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대중극, 신구 모럴 대립
극예술연구회를 중심으로 한 신극 운동
카프의 프로극
극예술연구회를 중심으로 한 신극 운동
카프의 프로극
본문내용
여승이었다. 어느 날 사냥꾼과의 사이에서 도념을 낳게 되고 어머니는 파계를 한다. 주지 스님은 어린 도념이 어머니의 죄를 이어받았기 때문에 속세에 나가서는 안된다고 미망인을 설득한다. 결국 미망인은 도념을 포기하고 도념은 혼자서 절을 나서 속세로 나아간다. "스님, 죽어서 지옥에 가더래두 난 내려가겠어요. 찾아오는 사람을 막지 않구 떠나는 사람을 붙들지 않는 것이 우리 절 주의라구 늘 말씀하시지 않으셨습니까?" 의외로 도념의 의지는 당당하다. 자신이 '부정'한 행위를 하고 들켰으면서도 도념의 행동은 오히려 당당하다. 처음 미망인 보았을 때 귀엽고 사랑스러운 어린 사미승의 모습은 사라지고 없다.
"눈은 점점 펑펑 내리기 시작한다. 도념, 산문을 돌아다보며 돌아다보며 비탈길을 내려간다." 마지막 장면은 매우 서정적이다. 어린 사미승 도념의 힘겨운 앞날을 예감하고 또한 순수한 자아 발견을 상징하는 '눈'은 이 연극에 새로운 활력을 넣어준다. 도념이 속세로 나아가는 것을 단순히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만으로 해석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도념의 그리움은 미망인을 어머니로 여길 수 있듯이 더 큰 세상 속에서 자유롭게 어머니의 품을 찾으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눈은 점점 펑펑 내리기 시작한다. 도념, 산문을 돌아다보며 돌아다보며 비탈길을 내려간다." 마지막 장면은 매우 서정적이다. 어린 사미승 도념의 힘겨운 앞날을 예감하고 또한 순수한 자아 발견을 상징하는 '눈'은 이 연극에 새로운 활력을 넣어준다. 도념이 속세로 나아가는 것을 단순히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만으로 해석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도념의 그리움은 미망인을 어머니로 여길 수 있듯이 더 큰 세상 속에서 자유롭게 어머니의 품을 찾으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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