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어거스틴 참회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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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젊은시절
1) 젊은 시절의 사악성을 뉘우치다.
2) 마니교 오류에 빠지다.
3) 9년의 불행한 시절

2. 회심

3. 변화

본문내용

는 죄에서 해방되었다는 소식은 많은 선한 사람들에게 기쁨을 안겨 준다. 흥미로운 죄 때문에 기뻐하는 것이 아니라 어제의 죄인이 이제는 변하여 죄를 짓지 않는다는 사실이 그들에게 기쁨을 안겨주는 것이다. 그가 죄악된 과거를 고백하는 것은 그들로 하여금 죄악으로부터 떠나게 되기를 원해서이며, 변화된 나의 현실을 고백하는 것은 능력의 주님을 간증하기 위함이다. 모든 피조물 위에 뛰어난 속성인 하나님의 사랑은 감각적 지식과 이성의 활용을 통하여 인지할 수 있다. 우리의 속에는 영과 육이 함께 살고 있는데 하나는 안에 살고 하나는 밖에 살고 있다. 하나님을 찾기 위해 이 둘 중 무엇을 동원시켜야 하는가? 육신의 눈을 동원해 하늘과 땅과 바다를 살펴보며 하나님을 찾아보았다. 그런데 천지만물이 대답했다. "우리는 하나님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창조하셨습니다." 그러면 육신은 이 보고를 종합하여 영혼에게 알려준다. 겉사람의 보고를 받고 속사람은 이를 종합한다. 속사람 영혼은 겉사람 육신의 도움을 받아 사물과 진리를 깨닫게 된다. 이제 끝으로 어거스틴은 자신이 오랜 세월 하나님 없이 방황 했음을 고통스러워한다.
"이렇게 늦게서야 나는 주님을 사랑합니다.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항상 새롭고 아름다우신 주여, 이렇게 늦게서야 나는 주님을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주님은 내 안에 계셨지만 나는 주님을 떠나 있었습니다.
내 안에서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을 찾기위해 나는 더러운 세상을 방황하고 다녔습니다. 주님은 나를 부르셨고 크게 외치셔서 들을 수 없었던 나의 귀를 열어주셨습니다. 주의 영을 맛본후 나는 한층 주의 말씀에 주렸고 목이 말랐습니다. 주께서 나를 만지셨고 나는 당신의 평안으로 불타올랐습니다. 나의 전인격이 당신과 연합할 때 내게는 수고와 슬픔이 없습니다. 내 생명은 온전히 살아나 당신으로 충만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분명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떠나 절제하며 살기를 원하신다. 육을 입고 있는 한 육신의 정욕의 유혹은 끊이지 않는다. 눈이 열려있는한 안목의 정욕은 조금도 휴식이 없다. 호기심도 사실 알고보면 무서운 안목의 정욕으로 이끄는 유혹이다.알고자 하는 지식욕까지도.
교만은 하나님이 아닌 인간을 기쁘게 한다. 교만함으로 얻는 존경과 사랑은 일시적인 것이고 칭찬의 올무는 진리안에 머무르지 못한다. 우리는 존경받고 사랑받되 주님을 대신하여 받는 것이 아니라 주님으로 말미암아 사랑 받아야 한다. 사탄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자리까지 오르게 하나 그 목적은 형벌받은 죄인의 관계로 이간하려는 것이다. 우리는 매일 유혹을 받는다. 결국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라는 세상의 세가지 욕심중 하나나 둘 혹은 세가지 모두를 차지하기 위해 애쓰는 것이다. 이 유혹을 이길 수 있는 지를 알아보려면 정욕을 위해 추구했던 그 부와 재물을 과감히 포기해 보는 것이다. 어거스틴은 죄의 질병을 세가지 형태의 정욕이라는 관점에서 보았고 주님께 호소하여 도와주심을 간구한다.
이 주님은 그의 영원한 진리이며 유일한 구원이 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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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27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7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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