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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러디][문학][패러디문학][패러디동화][동화][표절][모방]패러디와 패러디문학(패러디, 패러디 문학, 패러디 동화, 문학, 동화, 표절, 모방, 백설공주와 흑설공주, 패러디 시, 표절과 모방 및 패러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패러디 동화
1. 서술방식에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화자가 바뀐 경우
2. 패러디 동화의 시작이 원작 끝 부분에서 다시 출발하는 경우
3. 등장인물이 바뀌어진 경우
4. 등장인물의 성격변화로 이야기의 스토리가 바뀐 경우

Ⅲ. 백설공주와 흑설공주
1. 백설공주 줄거리
2. 흑설공주 줄거리
3. 흑설공주 저자의 약력
4. 흑설공주 서평

Ⅳ. 패러디 시

Ⅴ. 표절과 모방 및 패러디

Ⅵ. 결론

본문내용

이들의 입장을 지지하는 평론가들이 근거로 제시하고 있는 미술사적 논거 자체의 합당성 여부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한 평론가의 올바른 지적처럼 이제 표절 문제는 윤리성과 관련된 문제가 아니라, 입장의 차이에 근거한 논쟁의 성격이 짙다. 원작 텍스트를 전용한 어떤 작품이 표절 시비의 대상이 되었을 때 비판론자는 이를 ‘표절’이나 ‘도용’으로 규정하지만 옹호론자는 이를 다른 개념으로, 즉 ‘인용’이나 ‘차용’, ‘패러디’, ‘패스티쉬(혼성모방)’ 등으로 규정되도록 진술한다. 즉, 이러한 행위들은 의도의 차이에 따라 상이한 방식으로 규정되는 것이다.
작가의 의도는 표절에 대한 명백한 판단 기준이 되기 어렵다. 중요한 것은 그 작품의 전체적 맥락인 것이다. 이렇게 표절이나 도용의 혐의를 두는 데 미시적 측면보다는 거시적 측면이 고려되어야 하는 까닭은 문학 작품이 매체로 삼고 있는 언어의 특수성 때문이다. 언어는 시중에서 무수한 사람들이 사용한 다음에야 비로서 나의 손에 들어오는 화폐와 같아서 내가 사용하는 언어에는 항상 다른 사람들의 가치나 이데올로기가 침윤되어 있게 마련이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텍스트의 내용이나 형식적인 측면이 고려되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것에 대해서도 엄밀한 판정을 내려야 할 뿐 아니라, 작품 자체의 문학적 완성도에 대한 평가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복사’나 ‘조립’, ‘베끼기’, ‘빌려오기’ 등으로 규정되고 있는 예술 작품의 창작 방법에 대한 용인은 작품의 미적 수준과 일정한 관련을 맺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제 문제는 자연스럽게 예술 창작의 한 방법론으로 규정되고 있는 모방의 개념으로 넘어가게 된다. 모방은 단순히 견습 작가들이 창작 방법을 습득하는 과정에만 국한되지 않고, 더 나아가서는 고대인들이 이룩했던 예술적 탁월성을 성취하기 위한 방법이라는 관점에서도 큰 의미와 의의를 지닌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남의 작품을 모방하거나 흉내내는 것은 결점이나 약점이 아니라 오히려 미덕으로 간주되었을 뿐 결코 표절이나 도용으로 간주되지는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전통적인 미술에서 말하는 모방은 일상 경험의 대상이나 사건에 대한 충실한 복제인 단순 모방뿐 아니라 본질의 모방 또는 이념적인 것의 모방까지를 포함해서 광범위한 범주를 갖는다. 문학에서의 모방도 내용이나 형식적인 측면뿐만이 아니라, 세계관이나 창작 방법과 관련된 포괄적인 것으로 규정되어 왔다.
오늘날 모방을 가장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창작 방법은 패러디이다. 패러디는 모방의 한 형식이지만 항상 패러디된 작품을 희생시키는 것이 아닌 아이러닉한 전도에 의한 모방이다. 그러므로 근대적 패러디에는 오늘날의 예술을 정확하게 반영하기 위해 아이러닉하며 비판적인 차원에서의 거리감이 가미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차이를 둔 반복으로서의 패러디는 비평적 거리를 확보하게 되는 것이다.
패러디는 당대의 문화적 조건과 여러 모로 결부되어 있다. 현대 예술에서 자아 반영의 양식에 대한 관심이 최근에 증대되고 있으며, 비평적 연구에서 텍스트의 상호관련성이 강조된다는 측면에서 패러디는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사실 패러디가 쟁점이 되고 있는 것도, 대중 문화의 홍수 속에 쏟아져 나오는 많은 작품들에 대한 가치 기준이 명확하기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양한 창작 방법을 인정하는 현대의 예술 풍토 때문이기도 하다. 중요한 것은 이 모든 패러디 사가(historian)들이 문화적으로 세련되어서 패러디 작가들로 하여금 패러디 독자의 능력에 의존할 수 있게 해주는 시대에 패러디가 번성했다는 데 동의하는 것이다.
당대의 문화에 대한 문화적 믿음은 우리가 지각하고 사유하는 행동 방식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정서적·심리적 반응들을 조건지우고 수정한다. 우리의 근본적인 믿음들은 우리의 감각, 정서, 지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은 예술 작품에 대한 우리의 반응을 변화시킨다. 그러므로 이중적 기호화를 통해 아이러닉한 전언을 보내고 있는 패러디는 독자의 다양한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창작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패러디는 창작 방법으로서뿐 아니라, 창작의 추동력으로서 상정되어야 한다. 그것은 패러디가 작가의 의도와 관련된 단선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라, 독자, 관객, 청자 등의 모든 수용자와 전체적인 연관을 맺고 있는 다층적인 성격의 것이기 때문이다.
Ⅵ. 결론
서구에서는 문화를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것은 고급문화나 저속문화 또는 순수예술과 대중매체로 구분하기도 한다. 이같은 분류는 그 각각의 대상을 수용하고 해석하는 우리의 방법에서 비롯되는 것처럼 정신적 현상으로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정책이나 교육제도의 실행사항들, 문화기관 등의 내적 활동의 방면에 물리적이고 구체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대체적으로 순수예술을 고급문화로 대중매체를 저속문화로 간주라는 것이 상례인데 이 구별은 근본적으로 사회 그 자체 내부에서 계층의 분화와 불평등을 산출하는 사회적, 경제적 요인들과 연관된다. 사회적으로 어느 분야에 속한다고 하기에 애매한 순수예술과 대중매체 사이의 구분을 지우는 것은 곧 그 둘 사이에 어떤 상호작용도 없다는 의미는 결코 아니다. 영향이란 일방통행적일 수는 없지만 대중매체의 경우에 훨씬 광범위한 분야와 보다 많은 대중들에게 문화분배 내지 소통의 현대화를 시도하고 있다. 대중매체는 기존정보의 전달을 담당하는 매개물이자 회로가 된 이래 모든 수준의 문화를 가릴 것없이 엄청난 다수를 상대로 효과적으로 고안되어 있다. 산업화의 도래 이후 사회과학자들은 “민중”이라는 개념보다 대중이라는 개념 즉 대중사회니 대중매체니 대중문화 등의 개념을 선호하게 되었다. 그러나 대중 자체는 대중문화의 자원으로서 하나의 같은 분류로 완전한 통일체를 이루는 것은 아니다. 현실의 대중은 각자의 수입정도와 사회적 신분에 따라 계층적으로 분류되어 있다. 모든 대중매체의 산물들은 기존의 문화적 수준이나 정치적 의식 등에 따라 다양하게 반응하는 대상집단들 또는 전체 사회 속에서 어떠어떠한 특정 집단을 지향하는 속성들로 생산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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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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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8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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