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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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면서

◆ 원대 문학의 배경 (元代:1279~1368)

◆ 元代 散曲

◆ 元代 잡극

◆ 元代 희곡

◆ 元代 통속 소설

◆ 조사를 마치고

◆ 출저

본문내용

의 3종. 문인들의 풍류적인 염사를 주제로 한 것이 대부분. 문사가 아름답고 염정의 표현에 뛰어나지만 희곡으로서는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함.
<양주몽> : 당대 시인 두목과 기생 장호호와의 사랑이야기
- 진간부 : 후기의 작가 중 상연을 위해 잡극을 쓴 가장 빼어난 관한경파의 사람. 짜임새 있는 구성과 대중적인 문사를 구사. <동당로>, <조례양비>, <전발대빈>의 3종이 현전.
3) 무명씨의 작품 : <화랑단>, <살구권부>, <연환기> 등
영향 : <서상기> - <목단정>이나 <홍루몽> 등 명청대 애정소설에 깊은 영향.
◆元代 희곡
원대에는 서로 다른 민족들이 한데 섞이게 되자 그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언어로부터 일종의 새로운 곡조가 생겨났으며, 아울러 새로운 문학양식의 흥기를 촉진했다. 원대의 희곡(보통 '雜劇'이라고 함)은 과거에 이미 있어왔던 골계희(滑稽戱)·참군희(參軍戱)·괴뢰희(傀儡戱)·영자희(影子戱) 등의 기초 위에 인도 등지 희곡양식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것이다. 한 작품이 4절로 이루어지고 창(唱:노래)·과(科:동작)·백(白:대사)의 3요소를 갖추고 있다. 비록 당시의 문인들이 다투어 작품을 짓기는 했으나 아직은 정통문학평론가의 중시를 받지 못해 많은 작품들이 미처 기록으로 보존되지 못한 채 없어지고 말았다. 현재 총 167편이 남아 있는데 이것은 원래의 1/10도 안 되는 분량이다.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에는 관한경(關漢卿)의 〈두아원 竇娥寃〉, 마치원(馬致遠)의 〈한궁추 漢宮秋〉, 왕실보(王實甫)의 〈서상기 西廂記〉 등이 있다.
◆元代 통속 소설
이 시기의 소설은 당·송대의 소설과는 아주 다른 특성을 지녔다. 우선 작품의 편폭이 전대에 비해 매우 길어졌으며 완전히 백화체를 사용했다. 가장 뛰어난 장편 통속소설가로는 원말 명초의 나관중(羅貫中)을 들 수 있는데, 그가 지었다고 알려져 있는 〈삼국지통속연의 三國志通俗演義〉· 〈수호전〉은 널리 전해 내려오는 중국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이 두 작품은 모두 역사적인 사실과 수백 년 동안 민간에 널리 퍼져 있던 가공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여 창작된 것으로, 명대의 〈서유기〉·〈금병매 金甁梅〉와 함께 중국의 4대기서(奇書)로 꼽힌다. 또한 명·청대의 장회체(章回體) 소설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조사를 마치고
중국의 원대문학을 조사하면서 현대의 문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과거의 문학의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중국학을 전공하고 있으면서 현재의 언어, 문화, 경제, 등을 공부 하는 것 보다는 과거의 언어, 문화, 경제를 배워야 한다고 생각이 든다.
원대문학은 어쩌면 북방의 오랑캐들이 지배하면서 만들어진 문학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안에서 느낄 수 있는 원대문학만의 또 다른 느낌을 느낄 수가 있었다.
◆ 출저
중국문학사, 김학주 저, 신아사, 1989년
중국고전문학사 상하, 허세욱 저, 법문사, 1997
중국문학사, 정범진 저, 학연사, 2005
http://blog.naver.com/rattphs?Redirect=Log&logNo=110004989855

키워드

원대문학,   산곡,   관한경,   잡극,   백박,   장가구,   왕실보,   희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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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27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7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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