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目 次
국악 ------------------------
노가쿠 ------------------------
민요 ------------------------
가구라 ------------------------
조루리 -------------------------
소교쿠. 지우타 -----------------------
샤미센음악 -----------------------
샤쿠하치음악 -----------------------
국악 ------------------------
노가쿠 ------------------------
민요 ------------------------
가구라 ------------------------
조루리 -------------------------
소교쿠. 지우타 -----------------------
샤미센음악 -----------------------
샤쿠하치음악 -----------------------
본문내용
종류에는 인형극의 음악을 담당하는 「기다유(義太夫)」, 가부키에서의 무용음악을 담당하는 「도키와즈(常磐津)」와 「기요모토(淸元)」 등이 있다.
우타이모노는 샤미센반주의 가곡이다. 그 종류에는 가부키의 무용음악을 담당하는 「나가우타(長唄), 그리고 고토와 합주하는 「지우타(地歌)」, 연회석을 시작으로 민중들 사이에서 가볍게 불리는 「하우타(端唄)」, 「고우타(小唄)」, 「민요(民謠)」 등이 있다.
샤쿠하치(尺八)음악
샤쿠하치는 7세기 중국 당나라에서 전래한 일본의 대표적인 관악기로 한국의 퉁소와 같이 세워서 분다. 에도시대에는 보화종(普化宗)에 소속된 승려들이 수행의 하나로써 샤쿠하치음악을 배우고, 이 악기로 무술수련을 행했다. 또한 샤쿠하치를 부는 것은 허무승에게만 주어지 특권으로 일반인들이 연주하는 것은 금지되었다. 그러나 메이지(明治)유신을 계기로 보화종이 폐지되었고 이때부터 샤쿠하치는 모든 민중의 것으로 되어 종교성과 예술성의 양면을 겸비하면서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샤쿠하치는 중국에서 수입된 악기이지만 악기구조는 일본식으로 크게 변했다. 일본 샤쿠하치의 주법상의 매력은 취구(吹口)와 지공(指孔)이 커서 미묘한 조절이 자유자재이고, 사람의 목소리억양과 동등한 정도의 음의 고저, 강약, 음색의 변화가 가능한 것에 있다고 하겠다.
參考事項
◆ 사진제공, 인용
간겐 : 靑木信仁
노 : 分林道治
샤미센(기다유부시) : 日本國立劇場
샤쿠하치 : 小澤明彦
가구라: 吉川英史(감수),『日本の樂器』(東京:東京書籍,1992)
출처 : http://leejisun.com/study%20of%20JM.htm
우타이모노는 샤미센반주의 가곡이다. 그 종류에는 가부키의 무용음악을 담당하는 「나가우타(長唄), 그리고 고토와 합주하는 「지우타(地歌)」, 연회석을 시작으로 민중들 사이에서 가볍게 불리는 「하우타(端唄)」, 「고우타(小唄)」, 「민요(民謠)」 등이 있다.
샤쿠하치(尺八)음악
샤쿠하치는 7세기 중국 당나라에서 전래한 일본의 대표적인 관악기로 한국의 퉁소와 같이 세워서 분다. 에도시대에는 보화종(普化宗)에 소속된 승려들이 수행의 하나로써 샤쿠하치음악을 배우고, 이 악기로 무술수련을 행했다. 또한 샤쿠하치를 부는 것은 허무승에게만 주어지 특권으로 일반인들이 연주하는 것은 금지되었다. 그러나 메이지(明治)유신을 계기로 보화종이 폐지되었고 이때부터 샤쿠하치는 모든 민중의 것으로 되어 종교성과 예술성의 양면을 겸비하면서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샤쿠하치는 중국에서 수입된 악기이지만 악기구조는 일본식으로 크게 변했다. 일본 샤쿠하치의 주법상의 매력은 취구(吹口)와 지공(指孔)이 커서 미묘한 조절이 자유자재이고, 사람의 목소리억양과 동등한 정도의 음의 고저, 강약, 음색의 변화가 가능한 것에 있다고 하겠다.
參考事項
◆ 사진제공, 인용
간겐 : 靑木信仁
노 : 分林道治
샤미센(기다유부시) : 日本國立劇場
샤쿠하치 : 小澤明彦
가구라: 吉川英史(감수),『日本の樂器』(東京:東京書籍,1992)
출처 : http://leejisun.com/study%20of%20JM.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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