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의종류와제작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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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보다는 손만을 다시 그리는 것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캐릭터의 몸은 한 번만 그려서 백그라운드로 사용하고, 분리되어 있는 손과 합성되어 동작을 만들어 낸다. Macromedia FreeHand에서는 이러한 Cut-out를 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가감속 (Ease-out/Ease-in)
실세계에서 사물들은 항상 같은 속도로 움직이는 것은 아니다. 예들 들어, 차가 출발할 때 서서히 가속이 되고, 커브를 돌 때는 속도가 준다. 애니메이션에서 출발이나 정지, 회전과 같이 하나의 동작에서 다른 동작으로의 이동은 전형적으로 키 프레임을 사용한다. 한 물체가 키 프레임으로 다가가거나 멀어질 때, 점차 느려지는 것을 ease-in, 점차 빨라지는 것을 ease-out이라고 한다.
(4) 반 복(Cycling)
많은 동작들은 반복적이어서 여러 개의 프레임을 하나의 cycle이나 loop로 만들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cycle은 걷기 동작이다. 한 번 cycle를 만들면 그 cycle을 반복하면서 무한정으로 움직이게 할 수 있다.
5-2. 효과적인 애니메이션을 위한 기법
(1)찌그러짐과 늘어남
(Squash and Stretch)
찌그러짐과 늘어남은 물체가 유연성이나 탄성을 갖도록 하여 고무와 같이 부드럽고 물컹거리는 느낌을 갖도록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물체가 멈추거나 방향을 바꿀 때 또는 딱딱한 물체에 부딪혔을 때 움직이는 방향으로 물체가 압축되어 눌린다. 찌그러지거나 늘어나는 효과는 움직이는 물체가 무게가 있다는 것을 느끼도록 하거나, 짓눌리고 잡아 당겨지는 동작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이다
(2)과장 (Exaggeration)
과장 역시 애니메이션에 강한 인상을 심어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특히, 웹에서의 애니메이션은 데이터 전송의 한계성을 가지므로 애니메이션의 크기가 자고, 따라서 경우에 따라 색깔과 동작을 과장을 통하여 이용자의 눈에 띄도록 해야 한다.
(3)보조 액션과 중첩 액션 (Secondary Action/Overlapping Action)
보조 액션은 주 액션에 더해지는 간단한 동작을 말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보조 액션을 주 액션에 더하여 애니메이션을 완성하여 나가는 것을 중첩 액션이라 한다.
5-3.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Key-frame animation)
(1)키프레임 애니메이션 (Key-frame animation)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은 2차원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3차원 애니메이션에서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법으로 스토리보드의 작성, 물체의 표현, 키 프레임의 설정, 그리고 인비틴 프레임의 생성 과정을 거친다. 제작자는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단지 키 프레임만을 생성하고 중간에 속해있는 프레임들은 컴퓨터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된다
(2)모션 캡쳐 (Motion Capture)
모션 캡쳐는 인간의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생성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술이다. 인간의 움직임을 손으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직접 캡쳐하여 움직임의 정보를 3차원으로 저장하며, 움직임을 추적하기 위해 마커 또는 트랙커라 불리는 센서를 사용한다.
(3)역운동학 (Inverse Kinematics)
역운동학은 3차원 모델의 각 부분들을 하나의 모델로 연결하는 방법으로 인간이나 로보트와 같이 계층적으로 구성된 구조체를 표현하기에 적절한 방법이다. 역운동학을 사용하면 물체의 한 부분이 움직였을 때 연결된 부분들이 자연스럽게 그 부분을 따라가도록 할 수 있다.
(4)절차적 애니메이션 (Procedural Animation)
특정 물체에 대한 알고리즘을 만들어 움직임을 생성하는 기술을 '절차적 방식에 의한 애니메이션'이라고 한다. 절차적 방식은 미립자 시스템이나 유동 표면과 같은 자연 현상이나 사람이 직접 제어하기에는 복잡한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다
6. 참고문헌
1. 애니메이션의 이해 -황선길-
2. http://blog.paran.com/cococa/77031
3. http://kr.blog.yahoo.com/no01korea/235264
4. http://cafe.naver.com/kscr.cafe?iframe_url=
/ArticleRead.nhn%3Farticleid=901
5. http://dblab.ewha.ac.kr/hsyong/teach/multimedia/
textbook-web/ch06/ch06-03-body.htm
6. http://www.ani.seoul.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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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5.02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3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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