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패션문화와 한국의 패션문화 비교 분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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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패션문화와 한국의 패션문화 비교 분석하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일본의 패션 문화
2. 한국의 패션 문화
3. 일본패션과 한국패션 비교

Ⅲ결론

본문내용

다. 거리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해 독자적으로 진화해 간다. 지금 무엇이 유행하고 무엇이 멋있는 행위인지 객관적으로 자신 있게 단언할 수 있는 사람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Ⅲ결론
일본은 현재 ‘유행의 시대’에서 각자의 취향이 평등하게 일렬로 늘어서는 ‘다양성의 시대’로 바뀌었다. 현대 일본패션 문화의 최대 특징은 ‘자발성’과 ‘상호 작용성’이다. 어떤 경향이 발전하여 다른 것으로 승화하거나 서로 화학 반응을 일으켜 새로운 경향을 형성하기도 하는 문화의 만다라 상태를 말한다.
기존의 패션과 형식을 과감히 깨뜨린 일본의 패션족들의 특징은 여러 벌의 옷을 껴입는 레이어드룩과 신체의 시선을 아래쪽에 둔다는 점이다. 즉 패션 포인트의 중심을 아래로 편중하는 ‘중심하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타인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만의 멋을 내는 품격개성파 신신인류 패션족을 탄생시켰다. 분명 이 같은 붐은 자기 자신을 위한 개성 연출이라는 패션관의 변화와 거리에서 직접 발신되는 정보량의 증가로 인한 ‘자기주장’ 패션의 전성시대를 가져왔다.
그러나 한국은 아직 이러한 다양성의 시대에 접어들지 않았다. 우리나라에는 ‘튀고싶다’가 지상과제인 아이들이 많다. 이들은 아직도 새로운 유행을 통해 자신의 ‘튐’을 보여주려 한다. 유행에 첨단에 서 있다는 것이 ‘우월감’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튀는’ 행위가 유행의 선도 역할이 아니라 단지 개인의 취향으로 간주되는 분위기가 무르익으면 ‘튀든지 말든지 다 자기 스타일이다’라는 생각이 사회 전체에 공유될 것이다. 그때가 되어야 비로소 ‘다양성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성이란 평등을 전제로 하지 않으면 성립될 수 없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한국의 패션유행은 폭발적으로 일어나 누구나 참여하지만 한순간에 사라져 버린다. 그렇다고 해서 한국인의 이런 ‘냄비 기질’이란 말로 자학하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다. 한일간의 차이는 단지 시대의 차이에 불과하며 한국에도 조만간 일본과 같은 시대가 도래 할 것이다
앞으로 한국은 21세기 초에는 20세기의 산업주의 사회가 빚었던 기계주의 문명의 산물로 나타난 지나친 개성추구, 지나친 이기주의, 자기주장, 우먼파워 등에서 탈피할 것이다. 그리고 자연과 인간정신의 조화를 추구하는 시대정신으로 보다 자연스럽게 좀더 인간적이며 즐거운 생활을 찾으려는 새로운 패션문화가 나타날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주요 이미지는 훨씬 인간적이어서 민족적이며 이국적인 정신과 풍속을 추구하는 것이 대표적인 패션이미지가 될 것이다. 미래의 패션은 현존하는 기성개념을 깨고 각종의 문화와 의식을 융합하는 데서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미래패션 문화는 무엇보다도 패션과 인간의 상관관계 안에서 인간의 정신을 가장 중요시하면서 다른 여러 문화와 교차하여 발생하게 될 것이다. 즉 인간의 정신을 밝은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패션, 인간의 행복까지도 추구하는 패션이 주류를 이루게 될 것이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일본의 패션 문화
2. 한국의 패션 문화
3. 일본패션과 한국패션 비교
Ⅲ결론

키워드

패션,   일본,   스타,   한국,   주기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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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9.06.05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9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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