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주의사관][민족주의사관]식민주의사관과 민족주의사관, 식민주의사관의 내용, 시기별 민족주의사관의 흐름, 식민주의적 한국사관의 비판, 식민주의사관의 극복 의지, 식민주의사관 관련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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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식민주의사관][민족주의사관]식민주의사관과 민족주의사관, 식민주의사관의 내용, 시기별 민족주의사관의 흐름, 식민주의적 한국사관의 비판, 식민주의사관의 극복 의지, 식민주의사관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식민주의사관과 민족주의사관

Ⅱ. 식민주의사관의 내용

Ⅲ. 시기별 민족주의사관의 흐름
1. 1910년대의 한국사학
2. 1920년대의 한국사학
3. 1930년대 ˜ 1940년대 전반의 한국사학
4. 해방이후의 사학계의 흐름

Ⅳ. 식민주의적 한국사관의 비판
1. 반도적 성격론
2. 사대주의론
3. 당파성
4. 정체성이론
1) 조선 후기의 한국의 경제 구조가 정체 내지는 낙후되었는가
2) 중세 부재론(봉건제도 부재) 극복

Ⅴ. 식민주의사관의 극복 의지

Ⅵ.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맹아 형태의 발달시기로 인식한 후 외래 자본주의의 침략과정까지로 나누었다. 정체성이론이 우리 역사에 있어서 중세 봉건사회의를 인정하지 않고 외래 자본주의 세력이 침입하여 식민지로 전락하기까지의 역사적 단계를 고대 사회적 단계로 규정한것과는 달리 통일 신라시대부터 조선 왕조 후기까지를 아시아적봉건사회로 설정함으로써 우리역사에서의 중세 봉건사회의 위치를 확실히하여 식민사론의 중세 부재론에 대항하였다.
고려왕조의 성립을 신라 귀족에 대한 신흥 봉건적 세력의 성립, 종래의 구귀족군에 대한 정치적 승리로서 상호 보험적인 집권적 공전제를 확립한 것이다 하여 같은 토지 국유제 아래서도고대적 국유제와 중세적 국유제를 구분하려 했다. 이점은 후쿠다가 중세 부재론을 펴면서 토지 공유제의 지속이 봉건사회 부재의 원인이라 했는데 대하여 이른바 토지 공유제를 인정하면 서, 그 고대적 성격과 중세적 성격을 구분함으로써 봉건사회의존재론을 주장한 것이다.
② 이청원의 이론 : 봉건적 생산 양식은 고대 사회의 말기에 이미 성립되어공동체적 토지 소유에는 그 맹아가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단순한 농노제 내지 예농제는 아직 봉건적 토지 소유자가 정치 권력의 조직자로서 결정적으로 등장한 때를 가지고 그 성립을 하기로 한다 하여 조선의 성립부터를 중세 사회로 보는 이론적 바탕을 제시했다. 그가 조선 사회를 중세 봉건 사회로 보는 근거를 제시하면서 먼저 상·공업면에 있어서는 고려 후기에 있어서 봉건 지주의 손에서 도망하여 자유롭게 된 농노들이 끊임없이 도시에 유입한다. 도시에 유입한 농노는 약간의 수도구 기타의 자본과 노동력이 유일한 제산이다. 계속해서 유입하는, 자유로웠던 농노에 대하여 여기에 일정한 수공업자(동시에 상인을 겸한다)의 동업 조합이 이루어진다......이들이 봉건적 도제제도 (길드)의 상업 및 수공업에 종사하는 것이다 했고, 다음 토지 문제에 있어서는 고려말의 사전개혁이 토지 그것에 대한 개혁이 아니라 농민의 주거와 이동을 영구히 일정한 토지에 예속한것이다. 즉 이것은 거주지의 이동의 자유를 주지 않는 농노 제도의 하나의 특징인 것이다 하여 사전법으로 중세 사회 성립의중요한 계기로 보았다.
그는 또 조손 왕조 사회가 농업 노동과 수공업 노동과의 결합에기초한 자연 경제 테제였으며, 그것이 봉건 사회 존립의 제 1의 조건이었다 하고, 최대의 토지 소유자인 국가의 봉건적 토지 소유와 그것의 농민에의 분배는 봉건 국가가 그 봉건적으로 소류되어 있는 토지에 결부되어 있는 농노전부의 개인적 경제에서 잉여 경제를 빨아들이고 또 그것을 스스로 점유하기 위한 물질적 기초를 그들에게 준 것이다 하였다.
Ⅴ. 식민주의사관의 극복 의지
한말 일제하에 일본 세력을 비롯한 외세의 침략이 노골화되고, 20세기에 들어서서 일제가 한국을 강점하여 식민주의 역사관을 유포하던 시기에 한국의 민족주의 학자들에 의해서 민족주의 역사관이 강하게 대두되었다. 그들은 외세 침략이라는 민족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한민족이 자기 전통과 역사를 분명하게 인식하고, 그것을 위기 극복의 지혜와 신념, 용기의 원천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족주의 역사학은 강렬한 민족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국사를 통하여 국권회복을 기하려 했기 때문에 대외적으로 주체성과 정신사적인 면을 강조하였다. 또 식민주의 사학이 가장 심하게 훼손시킨 한국 고대사 부문에 역점을 두고, 한국 고대사의 웅혼한 모습을 복원해 보려는 강렬한 의지를 갖고 있었다.
Ⅵ. 시사점
해방 50주년을 맞이한 지금까지도 식민주의 역사관을 청산하지 못하고 우리의 논쟁거리가 되고 있다. 또한, 일제의 잔재청산. 예를들면 일제 어용 지식인들에 대한 역사적 재평가 및 심판도 아직 이루지지 않고 있다.
이제 더 늦기 전에 한국역사의 정립된 토대위에서 피어나는 우리의 역사를 배워야 할 것이다. 그리고 통일의 시대에 대비한 우리민족 역사의 아름드리나무를 심어, 후손들이 역사의 나무에서 열매를 수확하는 기쁨을 만끽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진정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만길 / 일제시대의 반식민사학론, 을유문화사
강경구 / 아직도 식민사관이, 한국논단, 1989
나혜영 / 일제 식민사관의 형성과 성격, 2004
울산경의고등학교 / 식민주의 사관의 개념과 청산의 필요성
임사빈 / 식민사관으로부터의 광복, 대한지방행정공제회, 1986
조동걸 / 식민사학의 성립과정과 근대사 서술, 역사교육논집13
홍이섭 / 식민지적 사관의 극복-민족의식의 확립과 관련하여, 월간 아세아, 1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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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2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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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57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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