 하고 그 생각에 붙은 정서는 살짝 빼버림으로써 용납 못할 충동에 기인해서 오는 불안을 막는 술법이다. 격리보다 발달된 형태의 정신기제이다.
- 심각한 알콜중독 상태에 있는 환자가 술에 대해 아는 척하고 술의 좋은 점 등을 열거하는 행위
28. 유머(humor)
자신이 가진 욕구나 느낌을 자신이나 타인에게 불쾌하지 않게 하면서 공개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즉 자신의 성적이고 공격적인 욕구를 유머라는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하여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발산하는 것이다.
- 직장 여직원에게 관심이 많은 남자직원이 “오늘 따라 몸매가 훌륭합니다”라고 했다.
29. 이타주의(altruism)
이타주의란 문자 그대로 타인의 본능적 욕구충족을 건설적인 면으로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동일시 공감 승화 등의 기제가 작용한다.
- 학업성취도에서 여동생과의 라이벌 관계를 포기하고 여동생이 공부를 잘 하도록 도와주는 언니
30. 승화(sublimation)
용납되지 않는 충동을 억압으로 충분히 해결하지 못했을 때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형태로 둔갑시켜 의식세계로 나가게 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가장 건강한 형태의 방어기제이다. 예를 들어 예술은 성적 욕망의 승화요 종교는 막강한 아버지를 찾는다는 의존심의 승화 의사가 되는 길은 잔인한 충동을 승화시키는 길이다 즉 승화는 각종 예술 문화 종교 과학 및 직업을 통해 나타난다.
- 어릴 때 싸움을 일삼던 말썽꾸러기가 커서 훌륭한 권투선수가 되었다.
- 오늘의 실패를 내일의 성공발판으로 삼는다.
31. 투사적 동일시(projective identification)
내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자신의 부분을 상대에게 투사시키며 상대가 투사된 부분을 동일시하도록 유도하고 조종하는 방어기전이다. 이는 원시적 방어기제의 하나로서 경계선 인격에서 쉽게 발견된다.
다음과 같은 일련의 조건이 구비된 경우를 말한다.
① 자기 속에 있는 위험한 충동과 공격적인 충동을 상대방에게 투사한다.
② 그 상대방에 대해 투사시킨 내용을 공감시킨다.
③ 투사시킨 내용대로 계속 조정하려 든다.
- 어느 가난한 시골의 내과 의시에게 치료받는 여자 환자는 주치의를 아주 흠모하였다. 그녀는 시골에 사는 것에 불만이 많았고 틈만 나면 도시로 이주하고자 하였다. 하루는 ‘왜 이런 시골에서 개업하고 있냐’고 주치의를 경멸하였다. 주치의는 기분이 나빴으며 그녀의 말을 공감하고 얼마 후 도시로 떠났다.
32. 꿈(dream)
단일한 방어기제라기보다는 다양한 방어기제들이 복합 작용을 통해 형성되며 방어기제의 이해를 돕는 도구가 된다. 꿈은 내적 갈등을 해결해 주고 불안을 방어해 주는 역할을 한다. 꿈의 내용은 발현몽(manifest content)과 잠재몽(latent content)이 있다. 발현몽은 꿈을 꾸면서 본 내용이고 잠재몽은 발현몽을 일으킨 무의식적인 내용이다. 잠재몽이 꿈의 작업을 통해 발현몽으로 나타난다. 꿈의 작업에는 압축(condensation), 전치(displacement), 상징화(regression)등의 기전이 1차적 사고과정을 통해 나타난다. 꿈은 다음4가지의 근원에서 나온다.
첫째 과거의 기억이나 환상 : 시험에 탈락하는 아픈 기억을 가진 사람은 쫓기는 꿈을 자주 꾼다.
둘째 내적 외적 자극을 포함하는 신체적 감각 : 오줌을 주고 싶을 때 꿈속에서 소변을 보는 꿈을 꾸기도 한다.
셋째 현재의 인생 상황 : 최근에 가진 인지 감정상태가 꿈으로 재연된다.
넷째 그날에 있었던 일 : 오늘 만난 사람과 어린시절 고향에서 놀고 있다.
  • 가격1,2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3.13
  • 저작시기200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279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