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굿][풍물놀이][풍물][굿]풍물굿(풍물놀이)의 기원과 기원설, 풍물굿(풍물놀이)의 종류와 발전과정, 풍물굿패(풍물놀이패)의 구성과 역할, 지역별 풍물굿(풍물놀이), 풍물굿(풍물놀이)의 악기와 깃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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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풍물굿][풍물놀이][풍물][굿]풍물굿(풍물놀이)의 기원과 기원설, 풍물굿(풍물놀이)의 종류와 발전과정, 풍물굿패(풍물놀이패)의 구성과 역할, 지역별 풍물굿(풍물놀이), 풍물굿(풍물놀이)의 악기와 깃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풍물굿(풍물놀이)의 기원

Ⅲ. 풍물굿(풍물놀이)의 기원설
1. 풍농안택 기원설
2. 군악설
3. 불교 관계설

Ⅳ. 풍물굿(풍물놀이)의 종류
1. 당산굿
2. 마당밟이
3. 걸립굿
4. 두레굿
5. 판굿

Ⅴ. 풍물굿(풍물놀이)의 발전과정
1. 두레굿
2. 마을굿
3. 걸립굿
4. 연희굿

Ⅵ. 풍물굿패(풍물놀이패)의 구성과 역할
1. 잡색
1) 제의나 의식을 집접하는 사제자로서의 기능과 역할
2) 풍물패의 대장은 잡색의 우두머리
3)안전장치이자 중재자
4) 뒷패로서의 역할
2. 치배

Ⅶ. 지역별 풍물굿(풍물놀이)
1. 풍물굿의 지역별 분화
1) 영남 풍물굿
2) 호남우도 풍물굿
3) 호남좌도 풍물굿
2. 풍물굿의 지역별 특징
1) 웃다리 풍물굿
2) 영동 풍물굿
3) 영남 풍물굿
4) 호남우도 풍물굿
5) 호남좌도 풍물굿
3. 지역별 악기와 치배의 특징
1) 웃다리 풍물굿
2) 영동 풍물굿
3) 영남 풍물굿
4) 호남우도 풍물굿
5) 호남좌도 풍물굿
4. 풍물굿 가락의 지역적 특징
1) 웃다리 풍물굿
2) 영동 풍물굿
3) 영남 풍물굿
4) 호남우도 풍물굿
5) 호남좌도 풍물굿

Ⅷ. 풍물굿(풍물놀이)의 악기와 깃발
1. 꽹과리
2. 징
3. 장구
4. 북
5. 소고
6. 나발
7. 태평소
8. 깃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다. 전라도 지방에서는 장구가 발달하여 북소리를 장구의 궁편으로 대신하는 경우가 많으나, 경상도에서는 북이 발달하여 장구의 역할이 감소한다. 따라서 북놀음이나 북가락은 경상도 지방에서 많이 발달되었으며, 전남 진도의 북춤에서는 두 손에 북채를 들고 추는 춤사위가 뛰어나다. 북의 크기도 곳에 따라 다르다. 대체로 경상도 북은 크고 넓으며 전라도 북은 작은 편이다. 북치는 사람의 자리도 경상도에서는 꽹과리, 징 다음에 선다.
북과 소고의 중간 형태로 버꾸라고 불리는 악기가 있다. 크기는 북과 소고의 중간이고 형태는 북통에 나무 쐐기 없는 북과 같다. 버꾸는 끈을 짧게 하여 손에 감거나 따로 손잡이를 만들거나 하여 손에 버꾸를 고정시키고 친다. 북보다 가볍기 때문에 보다 힘차고 다양한 춤사위를 나타낼 수 있다. 버꾸는 주로 전라남도 지방에서 많이 쓰인다.
5. 소고
풍물굿에 쓰이는 작은 북을 소고라 하며 다른 이름으로는 법고, 버꾸, 매구북이라고도 한다. 지금의 소고는 대부분 손잡이가 달려 있지만, 옛날에는 손잡이가 있는 것이 별로 없었으며(안성 풍물놀이는 지금도 끈으로 묶는다), 지방에 따라서는 오늘날의 것보다 훨씬 커서 소고잡이들이 치는 소리가 다른 풍물굿 악기들에 못지않았다고 한다. 지금의 소고는 크기가 작아지고 얇은 가죽으로 만들며, 가벼워서 장단마다 첫박에 한 번씩 치며 춤추기도 하고 장단만 쳐나가기도 한다. 물론 웃다리 가락에서는 소고를 힘차게 치기도 한다. 소고잡이들은 상모나 고깔(스님이 쓰는 모자)을 쓰는데 전라 우도와 강원도에서는 고깔을 쓰고 전라 좌도와 경상도, 경기도, 충청도에서는 상모를 쓴다.
고깔을 쓸 때에는 종이꽃을 쓴 화려한 소고잡이가 멋드러진 춤솜씨를 보이고, 채상모 달린 벙거지(전립)를 쓸 때에는 힘찬 춤가락과 하늘을 가르는 듯한 채상의 멋과 화려함이 있는 상모놀음이 뛰어나다.
6. 나발
나발의 길이는 3척 8촌(약 115cm)이고, 2토막 또는 3토막으로 구분된 놋쇠로 만든 관을 아래로 밀어 넣어 짧게 꽂아 넣을 수 있게 되어 있다. 나발은 고려 공민왕 때 명나라에서 군악기로 들어왔다. 풍물굿패가 어떤 마을에 들어갈 때(마을에 들어간다는 신호로 나발을 세 번 분 다음에 당산굿을 치고 들어간다), 또는 풍물굿패를 모아 떠날 때, 그 밖에 신호용으로 많이 쓰인다. 나발을 부는 사람으로서는 대포수, 상쇠, 설장구가 있는데, 이 가운데 어느 한 사람이 불면된다. 먼저 1초를 울리면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치배꾼들에게 준비하라는 뜻이고, 2초를 울리면 모두 모여 떠날 채비를 하라는 것이며, 3초를 울리면 떠남을 뜻하는 것이다. 여기서 1초, 2초, 3초라함은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 부는 것을 뜻하는 것이며 부는 방식은 모두 같다.
7. 태평소
태평소는 날라리 새납 호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태평소는 조선 태조 때 명나라에서 들어온 것으로 당나라의 사성(史盛)이 만든 것이라고 전한다. 전체 길이는 약 30cm이며 관은 피리와는 달리 원기둥이 아니고 원뿔꼴이다. 관은 유자, 대추, 화양같이 단단한 나무로 만들고, 그 아래켠 끝은 나발과 같이 벌어져 있는데, 이 부분은 구리로 만들어 붙인다. 한편 혀를 꽂는 상단에도 구리로 만든 구멍이 따로 있고, 이 구멍 끝에다 작은 서를 꽂는다. 옛날에는 서를 갈대로 이용하였으나, 요즈음에는 음료수 빨대(조금 큰 것)를 알맞은 크기로 자르고 다듬어서 쓰기도 한다. 지공(구멍)은 모두 8개이고 그 가운데 첫번째 구멍은 뒷면에 있다. 날라리는 본래 대취타(군악의 행진곡)에 쓰였고 종묘제례악에도 쓰였는데, 걸립형태 때 들어와 풍물굿을 더욱 풍성하게 해주었으리라 본다.
8. 깃발
옛날 싸움터에서 진중의 방위표시를 위한 대오방기(大五方旗)가 있었는데, 오방위(동, 서, 남 북, 중앙)에 깃발을 나타내서 부대를 이끄는 일에 쓰였다.
옛날 우리 조상들은 빨강(赤)과 주홍(紅), 파랑(靑)과 초록(綠)의 색깔 구분을 뚜렷하게 하지 않았던 것 같다. 사실 물(水)은 푸른데(靑) 초록(綠水)으로 표현했고, 산(山)은 초록인데(綠) 파랑(靑)으로 나타냈다.
Ⅸ. 결론
마당에서 펼쳐지는 풍물굿 한마당은 심장의 고동과 맥박을 꿈틀거리게 하는 놀라운 힘과 흥겨움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풍물소리를 들으면 몸과 마음이 풀리고 아무 거리낌 없이 풍물굿판에 뛰어들어 남녀노소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신명나게 춤추는 마을의 축제판을 이루게 된다. 꽹과리를 잡고, 북을 메고, 장구를 치며, 징을 두드리다 보면 농사일에 지친 사람들의 얼굴 어디서 그런 힘이 나오는지 모를, 생기가 돌고 의젓하고 당당한 모습으로 바뀌게 된다. 정월 초에는 액을 몰아내고 복을 맞이하는 마을제나 지신밟기를 하여 한 해의 운수를 빌고, 농사일이 바쁜 철에는 일터에서 두렛일을 하면서 풍물로 피로를 푼다. 백중날에는 농사의 장원(농사일을 으뜸으로 지은 사람)을 뽑고 풍물놀이로 하루를 즐기며, 한가위에는 풍물이 전국 곳곳에 메아리치는 가운데 그 해의 풍년을 축복한다.
비단 세시풍속 놀이로서만이 아니라 집을 지을 때는 성주풀이를 하고 또 새로 이사온 사람은 집들이로 풍물을 치며 술과 음식을 대접하기도 한다. 옛날에는 사냥을 할 때나 적과 싸울 때도 풍물이 쓰였고, 줄다리기나 씨름판을 벌일 때도 풍물을 쳤다. 또 마을의 공공기금을 마련할 때나 장례 때에도 풍물이 쓰였다. 이렇듯 우리 겨레는 일 년 열두 달 풍물과 더불어 살아왔으며, 풍물은 우리 겨레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오늘날의 문화를 이루어 왔다. 풍물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는 것은 뜻있는 일이며, 우리 겨레의 살아가는 모습을 엿보는 즐거움이 또한 자못 클 것이다.
참고문헌
◇ 김영희, 풍물 운동의 올바른 자리매김을 위하여, 논문
◇ 김진숙,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본 호남풍물굿에 관한 연구, 2001
◇ 송혜진, 국악, 이렇게 들어보세요, 다른세상, 2002
◇ 서형석, 사물놀이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2001
◇ 임석재, 사물놀이, 평민사, 1986
◇ 이태호·이성호, 풍물굿의 현재와 앞으로의 과제 그리고 미래,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민족예술 73, 2001
◇ 유무열, 농악, 민족문화추진회, 1986

키워드

풍물굿,   풍물놀이,   풍물,   굿,   농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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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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