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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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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백제의 고분

Ⅱ. 백제의 고분 미술
1. 백제 왕의 금관 장식
2. 백제 왕비의 금관 장식
3. 백제의 검

Ⅲ. 신라의 고분

Ⅳ. 신라의 고분 미술
1. 새 날개 모양 금관 장식
2. 신라의 금관
3. 신라의 허리띠와 요패
4. 신라 금 귀걸이
5. 신라 금 목걸이
6. 유리구슬 목걸이

Ⅴ. 고구려의 고분
1. 고구려 고분의 성격
2. 고분의 구조형식
1) 봉토분구 및 시설
2) 묘실의 축조재료
3) 천정구조방법
4) 묘실의 배치
5) 묘실의 방향
6) 평면구성

Ⅵ. 고구려의 고분 미술
1. 고대 미술
2. 고대 미술의 아름다움
3. 고구려 고분 유물
4. 고구려 고분 벽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연결되는 실을 가지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묘실의 수와 규모, 형태는 일정치 않고 다양한 묘실평면을 구성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실의 수에 의거하여 단실형, 이실형, 삼실형 등으로 구분된다.
Ⅵ. 고구려의 고분 미술
- 4C 전후 큰 변화→생산력 급격히 증가
- 불교의 공인, 중앙집권적, 율령반포
- 귀족문화, 중세사회로 구분하기도 함
- 공예문화발달
- 불교사원, 불상, 탑 등 불교미술 발전
- 궁궐의 기와
- 삼국 고분의 공통점: 흙으로 봉토를 덮은 흙무덤으로 전환(4C)
1. 고대 미술
죽은 이와 관련 있는 물건들을 함께 매장하는 풍습, 즉 부장(副葬)풍습은 석기시대부터 있어왔다. 부장품은 대개 죽은 이가 생전에 사용하던 물건들이거나 주술적인 의미에서 함께 묻은 물건들이다. 우리는 이와 같은 고분의 부장품을 통해서 그 시대의 생활상과 문화를 유추 해 볼 수가 있다. 현재 널리 알려진 고분 유물들은 주로 왕과 관련된 것들이기 때문에 일반 백성들의 생활상을 보여주기는 어렵지만 당대 문물이나 예술 수준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으므로 매우 귀중한 유물들이 아닐 수 없다.
2. 고대 미술의 아름다움
고분 유물들은 주로 매장된 이의 권위를 상징하는 장신구와 무기, 평소에 사용하던 그릇을 비롯한 일상생활용품들인데 특히 시선을 끄는 것은 금관이나 금 귀걸이, 금 허리띠 등 뛰어 난 금속공예 기술과 탁월한 미적 감각을 보여주는 장신구들이다. 고대, 즉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시대의 고분에서 출토된 금속 장신구는 금관(金冠), 관식(冠 飾), 귀걸이, 목걸이, 팔찌, 반지, 허리띠, 허리띠수식(垂飾), 신발 등으로 다양하며, 이 금속공 예품들은 그것이 거의 2,000년 전에 살았던 사람들의 작품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만큼 세련 된 아름다움을 갖추고 있는 것들이어서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문화 수준도 발전되어 간다고 믿는 현대인들에게 신비로운 감동을 준다.
3. 고구려 고분 유물
고구려 고분은 대부분 발굴되기 전에 도굴 당했기 때문에 부장품이 남아 있는 예는 거의 없다. 또한 옛 문헌의 고구려 장례 풍습에 대해 언급한 부분을 보면 \"장례를 치를 때 북을 치 고 춤을 추어서 죽은 사람을 보내며 매장이 끝난 뒤에 죽은 사람이 생전에 입던 의복과 아끼던 물건 등을 무덤 옆에 둔다. 그러면 장례에 참석했던 사람들이 모두 나누어 가지고 간다. \" 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 기록으로 미루어보아 원래부터 부장품이 적었던 이유도 있는 듯하다. 따라서 고구려 고분 유물 중에는 부장품은 적고 대신 고분 벽화가 백제나 신라 고분에 비해 주목할 만하다.
4. 고구려 고분 벽화
고구려에서는 백제나 신라에서보다 고분의 내부에 벽화를 그리는 일이 많았다. 고분 내벽에 그려진 벽화는 돌의 표면 위에 회를 바르고, 흑, 주선과 채색이 사용된 형식이 많다. 색채는 붉은 색, 누른 색, 청록색, 갈색 등이 주를 이루고 전체적으로 암갈색조를 띤다. 4세기에서 6세기 초에는 인물풍속도와 사신도(四神圖 : 동쪽의 청룡, 서쪽의 백호, 남쪽의 주 작, 북쪽의 현무 그림)가 많다가 점차 후대로 내려오면서 고인의 생전 가내(家內)생활을 중심을 한 그림, 즉 하인으로 보이는 남녀 인물, 춤추고 노래하는 모습과 수렵 광경 등을 그린 그림이 많아졌다.
참고문헌
강인구 - 백제고분연구, 일지사, 1977
김기웅 - 고분, 대원사, 2000
김용성 - 영남대학교 박물관 제 26기 문화강좌 일반과정 신라고분의 변천성격, 2002
송석상·이강승 - 그림으로 배우는 우리의 문화
양인구 - 한반도의 고분, 아르케, 2000
이남석 - 능산리 고분군과 백제왕릉, 2000
전호태 - 고분벽화로 본 고구려 이야기, 풀빛,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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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9.03.3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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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6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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