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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실학자][유형원][정약용][이익]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실학사상가 반계유형원,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실학사상가 다산정약용,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실학사상가 성호이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실학사상가 반계유형원
1. 실제에서의 인식
2. 기준의 객관적 정립
3. 실학에서의 본말론

Ⅲ.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실학사상가 다산정약용
1. 정약용의 생애
2. 다산의 정치사상
3. 다산의 경제사상

Ⅳ.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실학사상가 성호이익
1. 이일원론
2. 인식론
3. 전제개혁론(균전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등에 대하여 과학적 이해를 가졌었다.
2. 인식론
성호는 정신과 지각은 기관에 의존한다고 생각하고 오관과 심으로 대상을 인식한다고 한다. 심의 작용에 대하여 심오한 해석을 내려 마음과 같은 피동적인 것이 아니라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라 보았다. 「심을 거울과 비교하면 거울은 공허하여 죽은 것이며 심을 물과 비교하면 물은 살았지만 지각 할 수 없다. 심을 원에 비교하면 원은 각이 있으나 영득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심은 결국 비교 할 수 없는 것일가, 허한 것은 거울에 비교하고 산 것은 물에 비교하며 각이 있는 것은 원에 비교하여 거기에 영득을 더하면 된다. 사람이 방안에 있는 것은 마음이 육체 속에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와 같이 무기물 및 동물과 다른 인간의 사유기관인 심의 작용과 특성을 깊이 인식하였다.
사단 칠정에 대한 인식에 있어선는 퇴계를 좇되 오히려 그의 독특한 점은 이발일로를 주장한 것이다. 「심의 감응은 단지 이발기수의 일로 뿐이다. 사칠이 무엇이 어떻게 다르겠는가. 오직 칠은 처음에 형기에 인함이 있기에 기의 발이라 하나 그것이 발할 때 기가 먼저 동하여 이가 바야흐로 와서 이를 탄 것이 아니다.」하고 「이발은 이의 진발이요, 기발은 사물의 형기를 자극하여 이가 이에서 발하는 것이다.」하여 기는 심으로 말하는 기와 자연으로 말하는 두 가지의 기가 있는데 주자 퇴계의 기발은 감성(형기)을 사물이 자극하여 발하는 것이므로 실상은 이발이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는 이성이므로 감발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였으며 「맹자는 주리라 하였고 고자는 주기라 하였다. 발생하면 이와 기는 결합되어 있으니 주리론도 좋고 주기론도 좋다.」하여 오히려 그의 관심은 경세제민에 있었다는 것이 된다.
3. 전제개혁론(균전론)
반계의 공전론이 이상에 그치고 실천하기에는 어려움에 비하여 성호는 균전론을 주장하였다. 그의 전제개혁론은 그의 경제사상의 근본을 이루고 있다. 그는 토지소유의 불공정성을 지적하여 「부자는 끝없이 넓은 전토를 차지하고 있으나 빈자는 송곳 꽂을 뙤약 밭도 없다. 그러므로 부자는 더욱 부유해지기만 하고 빈자는 더 가난하게 된다.」하여 토지제도의 합리적인 개혁이 민생문제해결의 근본이라 생각하고 「왕도정치는 전지의 분배를 올바르게 하지아니하면 모든 것이 허사로 된다. 부자가 균등치 못하고 권리의 강약이 서로 같지 아니하면 어찌 나라를 다스릴 수 있겠는가」하였다. 이와 같이 애국우민하는 성의로써 민생복리의 길은 균전이라 하였다.
균전론의 본질은 토지소유에 있어서 불균등한 현실을 입법으로 점차 그 사이를 좁게 하고 드디어는 고르게하여 백성생활을 보장 할 수 있는 균등한 토지 소유제를 확립하자는데 있다.
참고문헌
김태영, 한길역사강좌2, 中실학의 사회사상
이우성, 실학파의 문학과 사회관
주칠성, 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정옥자(1993), 조선후기 역사의 이해, 일지사
한국사상사연구회(1996), 실학의 철학, 예문서원
한국 철학사상사 김문용,이흥용 예문서원
현상윤(2003), 조선 유학사, 현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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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0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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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33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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