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예보 속담][인간과 동물][광학적 현상][맑은 날][비][계절별]인간과 동물 관련 일기예보 속담, 광학적 현상 일기예보 속담, 맑은 날 관련 일기예보 속담, 비 관련 일기예보 속담, 계절별 일기예보 속담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일기예보 속담][인간과 동물][광학적 현상][맑은 날][비][계절별]인간과 동물 관련 일기예보 속담, 광학적 현상 일기예보 속담, 맑은 날 관련 일기예보 속담, 비 관련 일기예보 속담, 계절별 일기예보 속담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인간과 동물 관련 일기예보 속담

Ⅲ. 광학적 현상 일기예보 속담

Ⅳ. 맑은 날 관련 일기예보 속담
1. 은하수에 구름이 없으면 10일간은 비가 내리지 않는다
2. 아침에 차 맛이 좋으면 날씨가 맑다
3. 아침에 거미줄에 이슬이 맺히면 그 날은 맑다
4. 참새가 아침 일찍 지저귀면 날씨가 좋다
5. 올빼미가 울면 맑다
6. 서리가 많이 내린 날은 맑다
7. 저녁 노을은 다음날 맑음을 뜻한다
8. 하늬바람(北風)이 계속 불어오면 맑아질 징조다
9. 뭉게구름(積雲)이 피어오르면 날씨가 맑다
10. 아침에 차맛이 좋으면 날씨가 맑다
11. 연기가 똑바로 오르면 날씨가 좋다

Ⅴ. 비 관련 일기예보 속담
1. 지렁이가 땅 밖으로 나오면 비가 온다
2. 개구리가 울면 비가 온다
3. 개미가 진을 치면 비가 온다.
4. 아기가 칭얼대면 비가 온다
5. 밥알이 식기에 붙으면 맑고, 떨어지면 비가 온다
6. 연못이나 저수지에 거품이 많으면 비가 온다
7. 연기가 실외로 나가지 않으면 비가 온다
8. 화장실의 냄새가 지독할 때는 비가 온다
9. 종소리가 잘 들리면 비가 온다
10. 고양이가 소동을 부리면 큰 비가 온다
11. 양떼구름(高積雲)은 비가 올 징조이다
12. 아침 무지개는 비가 오고 저녁무지개는 맑을 징조이다
13. 물고기가 물위에 입을 내놓고 호흡하면 비가 올 징조이다
14. 제비가 지표면 가까이 날면 비가 온다
15. 먼산이 가까이 보이면 비가 온다
16. 새벽녘에 별빛이 흔들리면 큰 바람이 분다

Ⅵ. 계절별 일기예보 속담
1. 봄
2. 여름
3. 가을
4. 겨울

참고문헌

본문내용

따뜻해지면 쌓인 눈에 규칙적인 요철이 생기면서 녹으나, 기후가 불순하여 변덕이 심하면 눈 녹는 것도 불규칙적으로 된다. 천후(天候)가 순조롭지 않으면 곡물도 흉작이 된다고 볼 수 있다.
2. 여름
칠석별이 비 훔친다. 음력 7월에 들면서 7일까지 비가 잘 오지 않음을 일컫는 말로, 이 무렵은 시기적으로 북 태평양 고기압권 내에서 비가 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날개개미가 많으면 곧 비가 온다. 개미는 교미기가 되면 날개가 생겨 날아다닌다. 날개개미는 남쪽으로부터 수증기를 많이 품은 공기가 유입되는 무더운 날 저녁에 떼지어 날아다닌다. 이런 경우 비오는 경우가 있다.
오뉴월 소나기는 지척이 천리이다. 여름 소나기는 썩 가까운 곳에서도 한쪽에는 오고 다른 한쪽에는 오지 않듯이, 큰 차이가 있다는 뜻이다.
오뉴월 장마는 개똥장마다. 오뉴월 장마는 수해도 있지만 약간의 도움도 있다는 뜻이다.
아침 안개는 더울 징조이다. 아침 안개는 고기압권내에서 날씨가 좋을 때 생기므로 안개가 걷히면 맑은 날씨에 일사가 쬐어 기온이 상승한다는 뜻이다.
아침 무지개는 비, 저녁 무지개는 맑을 징조이다. 무지개는 공기 중의 빗방울에 햇빛이 굴절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항상 태양 반대쪽에 나타난다.
아침무지개 : 서쪽에 나타나며, 동쪽은 맑고 서쪽은 비가 오고 있음을 말한다. 때문에 서쪽의 비가 동진하여 비 올 가능성이 있다.
저녁무지개 : 동쪽에 나타나며, 서쪽은 맑고 빗방울은 이미 동쪽으로 이동하였음을 뜻하므로 맑을 징조가 된다. 또 저녁 무지개는 여름 맑은 날 오후에 생기는 국지적인 뇌우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기도 하므로 역시 맑은 날씨가 지속적으로 계속될 징조로 볼 수 있다.
아침 북풍, 저녁 서풍은 맑다. 여름 남쪽 해안지방에서 고기압권내에 있을 때 새벽은 북풍(육풍)이, 오후에는 남풍(해풍)이 일반적이라는 뜻이며, 고기압권내이므로 날씨도 맑다는 뜻이다.
복날 비가 오면 청산, 보은 처녀가 부엌문 잡고 운다. 대추 고장인 충청도 청산, 보은지방에서는 복날 비가 오면 비에 약한 대추가 다 떨어져 시집 갈 밑천을 마련하기가 어려워, 처녀들이 시집을 갈 수 없어서 운다는 뜻이다.
복날 비는 농삿비다. 삼복무렵은 벼가 왕성하게 자랄 시기이므로 논에 물을 흡족하게 대주어야 풍작이 된다는 뜻이다.
파리가 많은 해는 홍수가 난다. 여름 파리는 비가 많을 때 많이 발생하므로 자연히 홍수질 우려가 있다.
3. 가을
남동풍이 강할 때는 폭풍우가 친다. 가을철에 태풍접근을 시사한다.
많은 서리내린 3일 뒤에는 비가 온다. 큰 서리가 내린 것은 이동성 고기압 규모가 큰 때이므로 2-3일 맑은 날씨가 계속되다가 저기압이 접근하여 비오는 확률이 많다는 뜻이다.
보리 안개는 죽 안개이고, 나락 안개는 밥 안개다. 보리 발육기에 끼는 봄 안개는 보리에 병해를 주어 수확량을 감소시키고, 가을 안개는 벼를 잘 영글게 하여 수확량을 증가시킨다는 뜻이다.
심한 서리 내리면 비가 온다. 이동성고기압이 최성기에 달한 것을 의미하므로 곧 이어서 저기압이 닥쳐 비오기 쉽다는 뜻이다.
말이 큰 소리로 울면 맑은 날씨이다. 가을 이동성 고기압권 내에서 맑고 상쾌할 때 동물도 기분이 상쾌하여 운다고 본데서 나온 말이다.
동쪽 하늘에서 연일 번개 치면 폭풍우가 온다. 태풍 접근시 그 전면에서 전선이 형성되어 발달할 때 뇌우가 발생하는 일이 많다.
구름 가장자리가 춤추면 돌풍이 온다. 태풍 접근 등으로 상층에 강한 바람이 불고 있기 때문이므로 점차로 지상까지 강한 바람이 불게 된다는 뜻이다.
파도가 커지면 다음날 날씨가 심하게 거칠어진다. 파도가 커지는 것은 태풍이 가까이 접근한 징조이다.
조수에 물보라가 많으면 비바람 징조이다. 태풍이 접근하면 파도가 심하게 일어 흰 거품이 많이 생긴다.
배 꽃이 많은 해는 홍수가 난다. 배꽃 필 무렵 날씨가 좋으면 꽃이 많이 핀다. 이러한 해는 북태평양 고기압 세력이 강한 해로써 태풍이 내습하기 쉬운 경향이 있다.
4. 겨울
동짓날에 천둥 울리면 눈이 많이 온다. 뇌우는 저기압 후면의 찬 대륙성고기압이 강하여 전선이 발달할 때 생기므로 많은 눈이 올 가능성이 있다.
서풍이 종일 불면 눈이 온다. 겨울철 찬 대륙성고기압 확장시 대륙으로부터 강한 서풍이 불 때 서해안 지방에서는 눈이 많이 올 때가 많다.
동풍은 추위를 녹인다. 겨울철 이동성 고기압이 우리나라 북쪽을 통과한 후 불게되는 동풍은 휀 현상 등으로 우리나라 서쪽은 비교적 따듯하게 됨을 일컫는 말이다.
개구리 얕게 월동하면 겨울이 따뜻하다. 개구리는 겨울동안 땅속에서 동면을 하는데 날씨가 따뜻하면 땅속으로 더 깊이 들어가지 않고 얕은 곳에서 월동하기 때문이다.
오동지(五冬至) 육섣달이라는 말은 오월에 비가 많이 오면 동짓달에는 눈이 많이 오고, 유월에 비가 많이 오면 섣달에 눈이 많이 온다는 말이다.
보리잎의 폭이 좁고 짧은 해는 큰 눈이 있다. 보리 싹이 나온 후에 예년보다 추우면 보리 잎의 폭이 좁아진다. 서해안 지방은 찬 대륙성 고기압의 발달로 큰 눈이 오는 경향이 있다.
서리 많고 짙은 해는 큰 눈이란 말은 평년보다 찬 대륙성 고기압의 세력이 강하고 추위가 심하다는 뜻이므로 서해안 지역에 지형성 눈이 많이 오는 수가 있다.
서리 빠르면 눈 늦다. 서리 빠른 해는 계절진행이 평시와는 다르므로 평년보다 눈이 늦게 오는 수도 있겠으나, 근거는 박약하다.
개암나뭇잎이 떨어지지 않을 때 내린 눈은 녹아 없어진다. 잎이 아직 안 떨어진 것은 아직 기온이 따뜻하다는 증거이므로 눈이 내려도 곧 녹아 버린다.
은행나뭇잎이 떨어지면 눈이 쌓인다. 은행나뭇잎이 상당히 추워진 다음에 낙엽이 지는 경향이 있다. 이 때쯤 내린 눈은 녹지 않고 쌓이게 된다.
참고문헌
권혁재, 자연지리학, 법문사, 2001
강철성, 기후와 인간생활, 다락방, 2003
김연옥, 한국의 기후와 역사, 이화여자 대학교 출판부, 1985
지구과학1, 지학사, 2008
조석준, 재미있는 날씨이야기, 해냄, 1992
한국지구과학회, 지구과학개론, 교학연구사, 1997
Barry, Roger Graham 외, 현대기후학, 한울아카데미, 2002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04.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011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