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사관과 민주주의 사관 비교논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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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족주의 사관과 민주주의 사관 비교논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민족주의 사관과 민주주의 사관의 발생배경
-식민사관과 이사관에 대한 논리의 빈약성

2.민족주의사관의 개념
-협의적 민족주의
-광의적 민족주의

3.민주주의(민중주의) 사관의 개념

4.결말

본문내용

통해 계급 관계와 사회체제의 역사적 변동을 구체적으로 분석한 점이다. 즉 조선경제사에 사적 유물론의 원리를 적용하여 주체적으로 역사를 해석함으로써 일제의 식민사관을 극복하려 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하다.
이제 한국정치사 연구에 있어 그 사관을 정립하려는 노력이 시도되어야 한다. 현대는 민주사회이다. 민주사회의 주인공은 시민이다. 시민이 시대의 주인공으로 등장하기까지의 역사발전의 과정을 파헤져야 할것이다. 원래 근대적 민주주의는 피치자가 자유의 영역을 될 수 있는 한 확대하려고 지배범역을 확대하려는 치자의 권력욕과 투쟁하는 대립관계에서부터 출발된 정치사의 소산인 것이다. 마침내 피치자가 경제적으로 성장하고 따라서 지적으로 향상하여 그의 실력에 상부하는 사회적 위치를 요구하게 되고, 폭력적 지배수단을 행사해서라도 그 지배의 범역을 유지하려고 하는 치자의 사회적 위치를 잃게 한 것이었다. 말하자면 피치자가 자유의 범역을 확대하려는 투쟁에서 승리하게 되는 것이다. 정치사는 결국 이러한 기본체제의 변화 과정인 것이다. 따라서 사관은 이러한 변화과정에서 치자가 지배의 범역을 유지하려는 과정을 중심으로 그 변화를 관찰하는 측면이 있고, 또 피치자가 자유의 범역을 확대하려고 하는 투쟁을 중심으로 그 변화를 관찰하려는 측면이 있을 수 있다. 그 기준이 바로 사관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런데 근대적 민주주의는 피치자의 투쟁에 의해 도달된 것이다. 우리는 바로 여기에 초점을 맞추어서 민족의 독립을 강조하면 식민사관을 규탄하기 보다 왕조정치의 공 과를 논하기보다 피치자를 중심으로한 역사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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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5.09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8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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