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무용과 서양 무용의 특징적 요소를 비교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한국무용의 특징적 요소

2. 현대 무용의 특징

3. 한국 무용과 서양 무용의 비교

4. 맺음말

본문내용

면서도 생동감 있는 동작에 기초를 두는 무용이다. 따라서 자유로운 표현을 강조하여 고전 발레의 인위적인 기교나 모형을 배제한다.
3. 한국무용과 서양무용의 비교
창작되는 현대무용에는 동양과 서양의 차이는 없다. 과거에 각기 다른 문화에서 다른 물질생활과 정신생활을 향유하며 예술이 나타났는데 이것을 크게 구분하면 동양과 서양의 무용에 대한 생각과 개념의 차이가 난다.
춤을 추는 사람에 따라 동양무용이니 서양무용이니 하는 것은 맞지 않다. 한국 옷에 한국음악에 맞춰 춤을 춘다고 해서 다 한국무용이 아닌 것이다.
고대 문명의 춤을 보면 거기엔 무용이 나눠질 만한 아무런 근거도 찾을 수 없다. 근본적으로 동서양의 무용이 하나였던 것이다. 그것은 신에게 바치는 종교적인 모습을 하고 있고 인간과 연결되어 생활의 한 부분이었다. 이러한 종교무용에 있어서 동서양이 공통된 모습을 보인다. 우선 그 구성이 연극적 형식을 빌리고 있다는 점이다.
보다 근본적인 공통점은 그냥 춤을 추며 즐거워하는 것뿐 아니라 무엇인가를 표현한다는 것은 인간의 정신생활을 반영한 무용의 특징이라는 것이다. 표현하는 것은 주로 양팔과 상반신을 많이 쓰게 된다. 이 또한 공통적인 특징이다.
동양에서는 정신생활과 연결되어 인간의 내면생활을 표현하는 무용이 고대에서부터 계속되어왔다. 그 결과 서양과는 개념도 형도 다른 계통의 무용이 되었다.
서양의 무용은 종교에 반항해서 이루어진 것에 비해 한국의 민속무용은 종교무용 자체가 민중화되고 민속화 되어서 이어져온 것이다. 한국에서 서양무용이라고 한다면 발레나 포크댄스 등을 일컫는 것이다.
두 무용간의 대표적인 차이점을 들어보면, 한국무용은 정적·표현적이고, 서양무용은 동적이고 형식미적이다. 서양무용은 표현이 주목적이 아니라 스스로 추고 즐기는데 그 목적이 있어서 단순하고도 강한 리듬이 필요했다. 그 때문에 발로 할 수 있는 스텝이 발달한 것이다. 하반신을 주로 이용하는 서양과 상반신과 하반신을 적절히 사용하고 움직임을 극히 제한하며 표현의 효과를 높이는 것이 한국무용이 또 다른 차이점이다.
4. 맺음말
이상으로 한국무용과 서양무용의 특징을 요약하였습니다. 다시 되풀이 하면
첫째로 한국무용은 상반신과 하반신을 적절히 사용하지만, 서양무용은 하반신을 주로 사용합니다. 둘째로 한국무용은 정적표현적이고, 서양무용은 동적이며 형식미적입니다. 셋째로 한국무용은 표현이 주목적이지만, 서양무용은 스스로 추고 즐기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넷째로 한국무용은 정신생활고 연결되어 있지만, 서양무용은 그렇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무용은 내적인 면을 강조하지만, 서양무용은 외적인 면을 강조합니다.
이것으로 한국무용과 서양무용의 특징적 요소를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참고문헌>
오화진(1987). 무용문화사, 금광.
네이버 지식검색
http://blog.naver.com/leedata85?Redirect=Log&logNo=50001045312
http://blog.naver.com/zzzom?Redirect=Log&logNo=120007376761
  • 가격2,3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7.01.15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805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