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하이퍼미디어의 정의
Ⅲ. 하이퍼미디어의 발달 과정
Ⅳ. 하이퍼미디어의 유용성
Ⅴ.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Ⅵ. 하이퍼미디어의 활용
Ⅶ. 향후 하이퍼미디어의 발전 과제
Ⅷ. 결론
Ⅱ. 하이퍼미디어의 정의
Ⅲ. 하이퍼미디어의 발달 과정
Ⅳ. 하이퍼미디어의 유용성
Ⅴ.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Ⅵ. 하이퍼미디어의 활용
Ⅶ. 향후 하이퍼미디어의 발전 과제
Ⅷ. 결론
본문내용
함으로써 학교교육의 과학화를 이루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텍스트,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등을 통해 관련정보들을 덧붙임으로써 교사와 학생들이 보다 넓은 관점에서 그 주제를 고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하이퍼텍스트 개념을 도입하여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개인별 차이를 고려하여 구성원 각자에게 맞는 학습내용을 접할 수 있다면 유용한 정보흡수의 기회가 훨씬 용이해 진다.
또한 원격교육 체제하의 한계인 상호작용의 면대면 기회가 부족한 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인 실시간 오디오와 동화상 처리 기술을 이용한 영상회의 기능은 학습자에게 능동적이고 발견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며, 컴퓨터 교육현장에서는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서 자유롭게 내용을 변화시킬 수 있는, 수준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상황에 따라 제시할 수 있다. 실시간 원격교육은 면대 면으로 즉시 질문/응답이 가능하며 소극적, 주입식 학습에 비해 능동적, 발견적 학습을 중심으로 수업이 실시될 수 있다. 따라서 교수설계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학습자들이 그들의 학습 경험으로부터 최대한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배려했으며 멀티미디어를 최대한 활용하여 감성적인 면을 고려하였다. 계속적으로 교수-학습과정을 세심히 고안하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고찰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또한 원격교육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교수 및 학습환경 설계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공학 분야,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고속, 양방향으로 전달해야 하는 정보통신 분야, 정보공학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다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Ⅷ. 결론
각종 화상, CAD 및 관련 자료들을 중심으로 구축될 EDB(Engineering Data Base), MDB(Manufacturing DataBase) 와의 통합, 현재 생산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여러 응용프로그램과의 자료공유 및 호환[5], 사용자별 권한 부여 등은 앞으로 기술정보관리시스템의 기능향상에 필요요소가 된다. 또한 기존의 하이퍼미디어 응용의 기반이 되고있는 client/server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네트웍을 이용한 분산망 구축을 통해 공동작업을 할 수 있도록 확장하는 것 또한 주요한 과제가 될 것으로 본다. 하이퍼미디어 문서의 교환을 위한 표준 언어로서의 HTML과 호환성을 위한 부분이 첨가됨으로써 기존의 Web Server들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 확장되어야 할 과제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4), 초고속정보통신망 시범사업 관련 원격교육 시범 시스템의 교육적 활용방안 탐색
신영길(1993), 기술 정보 관리 시스템, 제1회 첨단 생산 시스템 Workshop 논문집, 생산 기술 연구원
이은희(1993), 접속관계의 텍스트 언어학적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정영란(1993), 하이퍼미디어에서 네비게이션 도구의 효과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황대준(1996), 멀티미디어 시대와 대학 교육
황대준(1996), 컴퓨터 기반의 통합 멀티미디어 원격 교육 시스템 ONLINE EDUCA KOREA
또한 원격교육 체제하의 한계인 상호작용의 면대면 기회가 부족한 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인 실시간 오디오와 동화상 처리 기술을 이용한 영상회의 기능은 학습자에게 능동적이고 발견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며, 컴퓨터 교육현장에서는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서 자유롭게 내용을 변화시킬 수 있는, 수준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상황에 따라 제시할 수 있다. 실시간 원격교육은 면대 면으로 즉시 질문/응답이 가능하며 소극적, 주입식 학습에 비해 능동적, 발견적 학습을 중심으로 수업이 실시될 수 있다. 따라서 교수설계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학습자들이 그들의 학습 경험으로부터 최대한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배려했으며 멀티미디어를 최대한 활용하여 감성적인 면을 고려하였다. 계속적으로 교수-학습과정을 세심히 고안하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고찰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또한 원격교육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교수 및 학습환경 설계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공학 분야,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고속, 양방향으로 전달해야 하는 정보통신 분야, 정보공학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다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Ⅷ. 결론
각종 화상, CAD 및 관련 자료들을 중심으로 구축될 EDB(Engineering Data Base), MDB(Manufacturing DataBase) 와의 통합, 현재 생산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여러 응용프로그램과의 자료공유 및 호환[5], 사용자별 권한 부여 등은 앞으로 기술정보관리시스템의 기능향상에 필요요소가 된다. 또한 기존의 하이퍼미디어 응용의 기반이 되고있는 client/server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네트웍을 이용한 분산망 구축을 통해 공동작업을 할 수 있도록 확장하는 것 또한 주요한 과제가 될 것으로 본다. 하이퍼미디어 문서의 교환을 위한 표준 언어로서의 HTML과 호환성을 위한 부분이 첨가됨으로써 기존의 Web Server들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 확장되어야 할 과제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4), 초고속정보통신망 시범사업 관련 원격교육 시범 시스템의 교육적 활용방안 탐색
신영길(1993), 기술 정보 관리 시스템, 제1회 첨단 생산 시스템 Workshop 논문집, 생산 기술 연구원
이은희(1993), 접속관계의 텍스트 언어학적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정영란(1993), 하이퍼미디어에서 네비게이션 도구의 효과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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