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닌텐도 Wii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전략 (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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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원론]닌텐도 Wii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전략 (A+리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 및 제품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 PS3 vs 닌텐도wii >

4.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5. STP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6. 4P분석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유통 (Place)
(4) 촉진 (Promotion)

7. 마케팅전략 (광고전략)

8. 향후전략 (개선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21만원
타 게임기보다 저렴한 가격을 더욱 강조함으로써 가격 전략을 내세움.
(2) 소프트 웨어 가격
가격 부담을 낮춰 국내의 잠재적 게임 수요층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려는 목적
닌텐도 위
스포츠
닌텐도 Wii Fit
마리오 파티 8
닌텐도 슈퍼 마리오 Will 갤럭시 어드벤처
닌텐도 마리오와 소닉 베이징 올림픽
CAPCOM 바이오 하자드
35,000원
91,800원
36,000원
37,000원
38,400원
40,000원
이밖에도, 마리오 카트, 타이거우즈(골프), 쿵푸팬더, 말랑말랑 두뇌교실 등 다양한 소프트 웨어들이 있다.
(3) Place :
- 닌텐도 전문점 설치
- 대형할인마트, 백화점, 할인점, 대형서점
ex. 애니랜드 코엑스점, 애니랜드 대구 교보문고점
- 온라인 판매
- 멀티미디어 까페 BEE (12,000원 가격 닌텐도wii + 노래방)
<다양한 온라인 샵>
(4) Promotion
1) TV 광고 :
원빈 - 평소 스포츠를 좋아하는 원빈이 실제로 닌텐도 스포츠를 하는 모습을 통해 누구나 직감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닌텐도 wii 리모콘과 소프트웨어의 특성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노홍철 - 대중들과 친근한 이미지 강조, 쉽고 재미있는 닌텐도 wii 의 이미지를 전달 할 수 있을 것이다.
4인 가족 -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닌텐도 wii 의 기본 모토를 전달하는 광고, 다함께 모이면 wii 라는 광고메시지를 이용해서 더욱 효과적인 광고를 한다.
(2) 체험마케팅
- 홈페이지에 체험 동영상을 올려 적극적인 소비자들을 이끌어 냄
- 멀티미디어 까페(BEE 등 ) 과 연계하여 닌텐도 WII를 체험하게 함.
- 서울 코엑스 몰에서 체험 행사를 개최
- 닌텐도 wii 체험단 모집이벤트 개최 -
7. 마케팅 전략 ( 광고전략 )
1)다양한 고객(나이에 상관없이 다함께 즐길 수 있음)
닌텐도 위가 내세운 것은 가족들이 다함께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게임이다. ps3는 특정 매니아들을 고객으로 내세운다면 닌텐도 위는 틈새시장인 장년층을 타겟으로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가족용 게임기를 내세우는 마케팅 전략을 하고 있다.
2)가족, 친구들이 다함께 즐길 수 있는 쉬운 게임 타이틀
기존에 나왔던 게임들은 1~2인용 게임이거나, 어린이, 장년층들은 하기 어려운 게임들이다수였다. 하지만 닌텐도 위 게임은 누구나 아주 쉽게 할 수 있고, 금방 적응하기 쉬운 게임타이틀을 내세우고 있다.
3) 차별화전략
기존의 콘솔게임기와 다른 동작 인식 컨트롤 시스템으로 재미있고 쉽게 할 수 있는 모든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콘솔 게임기 인 것을 강조하고 있다.
4) 저렴한 가격
제품자체의 성능은 PS3와 엑스박스360에 비해서 많이 뒤쳐진다. PS3는 기본적인 게임기능 외에도 풀HD영상, 블루레이, 하드디스크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닌텐도wii는 게임과 인터넷 기능만을 가지고 있다 보니, PS3보다는 10~15만원 정도 더 낮게 가격으로 정할 수가 있었다. 30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가족 모두 함께 모여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에 비해 적당한 가격이라는 생각이 든다. 게임 소프트웨어의 가격은 PS3와 함께 조금 비싼 편이다. 4만원에서 비싸게는 9만원대 소프트웨어도 있다.
광고전략
(2) 광고전략
1) 모델별
① 톱스타를 내세운 스타마케팅을 통해 대중들에게 어필닌텐도는 게임업체로는 독특하게 광고를 나누어 제작하였다. 톱스타 모델과 일반인을 CF로 나눈 것이다. 국내에서는 원빈, 노홍철 대형모델을 광고모델로 내세웠다. 이는 친구와 함께 즐긴다는 것을 톱스타 모델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인지시키는 광고전략이다.
-관련 CF-
2)일반인
② 일반인 모델을 통한 친숙함 강조
일반인을 이용한 광고는 다양한 연령대와 성별을 모델로 중장년층과 여성들도 쉽게,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중장년층이 집에서 가족들과 다함께 즐기는 게임이라는 것을 많이 강조하고 있고, 여성 그리고 커플도 다함께 즐기는 게임기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관련 CF-
2) 강조 속성별
①동작센서를 이용하여 몸을 사용하여 즐긴다는 것을 강조
-관련 CF-
② 웰빙시대를 겨냥하여 운동효과 강조
-관련 CF-
③ 가족이 함께 즐기는 것을 강조
-관련 CF-
9. 향후전략 (개선안)
위협요인
닌텐도 위의 위협요인으로는 적은 소프트웨어 수, 타사에 비해 적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도입단계에 있다. 수익이 생기는 단계가 아니라 더 많은 투자 금액이 들어 가는 단계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온라인 게임시장의 강세로 인해 오프라인 시장은 전망이 좋지가 않다. pc방이 활성화 되면서부터 온라인 시장은 엄청나게 성장해 왔다. 그에 반해 오프라인 시장은 점점 줄어 들고 몇몇 매니아만이 하는 게임으로 인식 되어 지고 있다. 기술적인 면에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므로 타경쟁사에서도 동작인식 기능을 앞세운 제품을 발표 할 것이다.
해결방안
닌텐도의 위협요소에 맞설 해결책과 기대방안으로는 첫째,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개발과 제공을 들 수 있다. 질리기 쉬운 닌텐도 위로서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소프트웨어 개발로 지속적인 관심을 끌수 있을 것이다. 둘째로는 온라인 시장의 강세로 인한 오프라이 시장의 약세에 대한 해결 방안은 지속적으로 게임에 대해 알려야 할 것이다. 광고를 더욱 활발히 집행하고 많은 금액을 투자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고 게임에 대해 관심도 가지게 될 것이다. 기술적인 면에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이를 극복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www.nintendo.co.kr/Wii/
www.playstation.co.kr
www.scek.co.kr
www.kotra.or.kr
www.software.or.kr
ko.wikipedia.org
www.kobaco.co.kr
www.newsis.com
www.fnnews.com
린 마케팅 - 신용필, 전동균, 거름, 2008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 정재윤, 마젤란, 2006
세계 500대 브랜드 사전 - 토리 차르토프스키, 박희라 역, 더난출판, 2006
보랏빛 소가 온다. - 세스 고딘, 이주형 역, 재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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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9.06.19
  • 저작시기20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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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4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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