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BT]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원리,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인간이해와 이론적 가설,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이론,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방법,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평가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REBT]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원리,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인간이해와 이론적 가설,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이론,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방법,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원리
1. 인지는 인간정서의 가장 중요한 핵심적 요소
2. 역기능적 사고는 정서장애의 중요한 결정요인
3. REBT는 사고의 분석부터 시작
4. 불합리하게 생각하는 선천적 경향
5. 과거의 영향보다 현재에 초점
6. 노력에 의한 신념의 변화

Ⅲ.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인간이해와 이론적 가설

Ⅳ.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이론

Ⅴ.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방법
1. REBT의 치료 준비
1) 상담의 개인적인 분위기 형성
2) 상담의 조직적인 분위기 형성
2. REBT의 치료 진행(핵심절차와 단계별 핵심 개념)
1) REBT의 핵심절차
2) REBT의 단계별 핵심개념

Ⅵ. 결론 및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형성하기 - 매일 뭔가 친절을 베푸는 일을 한 가지 이상씩 함으로써 공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과 관용성을 배양해 간다.
· 예방하기 - 완전주의나 위대함을 추구하는 것으로부터 생각을 바꾼다.
· 촉진하기 - 매일 뭔가 아주 재미있고 즐거운 일을 행한다.
- 종결 후의 고양 회기를 계획한다.
Ⅵ. 결론 및 평가
REBT는 아주 다양한 인지, 정서 및 행동적 치료 방법을 포함한 포괄적인 성격변화 체계이다. 그것은 다지 절충적이거나 실용적인 방향의 심리치료(심리학적 처치)가 아니라 정신건강과 장애에 관한 분명한 이론에 토대를 두고 있다. 그 이론에 입각하여 현재 많은 기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그 주요 가설들은 아동양육, 교육, 사회적 및 정치적 쟁점들과 관련이 있으며, 인간의 지적-정서적 영역을 확장시키는 것 그리고 인간의 독특한 성장 잠재력을 고양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다. 합리적-정서적 심리학은 빈틈이 없으며, 경험적으로 지향되고, 합리적이며, 비마술적이다. 이 이론은 인간의 실질적인 이익을 위해 이성, 과학 및 기술을 활용하기를 권장한다. 이 이론은 인본주의적이며, 실존주의적이고 쾌락주의적이다. 그것은 한 개인의 개인내적 혹은 대인관계적 삶의 핵심적 측면이 되고 있다.
사람들은 관찰하고, 사유하고 그리고 풍부한 상상력을 가지고 그들의 경험을 증진시키거나 그들 자신들의 어떤 본질적인 한계점을 초월하는 비범한 능력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또한 그들은 현실을 무시하고, 추리를 잘못 사용하며, 흔히 건강과 행복을 파괴하는 신과 악마를 창안해 내는 매우 경솔한 성품도 가지고 있다. 그들의 현실 거부, 계속적인 당위화 및 그들 자신과 타인들을 신성시하거나 악마시하는 데에 골몰하는 가운데, 그들은 거의 항상 이른바 아주 심한 정서적 장애에 빠지게 된다. 보다 구체적으로, A지점(선행 사건)에서 삶에 유해한 자극들이 나타난다면, 그들은 보통 이런 사건들은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B지점(그들의 합리적 신념)에서 이 사건이 불행스럽고, 불편하고 불리하다고 결론지어, 그것(사건)이 더 좋게 변화되거나 사라져버리기를 바라며, C지점(결과)에서 적절하게 슬프거나 후회스럽거나 좌절되거나 또는 화나게 된다. 이런 적절한 감정들은 유해한 활성화 사건에 대해 무언가 하도록 도와주며, 그래서 그들은 어떤 새로운 결과, 즉 중립적인 느낌 또는 기쁨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그들의 타고난 그리고 습득된 쾌락주의적 지향성 때문에 불쾌하거나 해로운 활성화 사건에 대하여, 그들의 환경을 재조직하여 더 즐겁게 살도록 해주는 사고들(나는 이것을 싫어해, 내가 그것을 변화시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찾자)과 감정들(슬픔과 분노)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아주 흔히, 유사한 해로운 활성화 사건들이 생활 장면에서 일어날 때, 사람들은 이런 사건들을 참을 수 없고 과장된 것으로 보고 B(비합리적 신념)지점에서, 그것들은 끔찍스럽고, 무시무시하며 재앙적인 것이다. 그것들은 반드시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절대로 그것들에 저항할 수 없다고 결론을 내린다. 그러고 나서 부적절하게도 그들은 C지점에서 무가치감, 죄의식, 불안, 분노, 무력감 등과 같은 결과적 느낌들을 가지게 된다. 그들의 이러한 부적절한 감정은 대개 유해한 활성화 사건에 대해 건설적인 어떤 일을 하는 것을 방해하고, 그들은 자신의 비생산성에 대해 스스로를 비난하고, 수치감, 열등감 및 절망감을 더 많이 경험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의 선천적이면서 획득된 자기비하적이고, 반인간적이며, 신과 악마를 창출해내는 철학은 해롭거나 불쾌한 활성화 사건에 대해 어리석은 행각(이것과 나는 얼마나 끔찍한가 내가 그것에 대해서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을 하게하고 툴툴거리게 하고 폭언을 하게하며, 즐겁게 살지 못하도록 하는 부적절한 감정(자신, 타인 및 세상에 대한 증오)을 가지도록 한다.
REBT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비합리적이고, 과장되고, 완벽주의적인 반드시(shoulds), 마땅히(oughts) 및 꼭(musts) 등의 생각을 관찰하고, 이해하며, 끊임없이 공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인지적-정서적-행동적 심리치료 방법이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마술과 절대성, 신과 악마를 물리치도록 하고, 신성한 것이나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은 아무 것도 없으며(많은 것들이 아주 중요하다 할지라도), 끔찍하거나, 무시무시한것 역시 전혀 없다는 점을 인식하도록 하며, 요구하기보다는 바라도록 하는 철학과 , 그들이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변화시키고 변화시킬 수 없는 것은 기품 있게 참는 철학을 점차로 가르치고, 실행하도록 하는 과학의 논리적-경험적 방법을 이용한다.
결론적으로 합리적-정서적 치료는 사람들이 지나치게 동조적이고, 피암시적이며, 즐기지 못하게 되는 경향성에 재빨리 그리고 효과적으로 저항하도록 돕는 성격 변화의 방법이다. 이 이론은 정서적으로, 행동적으로 뿐 아니라, 적극적으로, 교훈적으로 인간성의 한 측면을 부각시키고 고양시키는 반면, 그들의 인간성의 또 다른 측면과는 더 행복하게 지내거나(그리고 억압하거나 억누르지 않고)변화시키는 방법을 사람들에게 보여준다. 따라서 이 이론은 이상적이고, 미래지향적일 뿐 아니라 현실적이고 실용적이다. 또한 사람들이 더 완전하게 지금 그리고 여기를 실현하고, 경험하며, 즐기도록 돕는다. 그러나 자기 자신의 (그리고 타인의)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을 포함하는 장기적인 쾌락주의를 신봉한다. 이러한 이론적 입장이 그 명칭에 내포되어 있다. 즉, 합리적 그리고 정서적, 현실적 그리고 상상적, 경험적 그리고 인본주의적이다. 이는 인간들 자체가 복잡한 것과 같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권기덕·김동연 : 장애인가족의 가족 스트레스 인지연구, 사회과학연구 제1호, 대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95
박경수 : 정신장애인 가족서비스에 대한 수혜가족과 전문가의 인지치료,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박경애 : 인지 정서 행동치료, 학지사
전윤식·강영심·황순영 편역 : 행동치료, 시그마프레스
정을순 : 인지 정서 행동치료 집단 상담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9.04.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74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