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발레와 고전발레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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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발레와 고전발레의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낭만주의발레와 고전주의 발레의 발생 배경

2.낭만주의 발레
1) 낭만주의의 개념
2)낭만주의 특징
3)낭만주의 발레의 발생배경
4)낭만발레의 시초와 특징
5) 낭만발레의 대표적 작품들
6)낭만주의가 낭만발레에 끼친 영향

2.고전주의 발레
1)고전발레의 탄생배경
2)마리우스 쁘티파
3)고전주의발레의 특징

3.낭만주의 발레와 고전주의 발레의 비교

4.결론 및 나의 생각

*참고 서적

본문내용

너의 도움을 받아 어려운 삐루엣과 복잡한 포즈를 실행하였다.
여섯째. 피날레 부분은 출연진 모두가 무대에 오르면서 막이 내리고 중요한 인물은 앞줄에 서고 모두 활기찬 동작을 취하면 공연의 스타일이 강조되게 포즈를 취한다.
일곱째. 5개의 완벽한 기본위치에 근거를 둔 고전발레의 기본 틀은 결코 외부자극에 흔들리거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발레의 기본 언어는 무용수들이 가장 넓게, 가장 높게, 가장 우아하게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살아있는 생체언어라고 보면 된다.
발레의 고전 언어는 깨끗하고 열린 상태이기 때문에 고전발레는 감성보다는 숭고함, 우아함이 돋보인다.
여덜째. 고전발레는 기하학적 공식을 철저히 따른다. 그러나 고전발레는 단순하게 직선보다는 우아하고 부드러운 곡선ㅇ들 추구한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고전 발레에서는 “아라베스크”나 “에티튜드” 자유롭게 움직이는 동작까지 단순하게 직선보다는 한없이 우아하게 뻗어나가는 듯한 곡선을 찾는다.
고전주의 발레는 빠르고 경쾌하지만 결코 무뚝뚝하거나 결림이 있거나 중단되는 느낌을 주지 않는다. 고전주의 발레의 라인은 안정감이 있고 고요하며 부드러운 동작을 보여준다.
따라서 고전주의 양식이 그러하듯 기교와 구조 등에 혁신에 더욱 치중되어 내용상의 혁신이 더 이상 찾아 볼 수가 없었다.
안무가들은 왕족의 취향을 만족시켜야 했으므로 마리우스 쁘티파의 작품은 당시 사람들이 사용하는 터무니는 식단표와 같았다.
사랑의 힘이 낭만주의에서 보다 큰 위력을 발휘하게 되었고 요정들은 화려한 색과 보석으로 치장되었으며 비극적 결말은 권선징악 사상과 사랑의 힘으로 모든 것을 극복해 낸다는 결론으로 귀결되어갔다.
우아하고 숭고한 발레리나의 모습은 화려하고 관능적으로 변해갔다.
19세기 고전주의 발레 역사는 낭만주의 발레보다는 짧지만 예술무용으로서의 가치는 보다 앞섰다고 말할 수 있다.
3.낭만주의 발레와 고전주의 발레의 비교
낭만주의는 인간과 자연과의 교감, 무한한 세계에 대한 동경과 예술을 이해하기 보다는 느끼게 되어야만 한다고 호소하였다.
즉 낭만주의 발레는 혁명 뒤에 오는 허탈감과 좌절 그리고 계속되는 혼란 속에서 오는 갈망이 자신들과 같은 인간의 힘이 아닌 피조물 즉, 공기의 요정이나 물의 정령, 귀신, 악마 등 비인간적이며 신비로운 존재로 표현하였다.
또한 순수하고 영적이며 비 감각적인 아름다움이 살아 움직임으로써 고통스러운 삶의 완화제로 예술에 대한 사랑이 참기 어려운 현실을 도피하고 내세를 갈망하기 위한 수단으로 행해 졌다.
낭만주의 발레의 특징은 기독교의 육체경시오하 무용에 대한 탄압으로 육체적, 관능적 요소가 완전히 배재된 비육체적 존재인 요정이나 유령철검 죽음을 통해 육체를 벗은 신비로운 초현실적, 환상적, 감성적, 비현실적 등을 발레의 주제로 표방함으로써 많은 기교와 기술상의 발전을 이루었다.
반면에 고전주의는 낭만주의에 비해 영혼의 순결성을 지향하는 가냘프고 청초한 우하하고 숭고한 발레리나의 모습을 의상과 무대장치로 화려하게 치장함으로써 육체적이고 관능적이며 형식적인 논리로 감성보다 이성을 중시하고 자연보다는 문명을 중시하며 질서와 균형을 중시하는 표현의 형식성을 중요시하였다.
따라서 낭만주의 시대부터 고전주의 시대 발레의 발전에 있어서의 중요한 특징은 관습과 인습에서 탈피하여 많은 예술적 자유를 누리게 되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낭만주의와 고전주의 발레는 후에 새로운 경향의 예술을 형성하기도 하였다.
<표: 낭만주의 발레와 고전주의 발레의 비교>
비 교
낭만주의 발레
고전주의 발레
시대적 배경
참담했던 사회와 종교적 억압에서 탈피하려는 자유롭고, 개인적인 이념을 고취하고자 하는 시도가 각 예술계층에서 18세기말 ~19세기 형성된 문화사조이다.
기독교 사상이 반영된 창작무용이 무용계와 기독교계에 튼 혁신을 가져온 19세기~20세기에 발레 루스 이전에 형성된 문예사조이다.
성 격
자유적, 독창적, 내재적, 비합리적 (감각중시, 형식 해방, 상상력 해방, 개인의 해방, 자연 찬미)
형식적, 인습적, 보편적, 모방적, 논리적, (이성중시, 문명중시, 질서와 균형중시 함)
대 표 작
라실피드 (1832)
지젤(1841)
나폴리(1842)
A Folk table(1854)
Nutcracker(1892)
레이몬다(1898)
The swan lake (1895)
특 징
1.영혼의 순결성을 지향하는 가냘프고 청초한 여성 이미지를 연출한다.(새하얀 로맨틱 튜튜)
2.현 세대보다 내세를 갈망하며 발끝이 땅 끝으로부터 자유스러워 지려는 시도(뽀앵트 기법)
3.시대적 상황의 불만으로 인한 현실 도피주의적 성향을 내세 지향적으로 정화작용시킴 (비현실적 상상의 세계, 신비로운 분위기 조성)
4.믿음, 소망, 사랑의 메시지를 전달함.
1.의상과 무대장치를 화려하게 치장하여 육체적이며 관능적인 발레리나로 변함.
2.다양한 발레 테크닉을 통한 기교와 구조의 혁신으로 내세를 갈망하는 의지가 더욱 반영되었다.
3.비극적 결말은 권선징악 사상과 에 어긋나므로 절대적 사랑의 힘으로 인해 현실극복을 하는 결말이 이루어 졌다.
4.결론 및 나의 생각
나는 낭만주의 발레와 고전주의 발레의 시대적 배경과 특징을 비교하면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어냈다.
첫째로 낭만주의 발레의 창조적 자유와는 대조적으로 고전주의 발레 작품들은 형식적인 규칙에 의거하여 창작되었다.
둘째로 낭만주의 작품이 시대적 상황이나 개인의 감정을 인물을 통해 대변했다면 고전주의 발레작품은 감정적 깊이 보다는 테크닉상의 완벽함을 강조하였다.
마임과 다양한 발레 테크닉을 통하여 표현적인 동작과 마음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심리묘사에 주력하였다.
셋째로 낭만주의 발레의 전형은 요정이나 정령 등 인물을 통하여 대변하였지만 대조적으로 고전주의 발레는 절대왕권에 여흥을 위해 화려하게 작품이 이루어져 시대적 상황에 불만을 가졌거나 현실을 도피하고자 하는 시민들에게 정화작용이 되었다.
이렇게 낭만주의와 고전주의 시대의 발레는 창작범위를 확대시켰으며 일반관객에게 예술의 형태로 전달되어지게 만든 기초가 된 것 같다.
그리고 이 영향으로 무용창작이 더욱더 활성화되어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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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04
  • 저작시기2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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