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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스포츠][댄스스포츠 역사][국내 댄스스포츠 육성][스포츠 댄스]댄스스포츠의 의미, 댄스스포츠의 종류, 댄스스포츠의 장점, 댄스스포츠의 효과, 국내 댄스스포츠의 역사와 발전, 육성 방안 분석(스포츠댄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댄스스포츠의 의미

Ⅲ. 댄스스포츠의 종류
1. 왈츠(Waltz)
2. 비엔니스 왈츠(Viennes Waltz)
3. 폭스트롯(Foxtrot)
4. 퀵스텝(Quickstep)
5. 탱고(Tango)
6. 차차(Cha Cha)
7. 룸바(Rumba)
8. 삼바(Samba)
9. 파소 도블(Paso Double)
10. 자이브(Jive)

Ⅳ. 댄스스포츠의 장점과 효과
1. 비만 해소
2. 성인병 예방 효과
3. 스트레스 해소
4. 사교적 매너 습득
5. 정신적인 피로회복
6. 바른 자세 유지
7. 근육 노화방지
8. 심폐기능 강화
9. 치매예방 효과
10. 골다공증 예방
11. 예술적인 정서함양
12. 자기표현의 기회
13. 대중성

Ⅴ. 국내댄스스포츠의 역사와 발전

Ⅵ. 국내댄스스포츠의 육성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중심으로 1990년 2월 한국아마추어 댄스스포츠협회(kOREA Amateur Sport Dance Committee: KASDC)를 조직하고, 유우봉 회장이 대표가 되어 ICAD에 가입하였다. 반면, 프로 무도인들은 1990년 5월 한국무도평의회 (Korea National Council of Ballroom Daning)를 조직하고 천정태 회장을 대표로 ICBD에 가입하였으며, 현재 천종순 회장을 대표로 이끌어 나가고 있다. 이 중 현재 한국 댄스스포츠 연합회 박효 회장은 오래전 은퇴를 했지만 본인들의 자녀를 직접선수로 키워 현재는 세계무대에서 활동 중이다. 사단법인 한국무도교육협회 박영택 명예회장은 한국 최초의 라틴 챔피언이었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1991년 풍속영업규제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한 다음 무도계의 지원육성보다는 무도학원 및 무도장의 설립과 운영을 규제하기 시작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국의 무도인들은 프로와 아마추어 모두 댄스스포츠의 발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으며, 그 결과 KASDC는 1996년 IDSF 제3회 아시아댄스스포츠연맹의 창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게 되었다. 1997년 KASDC는 서울 총회에서 단체의 명칭을 한국댄스스포츠연맹 (Korea Dance sport Federation : KDF)으로 개칭하였다. 전국적으로 등록된 무도학원은 1천6백여 개이며, 동호인의 수는 정확한 통계치는 없으나 잠정적으로 약6,7백만 명쯤으로 추산하고 있는 실정이며, 본 신문에서 계속적인 통계를 조사를 하고 있는 수준이다.
각 초, 중등교의 특별활동 및 적성교육에 많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주요 언론기관 및 문화센타 에서 댄스스포츠 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해 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지방자치단체와 대학부설 사회교육원 평생교육원 등 공공기관이나 대학에서도 전공자 선발을 위해 댄스스포츠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어 교양강좌로서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Ⅵ. 국내댄스스포츠의 육성 방안
댄스 스포츠의 발전과 육성을 위해 필요한 요소와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댄스 스포츠의 사회적 인식을 바꾸어야 한다. 세계적인 추이에 걸맞게 국내에서는 아직도 댄스 문화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이 저변에 확대되어 있어 사회 전반적으로 부정적 시각으로 일관하므로 댄스와 더불어 예의와 도를 함께 지도하고 이론적 배경을 중시함으로써 무지하고 저질적이라는 인식들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다.
둘째, 댄스 스포츠의 지도를 체육시설의 법률 적용대상으로 귀속됨으로써 생활 체육의 장르뿐만 아니라 엘리트체육으로서도 육성해야 한다.
셋째, 기존의 산발적인 무도 단체를 하나의 연합체로 구성하여 대한체육회에 가맹시킴으로써 이상적인 스포츠 활동과 국내외적인 경기에도 유기적 관계를 이룩해야 한다.
넷째, 댄스 스포츠 지도자의 자질함양에 만전을 기한다. 국내의 경우에 댄스 스포츠가 아닌 사교댄스나 볼륨댄스의 입문 초창기부터 활동하던 지도자들이 대부분이 지금도 기존의 무도장에서 일반인이나 학생들을 대상으로 댄스 스포츠를 지도하고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교육내용이나 학술적인 배경이 전혀 무시된 채 기초가 없는 상태에서 단순한 기능만을 중심으로 전수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기초부터 흔들리는 댄스 역사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지도자가 하루 속히 배출되어야 함은 절박한 현실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다섯째, 댄스 지도과정의 통일을 이루어 국내 및 세계 대회의 무대에 진출을 목표로 해야 한다. 일부의 교육장에서는 아직도 카바레에서 놀기 위한 수단으로 쓰였던 쇼셜적인 동작을 댄스 스포츠인 것처럼 함께 뒤범벅이 되어 지도하고 있으므로 스포츠로서의 발전이 저해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하루속히 시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여섯째, 댄스 지도자의 자격검증을 공식력 있게 제도화해서 합리적인 운영과 효율적인 방법으로 검정의 합리성으로 일관해야 한다.
일곱째, 댄스 스포츠가 학교체육의 일환으로 채택하여 정규 수업의 현장에 수용하여 생활체육의 면모로나 경기 적인 측면을 모두 충족시켜 예술성이 가미된 스포츠로서의 진수를 선보여야 한다.
여덟째, 유능한 지도자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의 양성실태와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타당성 있게 연구해야 한다.
아홉째, 국내경기와 국제경기에 대비하여 선수 층을 다양하게 하여 발굴하고 육성하는데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Ⅶ. 결론
역사는 흐르고 사회적 통념은 시대적 산실로 표면화되고, 문화는 각양 여러 가지 다양한 색채를 띠고 우리의 마음을 감화시키며, 교육 시장은 정보화 되고 개방화 정책을 펴고 있는 이 시점에서 다가올 미래에 부응하려면 기존의 병폐와 폐쇄에서 이탈한 열린 마음과 제도적 장치를 구현하는 것은 필연적이라 하겠다. 특히, 역사와 더불어 밀접하게 공감대 형성을 도모하면서 발전한 댄스 스포츠는 이제 건전하고 밝은 사회건설에 이바지 할 국제 스포츠의 한 종목으로 자리잡고 있는 지금의 현실에서 세계 공동체적 입지에서의 자세를 조명해 보면,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열린 눈으로의 전환이 요구되는 것은 당연한 일 일 것이다. 댄스 스포츠의 국제적 위상과 비젼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사정은 아직도 국민적 제도적 상황이 미비하고 사회적 윤리 의식이 비도덕적이기에 이에 인식 전환의 필연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댄스 스포츠의 구획과 정책의 법적인 절차에 있어서 경찰청 산하에서 문화 관광부로 이관된 것은 다행스러운 결과이므로 이에 범 국민적인 스포츠로 발전시켜야 하며 편재되어 있는 무도 단체들을 하나로 연합하여 하나의 단일 조직으로 구성함으로써 획일화되고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김경래, 댄스스포츠의 가치와 활성화 방안,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1권 제2호
○ 김옥진(1996), 무용의 이해, 한양대 출판원
○ 옥수두, 댄스스포츠의 개념정리 및 나아가야 할 방향, 석사학위논문
○ 이순원(1998), 댄스 스포츠, 도서출판 금광
○ 임혜자, 교양수업을 위한 댄스스포츠, 한학문화
○ 조미혜, 댄스스포츠, 무지개사
○ 최인애·인희교·김차남·이수재·이애리(2002), 라틴댄스, 대한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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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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