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서원대-양태순교수님) 강의노트 입니다.(중간고사 이전까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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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사(서원대-양태순교수님) 강의노트 입니다.(중간고사 이전까지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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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사기에 실린 열전 작품은 서사문학사에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가.
⇒ 전은 역사 기술의 한 수단, 열전 작품은 전기로 넘어가는 교량적 역할을 함
-입전 대상 인물: 역사적 발자취를 남긴 인물(박재상, 을지문덕, 김유신 등), 미천한 출신의 인물도 더러 입전 대상의 인물이 되기도 함(온달)
-열전이란? 사마천의 史記에서 처음 등장(역사 기술 방법으로)
열전(역사 기술의 한 방편)→사전→소설 (사전→전기→소설)
5. 정지상이 남긴 한문학의 작품적 특징은 무엇인가.
⇒ 서경(평양)의 향토성이 드러남
⑴ 내용 면: 향토적 정서를 잘 그려냄 ex) 송인
⑵ 경향: 서정성이 매우 짙음, 순수한 서정시를 지향(이별의 정한)
⑶ 표현: 섬세한 표현을 많이 씀(여성적) cf)배경이 같은 대동강 변인 이색의 부벽루와 많이 비교, 이색의 부벽루는 남성다움, 웅장함
⑷ 창작 방법: 요체(拗體)
※요체란? 근체시에서 평측법을 의도적으로 어겨 리듬을 형성하는 것(활동적)
※평측법: 같은 성질을 가진 소리가 2음절씩 묶여서 교체 ex)평평/측측/측측/평평 
10/9(목) 책 보충 설명
10/14(화) 강의노트
연습문제(6. 넷째 시대: 중세후기문학) 보충설명
1. 이 시기의 문학작품에 외침과 같은 역사적 체험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요약해 보자.
⇒ 오세문「역대가」, 이규보「동명왕편」, 이승휴「제왕운기」는 우리의 역사를 장편 서사시로 다룬 것임(한시로 표기) 나중에 용비어천가가 계승함
2 .<전>계통 작품의 특징을 정리해 보자.
⇒史傳: 역사서, 국가적 차원에서 집필/ 家傳: 가문의 차원에서 집필 ⇒ 사실적 요소가 큼
托傳: 실존인물의 정체를 숨기고 제3의 인물인 것처럼 기술 ex)백운거사전, 예산은자전/
假傳: 사람이 아닌 사물을 사람인 것처럼 일대기를 씀 ex)죽부인, 지팡이, 거북이, 술, 누룩
⇒ 문학적 요소가 큼
-고려 후기에 전이 나온 이유: 무신정권 때문에 시대가 살벌해 흥미 위주 작품이 많이 등장
3. 고려가요의 형태적 특징은 무엇인가.
⑴ 연장체 형식- 연이 중첩되어서 한 작품을 이룸 ex)「청산별곡」-8연,「서경별곡」-14연
⑵ 연의 구성이 전절, 후절로 나뉨(전절이 더 큼, 전 대절 후 소절 구조)
⑶ 후소절의 노랫말(후렴구)이 매 연마다 반복
⑷ 후소절의 노랫말은 ‘위’, ‘아으’, ‘아소님하’ 같은 감탄구로 시작
⑸ 3음보율
4. 이 시기 연극의 구체적인 모습을 설명해 보라.
⇒ <고려사> 열전 염흥방- 자기와 자기 하인을 비방하는 것을 눈치 채지 못함, 길거리 연극의 구체적 예시
※이 시기의 연극 가능성
⑴ 궁중의 정재: 정재란 오늘날의 오페라라 할 수 있는 가·무·악이 가미된 종합예술
⑵ 팔관회·연등회(민관합동): 팔관회에서는 향토색 짙은 제전, 연등회에서는 불교적 축제를 함, 가무백희(온갖 100가지 이상의 놀이) 안에도 연극적 요소가 다분
⑶ 민간의 연극: 염흥방 연극
5. 시조와 가사 성립의 문학사적 의의는 무엇인가.
⇒ 이전에는 권문세가가 고려속요를 지었었는데, 시조와 가사는 신흥사대부(문인 계층)가 지음
※신흥사대부의 특징
⑴ 선인들이 향리계층임, 향리의 자제들
⑵ 과거를 통하여 관리가 됨
⑶ 이들의 이념은 성리학을 신봉
⑷ 자신감에 차 있고, 생기발랄한 성격을 지는 이들, 행정실무에 밝음
⇒ 신흥 사대부들은 한문학에 익숙해, 경기체가나 시조를 지음/ 가사는 이른 시기에 승려가 지었으나, 후기에는 사대부 계층이 짓기 시작함
10/16(목) 강의노트
※국문학사의 시대구분-표현매체, 문학담당층, 갈래체계 +문예사조
-고려후기는 이 네 요소의 변화가 가장 많은 시기였음
⑴ 표현매체: 향찰이 없어지고, 우리 말이나 한자 표기
⑵ 문학담당층: 전기까지는 문벌귀족, 후기에는 무인-권문세가-신흥사대부
⑶ 갈래체계: 새로운 갈래가 소멸·생성 (향가·신화 소멸, 새로 생성된 갈래는 매우 다양)
cf) 조선후기에는 새 갈래도 많이 생성됐지만, 문학담당층이 크게 변함(중인, 전문가객, 부녀자…)
-고려후기의 가장 큰 변화는 갈래체계 (고려후기 때 새로 생성된 갈래)
· 서정 부문: 고려속요, 경기체가, 시조, 가사
· 서사 부문: 가전체(사물을 의인화해서 일생을 살펴봄)
· 한문학 부문
⑴ 평론(문학비평)의 등장(최초의 평론-이인로「파한집」)
⑵ 한문 서사시(역사를 한시 형태로 서술) 등장
ex)오세문「역대가」, 이규보「동명왕편」, 이승휴「제왕운기」
⑶ 소악부(한국적 한시를 지향한 결과) 등장 cf)중국에서는 악부가 있음
ex)이제현 11수(민요를 한시로 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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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5.08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4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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