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신동엽 - 생애, 민중을 사랑한 시인, 시정신과 시인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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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인 신동엽 - 생애, 민중을 사랑한 시인, 시정신과 시인 정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생애
2)민중을 사랑한 시인
3)시정신과 시인정신
3.결론

본문내용

워하는 현세의 삶의 덧없음을 한탄하고,「고향」이라는 시에서는 '우리, 돌아가야 할 고향은 딴 데 있었기 때문.....그렇지 않고서 이 세상이 이렇게 수선스럴 까닭이 없다'라는 구절로 인간의 본원적인 고향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깨달음을 전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분명 허무주의적인 것이다. 현실적 삶이 허무한 것이라면 유토피아의 현실적 실현은 무의미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신동엽은 현실적 유토피아에 대한 꿈을 버릴 수는 없었던 것이다. 신동엽의 이러한 이중적 고뇌 역시 4.19 세대의 특성으로 볼 수 있다. 혁명을 통해서 현실을 개혁할 수 있는 주체적 잠재성의 확인인 동시에 주체에 대한 환멸이었기 때문이다.
잠시나마 얻을 수 있었던 유토피아에 대한 희망이 무참히 무너져 가는 것을 지켜보면서 갖게 되는 현실에 대한 환멸은 그 희망의 강도 만큼 깊은 상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실에 대한 환멸이 1960년대 문학 전반을 지배하는 무의식 깊숙이 자리 잡은 정신적 근원이라고 했을 때 이들의 세계관이 서구적인 것이든 동양적인 것이든 허무주의에 깊이 침윤되어 있었다는 것은 인정해야 할 사실이다.
허무주의는 물론 4.19 이전부터 형성되어 왔던 정신적 틀이지만 이러한 허무주의를 더욱 정당화시켰던 것은 암울한 현실 때문이라는 것 역시 비켜갈 수 없는 부분이다. 그가 허무주의 속에서도 현실적 전망을 잃지 않으려는 노력은 1960년대 어느 시인에게서도 볼 수 없는 현실주의적 태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점이 간암으로 자신의 목숨과 맞바뀌면서 십년을 들여서 만든 필생의 역작「금강」을 만들어 낸 이유이다. 결국 그의 시들은 자신의 허무주의와 싸워 가는 시인의 내적 고투의 산물이었다.
3.결론
신동엽의 문학은 그가 현실을 분석하는 도구로 선택했던 동양 철학적 사유와 그 사유 안에서 형성된 현실 대한 환멸을 자신의 역사적 신념을 통해서 극복하려는 의지의 산물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가 동양 철학적 사유를 선택했던 것은 동양의 한 나라라는 우리의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은 서구적 사유를 통해서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중에서도 서구적 근대화에 대하여 가장 치열한 저항 의식을 가지고 있는 '동학'사상을 사유의 근본축으로 삼는다. 그러나 동학의 사유는 현실의 본질적 의의를 두기보다는 정신적인 피안의 세계를 근원으로 삼는 까닭에 자칫 현실에 대한 허무주의적 사유에 빠질 위험성을 갖게 된다 그러나 4.19혁명이라는 역사적 체험은 그로 하여금 현실적 환멸에 빠지게 하지 않는다.
그는 관념적 정신주의를 추구하는 가운데에서도 끊임없이 역사의 진보를 신봉하였는데 이는 그가 4.19세대의 가장 정통적인 적자임을 증명해 주는 것이다. 그의 서사시「금강」은 동양철학적 정신주의와 현실적 전망을 합치시키려는 그의 의식적 노력의 결과물인 것이다.「금강」의 가장 빛나는 지점은 주인공들이 겪었던 영혼의 가장 순일한 순간이 동학혁명,3.1운동,4.19라는 우리 민족사의 진정한 승리의 공간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역사의식에 기반하고 있었기에 그의 대표작 「껍데기는 가라」의 웅혼한 목소리가 보다 현실적 힘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에 그는 1960년대 문학, 나아가 해방 후 한국시문학사 전체여서 가장 역사 의식이 투철했던 시인 중 한 사람으로 기억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신동엽, 『신동엽 전집』, 서울:창작과 비평사, 1980
신동엽,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서울:창작과비평사, 1995
신동욱, 「신동엽 시의 대지 심상 연구」, 한국 교원대 석사논문, 2001
김응교, 「신동엽 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서사학위논문,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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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6.02
  • 저작시기20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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