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포 김만중의 [구운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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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와 주제의 측면으로, 유교에서는 작품에 드러난 입신양명과 신하로서의 모습, 효자로서의 모습과 남녀 간의 도리의 형상화의 측면으로 알아보았으며, 도교의 소재적 측면까지 알아보았다. 이처럼 구운몽은 삼교의 사상성을 심도 있게 포섭하여 그 내적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2-4 구운몽의 특징
구운몽의 모토는 인생무상이다. 하지만 이는 혹자가 말하듯이 인생이 무상하고 허무하다는 것이 아니라, 인생은 허무하므로 이것을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육관대사의 가르침을 깨닫고 성진은 인생의 허무를 깨닫고 영원의 세계인 불도에 귀의한다.
성진과 양소유는 각각 삶을 회의한다. 성진은 꿈꾸기 직전에, 그리고 양소유는 꿈의 끝에 가서, 성진은 유교적 출세주의를 갈망하면서 불도에 따르는 수도 생활을, 그리고 양소유는 반대로 불도를 갈망하면서 유교의 출세주의를 각각 회의한다. 그런데 두 사람은 같은 사람이다. 즉 한사람이 회의에 회의를 거듭하면서 즉, 부정에서 부정을 거듭하면서 강한 긍정적 인간으로 바뀌는 것이다. 그래서 새로운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생생한 체험을 하게 하는 것이 소설 '구운몽'의 특징이자 효용이다. 그리고 이러한 특징과 효용은 자기 삶에서 갈등을 극복하고 새로운 삶의 세계를 확립하는 '자기 구원'의 정신을 뜻한다고 하겠다.
또한 이 작품은 영웅 소설과 몽유 소설을 변형시켜 결합한 소설이다. 기본 구도는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뜻을 꿈속에서 이루고 다시 현실로 돌아와 꿈속의 일이 허망한 한바탕의 꿈인 것을 깨닫는다. '현실 - 꿈 - 현실'의 과정을 그리고 있으나 양소유가 8명의 여인과 만나고 헤어지는 과정을 독특하게 꾸미고 있고, 8 명의 여인들이 각기 개성적으로 행동하도록 배려하고 있다.
3. 결론
지금까지 미약하게나마 구운몽을 작품론, 소재론, 사상론적 관점에서 고찰해보며 그 특징과 의미를 되새겨 보았다. 작품의 배경, 등장인물들의 심리 상태 등을 우아하고 품위 있는 문체를 통해 세밀하게 묘사함으로써 전기소설의 새 지평을 열었으며, 불교, 유교, 도교의 화합을 이루고 있는 이 소설은 소설적 흥미는 물론, 사상적 깊이까지 더하고 있어 지식 계층의 독자를 확보하는 기반을 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연구과제에 놓인 구운몽을 더욱 심도 있게 고찰하여 전기소설의 시초를 이해하고, 이를 교육 등의 방법으로 현대적으로 계승해야 하겠다.
4. 참고문헌
설성경 , 「구운몽 연구」, <국학자료원>, 1999.6.10
배영희 , 「구운몽에 내포된 역학사상 탐구」, <민속원>, 2004.11.30
설성경, 「한국고전소설의 본질」, <국학자료원>, 1991
김승찬외, 「한국문학사상론」, <세종출판사>, 1996
그렇다면 조선시대 전기문학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구운몽 또한 이러한 특징에 부합할 것이다. 우선 요약적인 줄거리를 통해 이를 살펴보기로 한다.
육관대사의 총애를 받던 성진은 여덟 명의 선녀와 만나고, 잠시 부귀영화를 생각한 탓에 스승인 육관대사에게 죄를 입어 인간 세상에 ‘양소유’로 환생하게 된다. 팔선녀 또한 성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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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12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9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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