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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진화][진화론][생명기원 이론][진화 정의][진화 증거][라마르크 진화론][다윈 진화론][이마니시 진화론]생명기원의 이론, 진화의 정의, 진화의 증거, 라마르크의 진화론, 다윈의 진화론, 이마니시의 진화론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생명기원의 이론
1. 생기설
2. 특별창조설
3. 자연 발생설
4. 포자 범재설
5. 기계론
6. 유물론

Ⅲ. 진화의 정의

Ⅳ. 진화의 증거

Ⅴ. 라마르크의 진화론

Ⅵ. 다윈의 진화론
1. 다윈의 비이글호 항해
2. 다윈의 관찰과 실험
3. 자연설의 확립

Ⅶ. 이마니시의 진화론
1. 서식역 분할이란
2. 격리설과의 차이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존한 개체들은 유전적인 변이를 그들의 자손에 게 전해준다. ⑥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나타나서 기존의 종으로부터 새로운 종이 진화한다.
Ⅶ. 이마니시의 진화론
1. 서식역 분할이란
이마니시는 서식역 분할과 \'종사회\'를 중심적 개념으로 하는 독자적인 진화론을 전개한다. 이마니시 진화론으로 널리 알려진 이 진화론은 1986년에 과학지『네이처』에 소개되었다.
우선, 이마니시 진화론의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되어있는 서식역 분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보자. 이마니시는 교토의 가모강에 서식하는 하루살이의 일종인 4종류의 히라다하루살이 유충에 대해 조사하고, 강물 흐름의 속도에 따라 흐름의 중심으로부터 우에노하루살이, 별꼬리하루살이, 굽은 꼬리 하루살이, 요시다하루살이의 순서로 배열되어 분포하고 있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장소나 계절에 따라 조사하여도 하루살이 유충은 역시 같은 수서로 분포하고 있다. 이 사실에서 이마니시는 4종류의 하루살이의 유충이 강물 흐름의 속도에 맞추어 분포하는 자연현상이 존재한다고 여겨, 이 현상을 서식역 분할이라고 불렀다. 다음에 이마니시는 서식역 분할이란 것은 하루살이 유충이 각각 개체로서 서식역을 분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종으로서 분할하고 있는 것이라 하여 그렇게 서식역분할을 하고 있는 종을 종사회하고 불렀다.
2. 격리설과의 차이
서식역 분할의 개념은 19세기 후반 독일 생물학자 바그너의 격리설과 유사하다. 바그너의 격리설이란, 동일종에 속하는 생물이 절대로 넘나들 수 없을 정도의 지형적인 장벽으로 인해 2개 집단으로 분리 되어졌을 때, 새로운 종이 형성된다는 논리이다. 그러나 서식역 분할 개념과 격리설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분명히 유사한 2종 사이에는 서로 넘나들 수 없는 무엇인가의 한계가 존재한다고 보는 점에 있어서는 두 개념은 동일하다. 바그너는 이와 같이 유사한 종 사이에는 산이나 바다와 같은 절대로 넘나들 수 없는 장벽이 존재하므로 집단간의 교배가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에 2 개의 종으로 갈라진다고 한다. 그러나 서식역 분할 개념에서 말하는 유사한 종 사이에는 경계는 있다 하더라도, 서로가 함께 서식하고 있다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하루살이의 경우와 같이 강물흐름의 속도가 경계를 이룬다 해도 , 2개의 집단은 같은 강에서 생활하고 있으므로 절대로 넘을 수 없는 장벽이 존재한다고는 말 할 수 없다. 이런 점이 격리설과의 큰 차이점이다.
잠자리의 일종인 왕잠자리를 예를 들어 보자. 일본에는 왕잠자리와 먹줄왕잠자리라는 유사한 종의 잠자리가 여러 지역에 공존하고 있다. 이 2종 사이의 공존이 어떻게 조절되는가 하면, 양자의 우화(羽化) 시기가 어긋나기 때문이다. 즉 먹줄왕잠자리는 왕잠자리보다 이른 초여름에 우화하므로 양자간에는 절대로 교잡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러한 것도 일종의 서식역 분할이다. 같은 종에 속하는 2개의 집단간에 무슨 이유로든 간에 번식기가 어긋나면 그것이 계기가 되어 종의 분화가 생길 수도 있을 것이다.
하루살이에서도 동일한 현상이 존재한다. 우에노하루살이와 에스큐러스하루살이는 가모 강의 중류부와 상류부를 구분하여 서식역으로 삼고 있다. 이 2종의 하루살이는 지역적인 서식역과 동시에 우화시기에 있어서도 계절적으로 서식역을 분할하고 있다. 에스큐러스하루살이는 먹줄왕잠자리처럼 초여름에 우화하는데 우에노하루살이는 왕잠자리같이 나중에 우화한다. 이마니시는 생물세계는 다수의 종사회로 형성되며 각각의 종사회는 지구상에 서식역을 분할하고 있으므로 서로 공존 한다고 한다. 이러한 서식역 분할이 어떻게 해서 형성되어 있는가를 설명하려는 것이 \'이마니시 진화론\' 인 것이다.
Ⅷ. 결론
진화론은 이토록 많은 시련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진화론이 있음으로 해서 지금 사회는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또한 다윈의 생존경쟁설의 이면에는 자유경쟁의 사상이 있었고, 이것이 사회적 신념과 일치하여 19세기자유방임주의의 산물인 식민지 정책을 합리화하는 이론적 바탕이 되었다.
참고문헌
▷ 김학현, 다윈이 들려주는 진화론 이야기
▷ 이병훈, 진화론 300년 탐험, 다른세상
▷ 이한음(2002), 진화론과 다윈,레베카 스테포프, 바다출판사
▷ 에른스트 마이어, 신현철 역(1998), 진화론 논쟁, 사이언스북스
▷ 진화는 과학적 사실인가?, 한국창조과학회편
▷ 필립 키처, 과학적 사기-창조론자들은 과학을 어떻게 이용하는가?, 이제이북스
▷ McVety, Kenneth(2001), 과학으로 열어보는 천지창조, 생명의말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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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0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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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33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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