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회로 학습지도안- 교과개관, 본시 학습 단원,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논리회로 학습지도안- 교과개관, 본시 학습 단원,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교과 개관 -------------------------- 2

Ⅱ. 본시 학습 단원 ---------------------- 3

Ⅲ. 본시 교수(디지털 논리회로) 학습 지도안 --- 5

본문내용

에서 접할 수 있는 코드의 의미를 알고, 표현할 수 있다.
학습
자료
교재, PPT, Game program
학습
과정
학습내용
교수학습 활동
학습
형태
유의점 및 학습자료
교 사
학 생
도입
(10‘)
인사 및
출석 점검
전시 학습 상기
1.인사 및 출석 확인, 수업준비확인
2.전시학습확인
-전시학습(단원의 길잡이를 상기시킨다.)
1.인사 및 학습 준비
2.교사의 안내에 따라 전시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문답식 개별
학습
·
토의식 학습
(brainstorming)
PPT
동기유발
본시수업 내용제시-전시 수업 내용의 개념(코드)을 학생들이 일반적으로 즐기는 게임 소프트웨어를 보여주며 사례를 설명한다.
전시 수업 내용을 실제 사용 예를 통해 일반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또 다른 예들을 말한다.
전개
(35‘)
학습활동 안내
교과서의 제시된 코드들(BCD, 아스키 코드 등) 보단, 훨씬 단순한 예(봉화, 교통 신호등)를 소개한다.
비슷한 예들을 말한다.
학습활동 1
신호등 코드 설계
3구 신호등의 코드를 설계 과정을 설명하고, 4구 신호등의 코드를 설계할 수 있게 한다.
3구 신호등의 코드 설계 과정을 이해하고, 4구 신호등의 코드를 설계한다.
학습활동2
7-세그먼트 표시기
7-세그먼트 표시기 회로의 진리표를, 앞의 신호등 코드와 같은 원리로 작성할 수 있게 한다.
7-세그먼트 표시기에서의 코드를 이해하고, 몇가지 숫자 표시를 위한 코드를 말한다.
문답식 개별
학습
·
토의식 학습
(brainstorming)
학습활동3
디지털 코드의 예
교과서에 제시된 BCD코드, 3초과 코드 등을 소개한다.
간단한 코드를 직접 만들어서, 자연수를 그 코드로 바꾸게 한다.
자신의 학번을 간단한 코드로 바꾸어 본다.
정리
(5‘)
학습정리
학습내용을 정리해서 말해준다.
배운 내용을 질문해서 목표도달을 확인하고 결손부분이 있으면 재설명한다.
강의식
형성평가
형성평가문제를 풀어본다
문답식 개별
학습
차시안내
7-세그먼트 표시기의 진리표를 통해 다음에 배우게 될 불대수, 게이트, 카르노 도를 소개한다.
* 프로젝터를 활용한 시각자료 제공은 학생의 흥미를 유발시키기에 좋은 방법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대부분 학교의 환경에는 기본적으로 갖추어진 교수보조 기기이기에, 학생의 흥미를 그다지 많이 끌지 못할뿐더러, 주의를 더 산만하게 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를 활용하되, 너무 의존한 수업전개는 가급적 지양한다.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5.15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54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