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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록파][청록파시인][자연][청록파(청록파시인) 작품세계][청록파(청록파시인) 영향]청록파(청록파시인)과 자연, 청록파(청록파시인)의 특징, 청록파(청록파시인)의 작품세계, 청록파(청록파시인)의 영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청록파(청록파시인)과 자연

Ⅲ. 청록파(청록파시인)의 특징

Ⅳ. 청록파(청록파시인)의 작품세계
1. 조지훈시의 전통성와 서정성의 조화
2. 박목월시의 향토적 자연찬미
3. 박두진시의 기독교적 서정미

Ⅴ. 청록파(청록파시인)의 영향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로운 하늘의 호흡
<하늘 中>
마치 동시처럼 느껴지는 이 시는 자연과 더불어 하나가 되어지는 듯한 심정이다. 어린 애가 마냥 하늘을 바라보면서 두팔을 벌리며 하늘을 안으려는듯한 느낌이다.
하늘은 단순한 자연의 경지를 벗어나 영혼와 생명의 근원이 되고 있음이다. 자연와 합일되므로써 인간이 성숙되어져 가는 시인의 노래이다. 박두진시의 기독교적 관조는 하나님을 향한 그의 신앙이면서 그의 시의 근원이기도 하다.
다음 시에서 두진의 믿음와 인생과 시세계를 살펴본다.
말씀이 뜨거이 동공에 불꽃튀는
당신을 마주해 앉으리까 라보니여,
발톱과 손가락과 심장에 상채기진
피 흐른 골짜기의 조용한 오열
스스로 아물리리까 이 상처를 라보니여,
조롱의 짐승소리도 이제는 노래
절벽에 거꾸러짐도 이제는 율동
당신의 채찍만을 등빠대에 받는다면
피눈물이 화려한 고기비늘이 아니니까 라보니여
발광이 황홀한 안식이 아니리까 라보니여.
<당신의 사랑앞에>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힌 구속의 모습을 신앙적 체험을 통하여 예수의 고난을 재조명시킨 내용이다. 십자가상의 구속에 대한 가슴저림과 십자가에 목박히기 전에 많은 매를 맞게 된 사실을 등빠대(겉옷 안쪽으로 등까지 대는 헝겊)에 받는다면 덜 고통스러우실거라는 시인의 표현은 예수의 고통을 나누고 싶어지는 믿음적 가슴저림의 언어를 끄집어 낸 것이다.
박두진시의 지고적인 신앙은 이 민족의 고통을 예수의 고난처럼 생각하였으며 하나님께 해방의 은총을 원하기를 갈망하였는지도 모른다.
박두진시에 대한 주제는 개인적인 신앙을, 자연과 관념의 세계를 때로는 순수서정시로, 때로는 기독교적 위치로, 생명과 소망으로 영혼을 끄집어내기도 했었다.
작품 해에서, 산에서 기독교적 시에서 믿음과 이념과 박애와 사랑을 거침없이 주저없도록 표현하고 있음이다.
Ⅴ. 청록파(청록파시인)의 영향
단편적으로 밖에 분석하였지만 제각기 다른 세계와 감정과 시상을 논하자면 방향이 너무 많은지라 굳이 자연과 서정면만 다루기에는 편협적 짧은 방향밖에 되지 않음이다.
청록파가 안겨준 한 시대의 시세계는 순수 서정시의 그윽한 향토미와 자연에 대한 찬양과 친근함을 문단에 접속시켰던 시대였다. 이들로 인하여 서정주, 김현승, 김남조 등 한국어의 극치를 이루는 주옥같은 인물들이 속속 나올 수가 있었던 것이다.
시대의 상황적 배경에서 이뤄낸 청록파의 영향들은 한국적 정서와 고향과 자연에 대한 기억을 일깨워 주었고 전통과 향토적인 것에, 종교적인 것에, 눈을 뜨게 해준 사실들이다. 시라는 문학이 더 한층 가까이 대중적으로 파고들었던 커다란 영향을 한국문학사에 가져왔었다.
Ⅵ. 결론
청록파 세 시인은 1940년을 전후하여 <문장>지로 등단하여 <청록집 1946>을 공간함으로써 해방후의 좌우익 문단의 대립과 혼란 속에서 순수문학의 입장을 옹호하는 민족진영의 각광을 받아 시사에 새로운 활력을 주었다. 한국의 현대시에서 새로운 자연의 발견은 청록파에게서 이루어 졌으며, 정한모가 지적한 데로 잃어버린 고향의 의미로 해석 할 수도 있고, 여러 갈래의 시사를 정리한 자연이라는 의미로 해석 될 수도 있으나, 청록파에게서 새롭게 해석되는 자연은 그들 나름대로의 자연을 통해서 한국시를 한 차원 높은 위치로 끌어 올렸다는데 의의가 있다 하겠다.
박두진의 자연은 서구적, 에덴적, 이상적, 의지적, 미래 지향적 자연이라면 조지훈의 자연은 동양적, 불교적, 선적, 고전미와 결합된 자연이며, 박목월의 자연은 정물적, 객관적, 상상적, 향토적 자연이다.
또, 박두진의 자연관은 자아와 대상간의 화해 또는 갈등으로 나타나고, 조지훈의 자연관은 자아의 대상에 대한 몰입 또는 관조로 나타나며, 박목월의 자연관은 융합 또는 거리로 나타난다고 하겠다. 이상에서 살펴 본 바로 한국 시사의 역사적인 변혁과 발전에 기여한 청록파가 말하는 자연은 서로 다른 의미를 지닌 자연을 통해 이상과 현실을 표현하여 내면의 아름다움, 갈등 등을 표출하는 중요한 문학적 요소로써의 자연에 대한 생각 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용진, 청록파의 시와 정지용의 영향, 한양대 석사논문, 1983
2. 배형우, 청록파 시인의 자연관연구, 동아대 석사논문, 1978
3. 박두진, 청록시집, 정음문화사, 1983
4. 윤재걸, 한반도의 민족시인
5. 임영주, 박두진의 생애와 문학, 국학자료원, 2003
6. 최동호, 한국의 명시 - 박두진·박목월·조지훈, 한길사, 1996
7. 함홍근, 청록파작품의 비교분석적 연구 : 특히 청록집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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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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