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폴란드문화][폴란드의 문화][폴란드 역사][폴란드 도시][폴란드 음식][폴란드 민속문학]폴란드의 역사와 폴란드의 도시 및 폴란드의 음식 그리고 폴란드의 민속문학에 관한 심층 분석(폴란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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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폴란드][폴란드문화][폴란드의 문화][폴란드 역사][폴란드 도시][폴란드 음식][폴란드 민속문학]폴란드의 역사와 폴란드의 도시 및 폴란드의 음식 그리고 폴란드의 민속문학에 관한 심층 분석(폴란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폴란드의 역사
1. 망국기(1796~1917)
2. 독립
3. 세계 대전중의 폴란드
4. 공산 정권하의 폴란드

Ⅱ. 폴란드의 도시
1. 바르샤바(Warszawa)
2. 크라쿠프(Krakuw)
3. 아우슈비츠(Auschwitz)

Ⅲ. 폴란드의 음식

Ⅳ. 폴란드의 민속문학
1. 신화 (legenda)
2. 전설(podanie ludowe)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울려나오거나 혹은 물에 잠긴 도시들의 탑이 솟아오르는 물로 채워진 깊은 구렁들에 관한 것들이었다. 문학적으로 변형된 것들은 산봉우리에 잠들어 있는 기사들에 관한 주제에서 볼 수 있다. 이러한 주제는 유럽의 다른 나라들에서도 널리 알려진 것이었고, 폴란드의 여러 지역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다. 폴란드가 외세에 의해 분할 된 이후 그것은 특별한 상징적인 해석을 가능하게 하였고, 문학에서도 폴란드의 부활에 대한 신념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자주 등장하였다. 그러나 민간에서 계승되던 초기의 그의 여러 변형들을 분석해 보면, 구전되는 그러한 것들의 대부분은 애국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민간에서 전해지는 전설 수집의 역사가 그것들의 성격을 말해준다. 처음에 전설들을 기록한 사람들은 민중의 입에서 나온 것이라고 말하면서, 그것에다 꾸며낸 주인공들에게 슬라브적인 이름을 부여하고 강, 언덕, 계곡, 바위들에다는 지어낸 사람들의 이름을 붙이는 등의 겉치장을 하여 원본을 변형시켰고, 그러한 경향은 오래도록 지속되었다. 지역에 대한 관심은 기행문들에서도 나타나는데, 거기에서는 방문한 유적들 혹은 특징적인 풍경들과 관련된 그 지역의 전설들이 기록되었다. 낭만주의 여행가들은 이국적인 주제와 국내의 것들을 동등하게 다루었고, 조국의 역사를 의식하면서 옛날의 것인 것을 추구하는 것이 전설을 받아들이고 존중하도록 만들었다. 따라서 1840년대와 그 이후에 자기 나라를 알고자 하는 운동이 눈에 띠게 일어났다. 1845년에 시에민스키는 자신의 <<전설과 신화들 (Podanie i legendy)>>을 발간하였는데, 그것들은 대부분이 연대기들에서 얻어 온 것들이었고, 일부분은 살아있는 전통에서 얻은 전설들도 나타났다. 그러나 롬파(J. Lompa)의 실롱스크 지방의 전설들은 기록된 것들에서 얻어진 것과의 혼합된 것들이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지역학에 관한 정보들이 전설과 함께 섞이게 되는 것은 하나의 전통이 되어서, 20세기에도 계속 이루어졌다.
전설들은 또한 지역에 대한 안내서들에도 등장하게 되었고, 19세기에는 점차적으로 독립된 장르로 형성되어 갔다. 그렇게 해서 얻어지고 문학적 언어로 발행된 모든 신화적이고 전설적인 것들은 전통적으로 구전되어 온 것과 연대기에 기록된 것의 혼합물이어서 서로 분리하기 힘든 것이 되었다. 국내 인류학에 관한 자료집 (Zbior Wiadomoci do Antropologii Krajowej)과 바르샤바의 비스와 (Wisła) 같은 민속학에 관한 잡지들의 활동에 힘입어 그러한 상황은 어느 정도 개선될 수 있었으나, 여전히 자료를 보내온 사람들은 대개 구연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계몽주의 시대부터 렐레벨(Lelewel)과 같은 역사학자들이 고대 폴란드의 역사에 대한 연대기들에 나타난 전설들의 신빙성에 대한 논쟁을 벌였다. 크라셰브스키(Kraszewski)는 실제적인 민속 작품들에는 수집가들의 환상이 함께 뒤섞여 있음을 말하였고, 그에 앞서서 마치에욥스키(W. A. Maciejowski)는 민속문학을 역사의 기록으로 성급하게 취급하는 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였으며, 뎀보브스키(E. Dembowski)는 역사에서 민요와 전설들은 전혀 유용한 것들이 아니라고 하면서 그에 동조하였다. 뛰어난 민속학자인 카르워비츠(J. Karłowicz)의 <> (1876)와 <<티니에츠에서 온 발테르 (Walter z Tyca)>> (1881) 같은 전설에 대한 연구들은 지극히 신화적인 성격을 띠었다. 1896년 이후에 고대 폴란드의 전설들에 대한 논의들에서는 회의적인 경향이 두드러졌고, 그 속에서 역사적 기록을 본다기보다는 허구적이고 환상적인 이야기를 보게되었다. 옛날 것 혹은 현대의 폴란드 전설들의 기록들은 그 장르가 기록문학과 함께 하는 특별히 취약함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것에서 예외적인 것은 오로지 유령, 영혼, 귀신들에 관한 이야기인 소위 민속 신앙에 관한 설화들뿐이다.
참고문헌
박래식 : 전후 폴란드 사회주의의 체제위기
박영신(1994) : 동유럽의 개혁운동-폴란드와 헝가리의 비교, 서울 : 집문당
박재선(1999) : 세계사의 주역 유태인, 모아드림
법무부 편 : 폴란드의 체제개혁 연구, 제 3편 정치체제의 개혁
실비 드레그 므왱 저, 이재희 역 : 천재 음악가 쇼팽과 여류 소설가 상드
이규영 : 국가와 시민사회의 상관성 : 현실사회주의체제 변혁과 폴란드 사례를 중심으로
정병권(1997) : 폴란드 사, 대한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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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3.1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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