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이즘예술운동][다다이즘][뒤샹]다다이즘예술운동의 어원과 배경, 다다이즘예술운동의 정신과 전개, 다다이즘예술운동의 대표적 작가 마르셀 뒤샹, 다다이즘예술운동의 영향, 다다이즘예술운동의 쇠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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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다이즘예술운동][다다이즘][뒤샹]다다이즘예술운동의 어원과 배경, 다다이즘예술운동의 정신과 전개, 다다이즘예술운동의 대표적 작가 마르셀 뒤샹, 다다이즘예술운동의 영향, 다다이즘예술운동의 쇠퇴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어원

Ⅲ.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배경
1. 다다이즘의 시대적 배경
2. 다다이즘의 사상적 배경

Ⅳ.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정신

Ⅴ.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전개
1. 취리히 다다
2. 뉴욕다다
3. 독일의 다다
1) 베를린 다다
2) 하노바 다다
3) 퀼른 다다
4. 파리의 다다

Ⅵ.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대표적 작가 마르셀 뒤샹

Ⅶ.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영향

Ⅷ.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쇠퇴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룩한 것에 의존해서 살고 있다. 내가 레디메이드를 발견했을 때 나는 쓸모없는 미학자들을 낙담시키려 했었다. 그런데 네오다다는 거기서 미적 가치를 찾으려 하고 있다. 나는 미학자들의 얼굴에 하나의 도전으로 변기를 던졌는데 지금은 그것이 아름다운 것이라고 받아들여지고 있다.\" 결국 뒤샹의 변기와 음란한 미소의 모나리자는 작품이 아니라 작품이기를 거부하기 위한 방편일 뿐이다. 실제로 뒤샹은 1918년 그림을 포기했으며, 체스와 풀렛 도박으로 시간을 보냈다. 그러나 역설적인 것은 그가 원하든 원치 않든 뒤샹으로 인해 미술은 완전히 새로운 의미를 가지기 시작했다.
즉 붓과 캔버스, 물감 대신 일상의 물건이 미술의 소재가 될 수 있고 그 물건들이 원래의 기능이 아닌 전혀 새로운 이미지를 갖게 되며, 작가는 그리는 행위만이 아니라 우연한 선택에 의해서도 예술행위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뒤샹의 변기가 함축한 것은 예술은 더 이상 풍경이나 인물을 손으로 재현하는 테크닉이 아니다\'라는 메시지였다. 그것은 예술가의 정신, 그에 따른 선택의 문제라는 것이다. 그리하여 뒤샹은 예술작품과 일상용품의 경계를 허물었다. 뒤샹의 미학은 물건이 넘쳐나는 대량생산 시대의 미학 을 반영한 것이기도 했다. 그러나 뒤샹으로 인해 20세기의 미술 관람객들은 눈앞의 작품 뿐 아니라 뒤에 숨은 작가의 정신까지 이해해야 하는 난 감 함에 부딪치지 않을 수 없었다. 1919년에 그의 마지막 회화작품 [너는 나를]을 완성한 후 회화와 결별했다. 그 후 그는 프로 체스선수가 되어 프랑스와 미국에서 수많은 대회에 출전했는데, 그런 생활방식 자체가 표현행위에 대한 조소(嘲笑)로서 적지 않게 영향을 미쳤다. 1920년대 초에 움직임을 중시하는 광학적 작품을 발표하고 점차 모든 예술 활동과 손을 떼기 시작한다. 그러나 초현실주의자들의 활동에 많이 협력하여 1938년 파리에서 열린 국제초현실주의 전시회의 주요 기획자로 1200개의 석탄자루를 매달게 하기도 하고, 1942년에는 브르통과 함께 뉴욕에서 [First Papers of Surrealism]전을 기획하며, [VVV]지를 창간하기도 한다. 그의 최후 작품 [하기 때문에]는 그의 사후에 발견되었다.
Ⅶ.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영향
2차 세계대전 이후 추상적 표현주의와 1960년대 신사실주의를 거쳐 1970년대의 신화라고 불리 우는 새로운 추상화에 이르기 까지 영향을 준다. 특히 다다는 초현실주의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데 초현실주의는 다다운동의 자연스러운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이것은 고정 관념으로부터의 해방이었고 논리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것이고 초현실주의가 그 소산이라면 이러한 다다 운동이 필연적으로 관련지어졌을 것이다. 그리고 다다의 작가 중 뒤샹은 현대 미술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그 영향은 어느 작품이 어느 사조에 영향을 미쳤다고 할 만큼 다시 말해 작품 하나가 하나의 사조를 포괄할 만큼 엄청난 것이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추상 표현주의의 관념적이고 과장된 논조가 지배적 일 때 미국작가와 유럽의 작가들은 뒤샹의 예술개념을 찬양하고 받아들였다.
다다가 현대 미술에 끼친 영향은 대단 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현대예술 영역의 확장\'이다. 예술의 정형성을 과감히 파괴했고 장식성, 회화성의 한계를 극복하는 계기도 됐다.
Ⅷ.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쇠퇴
다다는 아주 다양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들의 공통점은 오로지 모더니즘의 전통을 이어받았다는 것과 미술이란 어떤 것이어야 한다는 기존관념에 도전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졌다는 것이다. 즉 미술작품이 성립되는 것은 형태, 재료, 내용, 범주, 기술 등에 의해서가 아니라 미술가가 그것을 미술이라고 간주한다는 사실에 의해서라는 것이다. 다다 운동은 모두 부정적인 면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이 운동은 인간정신의 새로운 영역을 탐구하는 예술가를 탄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리하여 1924년의 다다 운동에 이어서 초현실주의 운동이 일어난다. 그것의 주요 정신은 의식적。이성적 측면을 무시하고 무의식적 측면을 중요시하여 상상력을 자유롭게 작용시키는 데에 있었다. 다다는 일상세계의 모든 것을 부정하기 때문에 결국은 자기 자신을 부정해야 했다. 그리고 이것은 악순환으로 빠져버려 거기로부터 탈피해야만 되었다. 결국 새로운 질서에의 요구가 일고 다다이즘은 막을 내리게 된다. 그래서 초현실주의는 다다가 남긴 폐허 속에서 건설을 시작하려는 긍정적인 행동의 열망에서 비롯되었다.
Ⅸ. 결론
1922년 5월의 바이마르에서 몇몇의 다다이스트가 모인 다다의 종말을 위한 회의에서 최후의 막을 내릴 때까지 다다는 후대의 초현실주의 등장의 구심점이 되면서 지금까지 지대한 영향을 현대미술에 끼쳤다. 다다는 초현실주의에 생명을 부여했고, 초현실주의는 다다에게 마땅한 의미와 의의를 부여했다. 다다는 이상과 같이 모든 것에 대한 부정은 無라고 생각 하였으며 예술의 형식을 부정함과 동시에, 파괴적 허무주의였고, 사회 관습에 대한 격렬한 반항 풍조를 무기로 하는 반합리적, 반미학적, 반도덕적 태도를 특징으로 하는 예술이다. 다다이스트의 전통적인 예술관에의 반역은 오브제의 관념에 잘 나타나는데 그 개념은 삶과 현실의 과정 속에서 유출된 예술의 anarchism을 현대 미술에 등장시키는 공헌을 했다.
다다의 지역적 특성은 취리히의 유럽에서는 구대륙의 오랜 문명과 전통에 대한 반항 즉 반 윤리적 성격이 강한 반면, 뉴욕 다다는 전통과는 무관한 신대륙에서 윤리적인 관점을 떠나 반예술적 성격을 띠면서 전개 되었다. 다다는 합리성의 위기를 통하여 이루어진 예술에 대한 철저한 부정과 예술개념의 파괴에 있었다.
참고문헌
김성진 - 다다이즘과 네오 다다이즘
김은영 - 다다이즘과 초 현실주의 작품
니코스 스탠고스 - 현대미술의 개념, 문예 출판사
미셸 사누이에 저, 임진수 역 - 다다·파리와 독일, 열화당, 1992
박선규 - 현대미술도 예술인가, 서울: 신원, 1997
전경희 - 레디메이드와 포토몽타쥬를 중심으로 본 다다(dada)의 반예술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80
한스 리히터 저, 김채현 역 - 다다(예술과 반예술), 미진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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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1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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